본문 바로가기
아빠돈벌기/아빠블로그관리일기

주말 방문자의 부재

by 제이’s 2020. 4. 16.
반응형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지속적으로 관찰이 되는 몇가지 현상이 있는데, 이번에는 블로그 주말 사용자들이 지속적으로 떨어지고 있는 현상에 대해서 들여다보겠습니다.

주말 사용자 반감 현상

특정 키워드가 주말동안에 확 터져서 역주행을 하지 않는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토요일과 일요일에는 평소 방문자수의 반정도만 유입이 됩니다. 이것은 월간 기준으로 검색엔진 유입 비율이 80%가 넘는 필자의 블로그의 경우를 봤을 때 주말에는 그만큼 검색엔진 사용 빈도가 적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할 것이 현재 필자의 블로그의 주요 유입 방문자는 육아 관련 내용이라 부모님과 특히 엄마들의 방문이 많다는 것입니다. 이 특징에 따라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에 비해 네이버와 다음의 검색 비중이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어머님들은 구글보다는 네이버나 다음 사용 빈도가 높은것이 현실입니다.) 전체 검색 유입량중 월기준 약 70%가 티스토리임에도 불구하고 네이버를 통해서 유입이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물론 키워드 최적화를 구글이 아닌 네이버 기준으로 하고 있는것도 한몫 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고민을 해야할 것은 반대로 필자의 블로그가 티스토리 블로그가 아닌 네이버 블로그였을 경우에는 현재 방문자수 보다 약 3-5배까지는 간단하게 만들 수 도 있다는 추론이 나오기도 합니다. (다만, 애드센스가 아닌 네이버 광고 프로그램을 붙여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대로 필자의 블로그중 적은 유입량을 차지하고 있는 구글유입량의 경우는 주말에도 비교적 안정적인 유입수를 보이고 있습니다.

블로그 주말 방문자 만들기

이런 데이터로 추론을 하게 될 경우, 어머님들은 주말에 네이버를 통해서 검색을 덜 하시기 때문에 유입량이 확연하게 차이가 나고 있으며, 이를 대처하기 위해서는 비교적 안정적인 유입량을 보이고 있는 구글 유입량을 늘려야 한다는 결론입니다. 앞으로 카테고리중에 부모님 타깃이 아닌 구글 검색 유입 타깃으로 글 작성을 추가해서 전체적인 일일 검색량의 안정화를 준비해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른분들은 일별 추세에 많은 차이들이 나시는지요? 댓글로 관련 내용 같이 이야기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수익형 블로그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은 아래 포스팅중에 참고하실 만한 것을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수익형 블로그의 시작

구글 애드센스

방문자수 늘리기

블로그 관리 일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