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빠돈벌기/아빠블로그

블로그 오픈후 한달 - 블로그 방문자 늘리기 전략 정리

by 제이’s 2020. 2. 12.
반응형
보고계신 사이트는 배너광고 수익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보시는 포스팅이 유익한 정보를 제공했다고 여겨지시면 애드블록 앱에서 jayreview블로그를 화이트리스트 (예외등록)해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블로그를 오픈한지 이제 한달이 지났다. 블로그 운영으로 봤을때는 짧은 기간이긴 하나, 그래도 나름 단계적으로 실험할 수 있는 방법들을 동원해 방문자수를 초기에 끌어올린 경향이 있기는 하다. 블로그를 처음 하시는 분들이라면 이중 자신에게 맞는 전략을 참고해서 성장하는 것도 괜찮을 것으로 생각된다.

 

1. 꾸준한 포스팅

가능하면 하루에 포스팅을 적어도 한개는 작성하고자 노력을 했다. 블로그의 기본은 콘텐츠이고, 결국 블로그가 성장하는데 모든것을 제쳐두고라도 콘텐츠가 가장 기본이 되기 때문이다. 한달동안 약 40개의 포스팅이 작성이 되었고, 추가적으로 아직 다듬고 있어서 공개가 안된 포스팅도 있다. 블로그에 꾸준하게 포스팅을 할 수 있는 원동력을 찾기 위해서 일부 포스팅은 키워드 최적화를 한 포스팅이고, 일부 포스팅은 롱테일적으로 접근하는 Niche를 채우는데 이용을 했다. 

포스팅은 전반적으로 1000자이상 3000자 이하의 글로 구성이 된 것이 대부분이다. 포스팅시 몇가지 지키는 사항들이 있다.

1) 충분한 사전조사를 통한 포스팅

특히 키워드 기반 포스팅을 할 경우는 그에 따른 사전 조사 시간이 오히려 더 많이 걸리기도 했다. 관련 키워드에 대한 정보와 실제로 검색을 통해서 들어오는 사람들이 포스팅에 관심을 갖고 이탈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체류시간이 길고 이탈율이 낮을수록 수익형 블로그의 경우는 광고를 최적화하기가 좋다. 키워드 기반으로 한 포스팅은 결국 검색엔진의 유입자를 유치하는 목적이기 때문이다.

2) 대표사진의 위치

초기에는 대표사진을 습관적으로 포스팅의 가장 앞으로 배치를 했다. 하지만 구글 애드센스를 시작하면서 광고의 위치 자체가 포스팅의 맨 위와 아래로 기본 세팅이 되면서 광고후 대표사진이 나오는 그림이 좋지 않아서 우선 텍스트 부터 시작을 했다. 그리고 몇줄 쓰고 나서 대표사진을 배치하기 시작하면서 광고가 배치될 공간을 포스팅에 만들어주었다.

3) 이미지 삽입시 SEO 작업

티스토리의 경우 이미지를 작성하고 이미지 바로 밑에 주석을 달 수 있다. 보통은 이칸을 무시하고 그냥 지나치게 되는데, SEO적으로 봤을때 검색엔진은 이미지를 어느정도 해석은 하지만, 실제로 이것이 검색결과에 적용되기 보다는 이미지의 파일명과 주석을 이용해서 해석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그렇기 때문에 검색엔진에 조금이라도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해주기 위해서 이미지별로 해당하는 설명을 달고 있다. 추후 콘텐츠가 쌓이고 검색엔진이 판단하는 블로그 자체의 신뢰도가 높아졌을때 이것 또한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에 작업 습관을 초기부터 들이는 것이다.

티스토리 이미지 SEO 주석 작업 예시

4) 광고가 들어갈 자리를 만드는 포스팅

수익형 블로그를 기본으로 해서 만들어가고 있는 중이라서 가능한 포스팅내에 광고가 자연스럽거나, 적어도 너무 거슬리지 않게 사입될 수 있는 것이 좋다. 그렇기 위해서는 이미지 바로 위나 밑에 보다는 텍스트가 어느정도 있고 단락이 만들어지는 바로 끝이나 전 부분에 삽입이 될 경우 덜 거슬리게 된다. 이것이 참 쉽지 않은게, 가독성을 떨어뜨리면 그만큼 체류시간과 이탈율이 높아지는 반면에 광고 노출을 높여서 광고 수익을 늘릴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블로그를 다시 찾고 싶어지는 곳은 아니게 만들기 때문에 이에 따른 적절한 조절이 필요한 것으로 여겨진다.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제목 1,2,3과 같은 것도 SEO적으로나 광고 삽입시에도 쓰이기 때문에 필요한 만큼 섞어서 포스팅을 한다.

2. 지식인을 활용한 유입

티스토리는 네이버 SEO가 쉽지 않다. 우선 섹션에서 노출되는 비중 자체가 적기 때문에 웹사이트 섹션에서 노출을 노리는 것이 최선이다. 아직 한국의 검색량의 50% 이상은 네이버에서 발생하는 관계로 절대로 놓칠 수 없는 유입자수이기도 하다. 그래서 간접적으로 유입자수를 늘리기 위해서는 지식인을 활용한 방문자수를 만드는 것도 방법이다.

 

인기 키워드와 지식인을 활용한 방문자수 늘리기 - 블로그 운영

방문자수를 늘릴 수 있는 방법은 여라가지가 있습니다. 특히 초기 블로그 생성후에는 검색엔진 노출 자체가 여러가지 이유로 쉽지가 않습니다. 우선 구글의 경우는 블로그가 오래될 수록 선호하는 경향이 있고, 네..

jayreview.tistory.com

3. 관심있는 티스토리 블로그 구독과 소통을 통한 방문자 유입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는 이웃맺기등의 기능이 있는것과 같이 티스토리의 경우는 구독과 구독을 통한 피드의 기능이 제공된다. 내 피드에도 블로그를 쓰면서 비슷한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을 구독하고 소통을 하면 자신만의 작은 커뮤니티를 만들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관심 있는 티스토리 포스팅에 댓글도 남기시고 블로그지기분과 대화와 친분도 쌓을 수 있으면 그만큼 나중에 경험적으로도 도움이 되고, 관심사가 비슷하면 같이 구독을 하거나 방문을 할 수 도 있다.

또, 댓글이 해당 포스팅과 연관성이 깊고 내용이 좋으면, 다른 방문자분들도 해당 댓글을 타고 방문을 할 수도 있다.

4. 구글 애드를 통한 유입자 만들기

초기 블로그를 세팅할때 네이버 애드에도 가입을 하게 된다. 키워드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툴들을 일부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이때 구글에서 최초 가입시 보통 10만원짜리 광고 쿠폰을 제공해줍니다. 이것을 이용해서 타깃된 구글 광고를 집행하고 블로그로 사용자를 유입하는 전략을 쓰는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하기 포스팅에 나와있다.

 

초보자 SEO 작업을 통한 구글 상위노출 전략

구글의 경우는 해외 서비스인 관계로 한국어 검색 노출이 사실 아직은 최적화되지는 않았습니다. 이는 어떻게 보면 그동안 네이버의 영향력으로 많은 한국어 사이트들이 네어버 검색엔진 최적화에 맞춰져서 그런..

jayreview.tistory.com

5. 키워드 찾는 시간 투자

SEO를 활용한 방문자 유입의 경우는 시간이 걸리긴 하지만, 키워드 발굴에 노력을 하고 내 블로그의 파워를 가늠하고 공략 가능한 키워드를 타깃으로 포스팅을 쌓아가면 점점 방문자에 대한 검색 비율이 높아지는 것을 볼 수 있다. 

 

키워드 마스터 하기 위한 분석 도구 - 블랙키위 사용법

쇼핑몰을 운영하던, 블로그를 쓰려고 할 때도, 심지어 유튜브를 하게 될 때에도 키워드가 참 중요하다고 자주 이야기를 합니다. 그 이유는 키워드 자체에 있는 것이라기보다는 사람들의 심리와 각 검색엔진이 이..

jayreview.tistory.com

다음은 블로그 운영을 하실때 도움이 글들을 모아봤습니다. 꼭 성공적인 블로그를 만들어서 좋은 수익을 내시길 기원합니다. 

수익형 블로그의 시작

구글 애드센스

방문자수 늘리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