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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빠돈벌기/아빠블로그

수익형 블로그를 위해 주의해야할 점 7가지

by 제이’s 2020. 1.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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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미로 블로그를 운영하게 될 경우 작은 일기장으로 이용해도 되고, 사진만 올려서 공유하는 공간으로 써도 되는 것이 개인 블로그입니다. 인스타나 페이스북과 같이 소셜 미디어, 즉 SNS 대용으로 쓸 수 있는 곳이 블로그입니다. 하지만 수익형 블로그를 목표로 하고 블로그를 시작하거나 전향을 하고자 할 경우 몇 가지 주의사항들이 있습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위한 주의사항 7가지 (인포그래픽)

1. 수익형 블로그의 전략적 접근

물론 상단에 보여드린 인포그래픽보다 더 많은 것들이 있지만, 우선 마음가짐에서 저 정도는 준비를 하고 시작을 하는 것이 좋다는 정도로 해석하고 보시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취미 블로그의 경우는 쓰고 싶은 주제나 내용에 대한 제약 없이 언제 어떤 콘텐츠를 올려도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쉽게 말해 돈이 안 되는 내용을 올려도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수익형 블로그의 경우는 포스팅 중 일부는 운영자가 취미로 운영하는 카테고리가 있을 수 있겠으나, 전반적인 내용은 구독자들이 잘 찾아볼만한 주제를 선정해서 타게팅을 할 경우 효과가 배가 됩니다.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만, 우선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는 수익화를 위해 구글 애드센스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접근성은 티스토리보다 월등이 높으며 네이버 SEO에도 절대적으로 우수한 것도 사실입니다만, 수익화를 위해서는 네이버의 솔류션을 사용하거나 쿠팡 파트너스와 같은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을 이용한 수익화를 진행해야 합니다.

티스토리의 경우는 네이버의 SEO가 쉽지 않은 반면에 구글 애드센스의 사용이 가능하고 구글에서 SEO 최적화를 통한 노출도 역시 높일 수 있습니다.

 

2020년 1월 검색엔진 점유율 - 소스: Internettrend.co.kr

이미 네이버가 점유율 85% 이상을 보이던 시절은 옛날 일인 관계로 한국에서 수익형 블로그를 세팅할 때 초기 티스토리로 블로그 세팅해서 구글과 다음의 검색으로 전체 검색량의 40% 정도를 타깃으로 시작하면서 추후 네이버 SEO 향상을 통한 노출을 노리는 전략이 더 맞다고 생각됩니다.

2. 수익형 블로그 주의사항

a. 콘텐츠

일부 블로거들의 경우는 질보다는 양의 전략으로 승부하라고 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특히 쿠팡 파트너스를 이용했을 경우 아직까지는 네이버를 이용한 콘텐츠 양으로 승부가 가능하기는 합니다. 그러나 지금과 같이 구글이 점점 더 치고 올라오는 시점에서 (2017년도부터 꾸준하게 네이버의 점유율을 잡아가고 있음) 양으로 승부가 가능한 네이버 블로그의 미래는 길지 않다는 의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티스토리의 경우는 초기 구글 검색량에 의존해야 하는 관계로 구독자뿐만 아니라 구글이 좋아할 만한 글을 써야 합니다. 구글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의 정의는 로직 자체가 블랙박스이기 때문에 공개되어 있지는 않지만, 일반적인 SEO 최적화 전략으로 봤을 때는 다음과 같습니다.

  • 최소한 3천 자 이상의 글
  • 같은 주제와 내용 글
  • 반복적이고 주기적인 콘텐츠 업데이트
  • 키워드 기반의 최적화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만, 1차 퍼널(Funnel)이 검색엔진일 뿐이지 최종적으로는 독자가 글을 읽고 도움이 되어야지 양질의 콘텐츠가 형성이 되어서 블로그 수익화까지 연결될 수 있습니다.

b. 전략

물론 전략적이지 않은 블로그나 제한 없는 주제를 다루는 많은 블로그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블로그들도 기간이 지나면서 트래픽이 발생하면서 수익화가 충분히 가능합니다. 하지만 a. 의 콘텐츠와 같이 양질의 콘텐츠를 쌓아가지 않을 경우는 트래픽이 모이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사업을 할 때도 전략을 가지고 하듯이,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할 때도 어느 정도 방향성에 대한 전략을 가지고 접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다둥이 독일 아빠 제이의 블로그 초기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 30일 내 최소 30개 이상의 포스팅을 한다.
  • 30일 이내 애드센스 승인을 목표로 한다
  • 각 포스팅의 글자 수는 최소 3천 개 이상으로 한다.
  • 90일 내 100개 이상의 포스팅을 한다.
  • 90일 이내 최소 20개 이상의 쿠팡 파트너스가 연동된 리뷰를 포함한다.

와 같은 것입니다.

c. 타게팅

수익형 블로그 운영시 타게팅을 두 군데를 해야 합니다. 하나는 검색엔진의 로직에 긍정적으로 반응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생산해야 하며, 두 번째 타게팅은 실질적으로 글을 읽는 독자입니다. 

  • 나만의 메인 주제를 선정하자
  • 주제에 따른 키워드 검색량을 확인하고 포스팅할 내용을 찾자
  • 지속적으로 포스팅을 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해서 쓰자
  • 독자에게 도움이 되는 글을 쓰자

d. 시간관리

유튜브를 하시게 되면 초기에 조언들을 할 때 꾸준하게 지속적으로 일정하게 포스팅을 하라고 당부해줍니다. 그 이유는 독자에서 구독자가 되는 순간 포스팅이 일정하게 올라온다는 것을 알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자신만의 시간관리가 필요합니다. 수익형 블로그라고 하더라도 생계수단을 대체할 수 있을 정도의 안정적인 수익을 내는 것은 엄청난 노력과 시간 투자 후에 일어나는 일인 관계로, 기존의 일을 계속하면서 따로 시간을 배정해서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야 하고 자신에게 약속을 하면서 콘텐츠를 올리는 것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e. 통계

인터넷의 도입으로 통계의 의미가 많이 달라졌습니다. 실시간 통계와 데이터가 쌓이면서 블로그 성장의 히스토리와 문제점도 발견할 수 있고 다음 스텝으로 가기 위해 발돋움 시에도 도움이 되는 것이 블로그의 통계자료입니다. 티스토리의 경우도 기본적인 통계는 제공을 하고 있으며 플러그인을 통해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치해서 추적을 하면 더욱더 많은 정보를 바탕으로 자기 블로그의 성장 과정을 지켜보고 방향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f. 소통

수익형 블로그의 경우는 특히 초반에는 전반적인 소통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블로그에 글을 쓰는 것 자체가 소통이 아니냐고 하시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는데, 우선 블로그에 글을 쓰고 나면 이 글 하나가 상품이라고 생각하시고 이를 위한 직/간접적인 마케팅 활동을 시작하셔야 합니다. 대표적인 활동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포스팅 주요 소셜 미디어에 직접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스 등)
  • 주제가 비슷한 블로그에 댓글을 통한 소통 (자신만의 커뮤니티 형성)
  • 자기 주제 관련 카페 등 활동을 통한 커뮤니티 영역 확장

소통이 중요한 이유 중 한 가지는, 결국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혼자서 외롭게 글만 써도 되겠지만, 소통을 통한 인간관계들이 하나둘씩 형성되면 자체적인 커뮤니티가 생기면서 블로그를 지속할 수 있는 힘도 생기고, 서로가 서로에게 도움을 줄 수도 의지가 될 수 도 있기 때문입니다.

g. 브랜딩

사실 한국의 시장 자체가 좁은 면이 있어서 수익형 블로그에 애드센스와 쿠팡 파트너스를 통한 수익 극대화에 대한 시간도 걸리고, 금액적인 부분에서도 해외에서 보여주는 정도의 수치들을 이루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충분히 의미 있는 수익으로는 발전할 수 있는 것과, 그 외에 더 중요한 것은 블로그를 통한 브랜딩의 효과를 가져서, 추후 다른 플랫폼이나 방향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즉, 블로그의 브랜딩을 통해서 유튜브와 같은 곳에 안착할 때 양측 플랫폼의 이점을 이용해 효과를 증폭할 수도 있고, 강의나 블로그 주제에 관련된 제품 판매 (이북 등)로도 충분히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개인적인 생각

취미형 블로그의 경우는 조금은 가벼운 마음으로 일기 쓰듯이 마음 가는 곳으로 운영을 할 수 있었다면, 수익형을 타깃으로 운영할 경우에 처음부터 마음가짐을 세팅하고 시작하면 시행착오가 확실히 적어지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인포그래픽은 망고보드라는 곳에서 무료로 만들었는데, 생각보다 템플릿들이 괜찮아서 카드 뉴스나 인포그래픽 등을 만드실 분들은 한번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하기는 블로그 운영을 하실때 도움이 글들을 모아봤습니다. 꼭 성공적인 블로그를 만들어서 좋은 수익을 내시길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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