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빠돈벌기/아빠블로그

인기 키워드와 지식인을 활용한 방문자수 늘리기 - 블로그 운영

by 제이’s 2020. 2. 6.
반응형
보고계신 사이트는 배너광고 수익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보시는 포스팅이 유익한 정보를 제공했다고 여겨지시면 애드블록 앱에서 jayreview블로그를 화이트리스트 (예외등록)해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방문자수를 늘릴 수 있는 방법은 여라가지가 있습니다. 특히 초기 블로그 생성후에는 검색엔진 노출 자체가 여러가지 이유로 쉽지가 않습니다. 우선 구글의 경우는 블로그가 오래될 수록 선호하는 경향이 있고, 네이버의 경우는 네이버 블로그가 아닐 경우는 C-Rank등의 원리가 작용이 안되는 관계로 일반 웹사이트 노출이 최선입니다.

지난번에는 구글에서 광고비 지출을 이용한 핵심 키워드 타깃으로 검색량을 늘리고 구글 자체에 상위 랭킹을 통해 네이버 검색량도 늘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실제로 이제는 구글 광고를 끈 상태에서 해당 키워드로 꾸준하게 방문자가 네이버와 기타 검색엔진에서 유입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초보자 SEO 작업을 통한 구글 상위노출 전략

구글의 경우는 해외 서비스인 관계로 한국어 검색 노출이 사실 아직은 최적화되지는 않았습니다. 이는 어떻게 보면 그동안 네이버의 영향력으로 많은 한국어 사이트들이 네어버 검색엔진 최적화에 맞춰져서 그런..

jayreview.tistory.com

물론 지속적으로 광고비를 지출할 수 있는 것은 전략이 될 수 없는 관계로, 초기 구글 애드에서 지급되는 쿠폰 비용으로 효율적으로 이용했을 때 몇가지 키워드를 이용한 포스팅은 효율적으로 노출을 시킬 수 있음을 보았습니다.

 

블로그의 경우는 구글의 검색량도 있지만, 구글의 1페이지 노출은 많은 시간과 콘텐츠가 필요한 만큼 작정하고 덤비기가 쉽지가 않은 것도 있습니다. 해외의 경우는 Niche 키워드를 바탕으로 구글 1페이지 노출을 위해 유의해야 할 사항이 상당히 많지만, 기본적으로 이야기 하는것은 도메인과 제목과 같은 기본적인 것을 제외하고 콘텐츠의 양과 시간입니다. 즉,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해서는 블로그를 최소 1-3달 정도는 꾸준하게 정기적으로 글을 쓰고, 포스팅의 길이는 영문으로 1000-1500단어 (글자수가 아님)으로 추천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정도가 되어야지 구글에서 충분히 양질의 포스팅으로 보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물론 추가적으로는 도메인 랭킹과 기타 값들이 영향을 미치지만, 짧은 포스팅에 다루기는 어려움 관계로 차후에 다시한번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네이버 지식인과 키워드를 활용해서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 늘리기

 

그러면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네이버 지식인과 검색량이 매우 높은 키워드를 타깃해서 방문자수를 만들어가는 과정을 설명하겠습니다.

 

1. 키워드 찾기

네이버에서 검색 순위가 올라간 키워드를 찾아보면서 하루정도가 아닌 최소한 일주일 정도는 사람들의 이목을 끌어볼만한 주제를 찾아봅니다. 부모로써 현재 가장 크게 영향을 받고 관심을 가질만한 내용이 포스팅 시점에는 코로나 바이러스와 이와 관련된 정보들이였습니다. 키워드로는 가장 검색량이 많은 메인 키워드인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경우는 타깃을 하는 것은 뉴스매체등과 경쟁을 해야 하는 관계로 어려움이 있어 패스를 하고, 그외에 부가적으로 생성되는 서브 키워드를 찾았습니다. 필자 역시 관심을 가지는 내용중 하나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관련 전파되는 가짜뉴스에 대한 내용으로 정하고 검색량과 현재까지 발행된 포스팅및 형태를 확인했습니다.

 

결론은 현 시점 필자가 운영하는 블로그 파워로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관련된 포스팅은 상위 노출은 구글및 네이버에서는 어렵다는 결론이 났습니다. 그래서 전략은 포스팅후 검색량이 많은 점을 기점으로 지식인으로 타깃을 변경했습니다.

 

2. 키워드를 바탕으로 포스팅 하기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가짜 뉴스 탑10

현재 군산의 경우는 유치원을 비롯해 초중고등학교까지 휴고를 하고 있는 상황이고, 경기도 일대의 어린이집 및 유치원들도 2월 9일까지는 우선 쉬는 것으로 방침을 잡아서 시행되고 있습니다. 맞벌이를 하는 입..

jayreview.tistory.com

실제로 작성했던 포스팅의 예시입니다. 제목의 경우도 여러번 수정을 거쳤습니다. 초기에는 '우한폐렴'이라는 키워드로 제목을 썼다가, 키워드 조회에 따른 제목 수정을 거치고 완성되었습니다. 또한 Opengraph에 노출되는 썸네일의 경우도 대표 이미지를 조금더 보기 편한 썸네일로 수정을 했습니다.

 

네이버 지식인의 경우 필자는 이전에 활동을 특별히 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지식인 자체적인 명성은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된 질문들을 찾으면서, 시기적으로 관심도가 높은 만큼 답변이 없는 질문들이 많이 있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지식인에서 해당 키워드 관련하여 질문 약 20개 정도를 답변을 달고 하단에 관련 포스팅을 남겼습니다.

 

3. 인기 키워드 바탕 지식인 효율

인기 키워드를 통한 지식인 노출 효율

티스토리 애널리틱스의 경우 검색, SNS와 기타소스로 나눠서 표기를 해줍니다. 빨간색이 검색, 녹색이 SNS이며 회색이 기타 소스에서 유입된 트래픽을 보여줍니다.

 

한가지 유의해야할 사항은 지식인 답변의 경우도 정성을 들여서 답변을 했던 것을 알려줘야 할 것 같습니다. 질문을 했던 질문자 뿐만 아니라, 다른 질문을 찾아서 답변을 참조하시는 사용자분들의 유입이 있기 때문에, 답변이 성의가 없으면 첨부한 링크를 클릭할 이유도 없기 때문입니다. 보통 답변 하나에 글자수 500개 내외로 답변을 달아두었습니다.

 

이렇게 지식인에서 답변 활동을 통해서 백링크를 20군데 정도 생성하고 그에 따른 유입은 지식인에서 검색량 만큼 높았습니다. 일부 질문들의 조회수는 1000번이 넘는 경우도 있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필자의 답변이 실제로 채택된 것은 20건 중에서 15%정도 밖에 안되었습니다. 

 

방문자 조회수 자체로만 본다면 결과는 매우 좋았습니다. 해당 포스팅의 경우는 지식인에서만 하루 최대 80명의 방문자수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필자가 개인적으로 구글 노출과 롱테일을 위해서 중요하게 여기는 세션 시간의 경우는 해당 트래픽이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는 것도 확인이 되었습니다.

네이버 지식인을 통한 방문자 유입시 세션 시간에 따른 영향

실제로 트래픽을 추적을 해보면 지식인에서 넘어온 트래픽의 경우는 세션 시간이 상당히 짧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트래픽양의 크기가 현재는 상당히 높은 관계로 그에 따른 평균 세션 시간이 반으로 줄어들었습니다.

4. 결론

전략적으로 방문자수를 늘리기 위해서는 충분히 효력이 있는 것은 확인이 되었습니다. 특히 이슈화가 되고 있는 키워드의 경우는 지식인에서 답변 가능한 항목도 많고, 그만큼 조회수도 높은 만큼 일시적 방문자 증가는 확실하게 됩니다. 다만 숏테일적인 관점을 벗어난 롱테일적인 관점으로 봤을 때는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1) 숏테일적 이익

일시적인 방문자수 증가로 블로그에 활기가 돌아온다는 장점도 있고, 절대적인 방문자수 증가로 애드센스에 대한 수익도 일시적으로 올라갈 수 는 있습니다. 

 

2) 롱테일적 관점

롱테일적 관점

이슈가 되는 키워드의 경우는 계절성이 되던 이슈성이 되던, 해당 이슈가 지나가게 되면 관심 밖으로 나가서 더이상 아무도 찾지 않는 키워드가 됩니다. 또한 블로그의 파워 자체가 낮을 경우는 이슈성 키워드로 잠깐 지식인으로 방문자수를 늘린다고 해도, 이 활동이 네이버든 구글이던 상위 랭킹으로 직접적으로 이어지지는 않습니다. 이것은 이슈성 키워드가 가지는 절대적 파워와 이에 경쟁하는 사이트에 내 블로그가 현재로는 이기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쉽게는 큰 파이의 부스러기를 줏어 담그는 느낌이지, 진짜로 파이를 먹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블로그의 내용은 쌓이면 쌓일수록 많은 방문자를 불러들일 수 있는 콘텐츠를 쌓아두면 특히 구글에서는 시간이 지나면서 블로그 파워를 키울 수 있습니다. 일시적 이슈성 내용으로 블로그를 채우게 되면 이슈가 사라짐과 함께 콘텐츠 역시 휘발성으로 같이 사라지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건강하고 꾸준하게 방문자를 모아줄 수 있는 블로그를 만드는것과는 반대로 가는것이기 때문에 매번 새로운 이슈성으로 가는 자극성 블로그가 될 확률이 높습니다.

 

지식인을 통한 효율은 증명이 되었으나, 답변에 들어가는 에너지와 장기적인 입장에서는 유효한 전략은 아니라는 것을 염두해 두면, 일시적으로 방문자수를 늘리기 위한 방법으로 쓰기에는 적당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시려고 계획하시는데 더 많은 정보를 받고 싶으시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수익형 블로그의 시작

구글 애드센스

방문자수 늘리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