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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빠돈벌기/아빠블로그

키워드 마스터 도구 - 블랙키위 상세 사용법

by 제이’s 2020. 1.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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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을 운영하던, 블로그를 쓰려고 할 때도, 심지어 유튜브를 하게 될 때에도 키워드가 참 중요하다고 자주 이야기를 합니다. 그 이유는 키워드 자체에 있는 것이라기보다는 사람들의 심리와 각 검색엔진이 이를 이용하는 방법에 따른 결과입니다.

키워드의 시작은 검색에서 비롯됩니다. 즉, 사람들이 무엇을 찾을 때 이를 검색할 곳에 입력을 해서 결과를 찾기를 원하는 것입니다. 최근 검색으로 쓰이는 일반적인 네이버나 다음, 구글 외에도 동영상 검색인 유튜브나 사진 검색인 인스타그램 같은 곳에서도 자신이 찾는 것에 대한 결과를 찾아가고 있습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각 검색엔진에서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것에 얼마큼 빠르고 정확하게 도달하는지를 바탕으로 검색엔진은 성장이나 퇴행을 합니다. 

스마트 스토어와 같은 쇼핑몰을 운영할 경우 사람들이 어떤 제품을 많이 찾고 있는지, 어떤 트렌드를 보고 있는지를 알 수 있으면 그에 맞춰서 제품을 판매하면 될 것이고, 블로그의 경우는 방문자수를 늘리기 위해서는 어떤 종류의 글을 써야 사람들이 많이 찾고 또한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가 결정됩니다. 그리고 그것의 핵심에는 바로 사람들이 입력해서 찾는 키워드가 있습니다.

다행히 온라인의 경우에는 검색엔진에서 일반적으로 키워드에 대한 기본 데이터를 제공해줍니다. 이는 각 검색 장소들이 검색에 맞춰 광고도 같이 제공하기 때문에 사실은 광고주들을 위한 도구입니다. 네이버나 구글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키워드 검색 툴도 그래서 광고 시스템 안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0. 시작하기 전에

 

키워드를 무작정 분석하기 전에 우선 무엇을 원하는지를 봐야 합니다. 근본적으로는 키워드를 통해서 트래픽을 유발하고 이를 통한 이익을 위해서 움직이는 것은 같습니다. 하지만 쇼핑몰의 경우는 트래픽 이전에 브랜드 등을 위한 사전 작업이 될 수 도 있고, 블로그의 경우는 어필리에이트를 위한 사전 작업이 될 수 도 있습니다.

 

블로그로 돌아와서 키워드를 분석하게 되면 이는 단/장기적으로 많은 방문자를 만들기 위한 작업이고 이것을 위해서 어떤 방식으로 키워드를 들여다봐야 하는지를 고민하게 됩니다. 가장 근본적인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내가 찾은 키워드를 다른 사람들이 얼마나 찾는가? (검색량)
  • 해당 키워드로 글을 썼을 때 노출될 수 있는 확률이 얼마나 높은가? (경쟁도)
  • 메인 키워드와 연관된 키워드는 무엇이 있는가? (서브 키워드 개발)
  • 당장 노출이 되지 않더라도 추후 꾸준하게 유입될 키워드는 무엇이 있는가? (롱테일)

이 기본적인 것을 이해를 해두고 키워드를 보게 되면 자기 주제 맞게 효율적인 키워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막 시작했고, 수익형 블로그를 타깃으로 한다면 몇가지 주의사항에 대해서 짚고 넘어가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위해 주의해야할 점 7가지

취미로 블로그를 운영하게 될 경우 작은 일기장으로 이용해도 되고, 사진만 올려서 공유하는 공간으로 써도 되는 것이 개인 블로그입니다. 인스타나 페이스북과 같이 소셜 미디어, 즉 SNS 대용으로 쓸 수 있는 곳..

jayreview.tistory.com

 

1. 키워드 분석 사이트 블랙키위

 

취준생이 2019년 5월에 만든 키워드 분석 사이트인데 네이버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고 있고 현재 나와있는 무료 분석 툴 중에서는 가장 UI가 우수하고 많은 분석을 해주는 사이트입니다. 데스크톱과 모바일에서 둘 다 무난하게 사용이 가능해서 이동 중에라도 궁금한 키워드가 있을 경우 분석하기가 좋습니다. 분석을 하게 되면 연관 키워드, 유사 키워드, 기기별 월간 검색량, 종류별 월간 콘텐츠 발행량, 월 예상 검색량, 키워드 포화 지수, 검색 동향 그래프, 월별 검색 비율, 주말/평일 검색 비율, 연령별 검색 비율, 성별 검색 비율, 이상치 비율, 키워드 성향 비율, 네이버 기기별 섹션 배치 순서와 글 개수 및 결과 PDF 파일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서비스까지 있습니다. 

 

블랙 키위가 워낙 많은 데이터를 제공해주기 때문에 상세하게 해당 데이터 읽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예시는 '키워드 분석'이라는 키워드를 입력하고 본 결과입니다. 블랙 키위의 경우는 초보자나 중급 자정도의 분들이 편하게 쓰실 수 있는 툴이며, 특히 초보자들의 경우는 초기 키워드를 바라볼 때 어떤 면을 주의 깊게 봐야 하는지를 쉽게 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참고하셔야 할 것은 블랙 키위의 경우는 네이버 데이터를 중심으로 분석을 해주기 때문에, 이것이 구글이나 다음에서 그대로 적용된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또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할 경우에는 네이버 블로그 부분에 노출이 안되고 웹사이트 부분에서 노출이 됩니다. 네이버 블로그 내용이 없을 경우는 모바일의 VIEW 부분에서도 노출이 가능합니다. 

 

0) 등급

블랙키위 등급 설명

 

블랙 키위는 자체적인 키워드 등급을 정해줍니다. 산출 방식 자체는 블랙박스라서 알려져 있지 않으며 등급은 S-A-B-C-D까지 있으며 S가 최고, D가 최하입니다. 키워드 분석이라는 키워드를 보면 예를 들어서 D 등급으로 추전 되지 않는 키워드입니다. 산출 방식 자체는 공개가 되지 않았지만 다음과 같은 지표를 활용해서 산출된다고 합니다. 

  • 연관 키워드와 유사 키워드의 수 (많을수록 좋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 월간 검색량 (이것 역시 많으면 나쁘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만, 포화 지수와 연관되어 산출될 듯합니다.)
  • 포화 지수 (포화 지수는 낮을수록 유리합니다.)
  • 검색 동향 (검색량이 늘어나는지 줄어드는지 보는데, 늘어나는 것이 좋겠죠?)
  • 월별 검색 비율 (가능하면 비율의 폭이 낮은 것이 안정적입니다.)

(가로 안에 넣은 내용은 사견입니다.)

1) 연관 키워드

블랙키위 연관 키워드 예시

 

네이버에 검색엔진에서 '키워드 분석'이라고 쳤을 때 이와 연관된 키워드를 나열해줍니다. 검색량이 적은 키워드를 찾을 때는 이 칸이 비어있을 수 도 있습니다. 검색 화면에서 '연관 키워드' 옆에 있는?를 누르게 되면 해당 칸에 대한 안내사항이 나와 있습니다. 오른쪽에 있는 #를 누르게 되면 태그를 복사할 수 있는 네 가지 다른 방법이 제공되며, 점 아홉 개로 표시된 아이콘을 누르게 되면 각 연관 키워드가 펼쳐지면서 해당 키워드에 대한 검색량과 블로그 총발행량이 같이 나열이 됩니다. 전체 나열이 아닌 특정 키워드에 대해 궁금하다면 해당 키워드를 클릭하면 상세 사항이 보입니다.

 

블랙키위 키워드 상세 내역

 

사용방법

보통 키워드를 찾아가는 방식이 메인 키워드를 하나 넣어서 연관 키워드나 유사 키워드를 바탕으로 자기가 쓸 키워드를 분석 및 결정하게 됩니다. 이렇게 연관 키워드 중에 검색량이 괜찮고 발행량이 많지 않은 키워드를 눈여겨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키워드 분석'이라는 키워드의 연관 키워드 중에서는 '네이버 광고'라는 키워드가 가장 많은 검색양을 자랑하지만, 예상을 할 수 있듯이 블로그 총발행량도 상당히 높습니다. 차라리 '네이버 광고 관리시스템'이라는 키워드를 보면 월간 검색량은 64,000건 정도 되는데 블로그 총발행량은 37,600 정도이기 때문에 검색량에 비해서 블로그 수가 적지만, 반대로 3만 7천 건의 블로그와 경쟁해서 내 글을 상위 노출을 시키는 것은 초기부터는 어렵기 때문에 노려야 할 키워드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블랙키위 연관 키워드 펼치기

 

초기에는 가능한 블로그 발행량이 5천 건 이하가 되는 소규모의 키워드를 타깃 해서 움직이는 것이 좋기 때문에, 사실 이 키워드 리스트 중에서는 신생 블로그가 진입할만한 키워드는 딱히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2) 유사 키워드

블랙키위 유사 키워드 예시

 

이것은 검사 키워드와 철자가 비슷하거나, 조회를 했을 때 비슷한 성향의 키워드입니다. 연관 키워드와 마찬가지로 똑같은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키워드 클릭 시 상세 정보, 키워드 펼쳐보기, 키워드 복사하기 등입니다.

 

사용방법

유사 키워드도 연관 키워드와 같이 자기가 찾는 해당 키워드 주변에 있는 서브 키워드를 보여주는 형태입니다. 일반적으로 검색량이 떨어질 수는 있으나 검색량에 비해서 아직 개발이 덜 된 키워드를 발견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키워드 분석이라는 것이 결국 '발품'을 판다고 하는 이유는 이런 식으로 키워드를 일일이 분석해서 자기 주제에 맞으면서 개발이 덜 되어서 자신의 글이 노출될 확률이 높은 것을 찾는 작업을 계속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3) 월간 검색량

블랙키위 월간 검색량 예시

 

월간 검색량의 경우는 데스크톱과 모바일에서 각각 키워드가 어느 정도 검색이 되는지를 수치화해서 보여줍니다. 

 

사용방법

우선 데스크톱과 모바일의 비율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내 키워드가 보통 이동을 하면서 보게 되는 내용인지, 아니면 피씨에 앉아서 보게 되는 내용인지를 구분하게 됩니다. 보통 작업 환경이 데스크톱과 모바일이 확연하게 다른 관계로 이를 바탕으로 글을 최적화할 때 참고하면 됩니다. '키워드 분석'의 경우는 검색량 자체가 한 달에 700건 정도밖에 안 되는 상당히 적은 규모의 키워드로 보입니다. 

 

4) 월간 콘텐츠 발행량

월간 컨텐츠 발행량 예시

 

네이버에서 구분을 하는 블로그, 카페와 웹사이트에 해당 키워드 관련 투고되는 글들의 수입니다. 추가적으로 오른쪽 위에 있는 창 두 개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네이버 1등에서 10등까지 블로그가 보이며 해당 블로그가 어느 정도 규모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

우선 발행량은 월간 검색량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은 많이 발행되는데 검색량이 적다면 이는 수많은 사람들이 작은 키워드에서 노출을 위해서 경쟁을 해야 한다는 것이며, 새로운 글을 썼을 경우 이것이 상단에 노출되어서 찾아지게 될 확률은 그만큼 작아진다는 것입니다. 지금 읽고 계시는 포스팅의 경우는 '키워드 분석'이라는 키워드에 노출될 확률이 높으나, 검색량이 적고 이미 발행된 글들이 너무 많아서 사실상 효율성으로 본다면 제 블로그의 경우는 네이버 블로그가 아닌 티스토리이고 실 방문자수도 적기 때문에 이 글이 사람들에게 검색엔진에서 노출될 확률은 매우 낮습니다. (그래도 쓰는 이유는 아직 블랙 키위와 키워드 관련 이렇게 디테일하게 분석해준 글이 없어서 블로거분들이 필요할 것 같아서입니다.)

 

네이버 통합 검색시 첫 페이지 노출 블로그 정보

 

순위별 블로그에 대한 상세 내용을 열어보면 각 블로그에 대한 링크와 중요한 것은 평균 방문자수가 보입니다. 여기서 얻을 수 있는 정보는 특히 상위 블로그가 어느 정도 규모의 블로그인지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5일 평균 1590명의 방문자가 있는 1위는 한 달에 약 5만 명의 방문자가 있는 블로그이며, 반면에 2위의 블로그는 월 방문자가 1000명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럴 때는 전반적으로 블로그에서 발행한 글에 대한 내부 분석을 해서 가능성을 타진할 수 도 있습니다. 참고로 티스토리의 경우는 네이버 블로그 검색에는 현재 노출이 되지 않고 웹사이트 쪽에 노출이 됩니다.

5) 월 예상 검색량

블랙키위 월 예상 검색량 예시

 월 검색의 경우는 해당일의 검색량과 검색량 추이를 바탕으로 블랙 키위가 자체적으로 예상하는 월말 검색량입니다.

사용방법
월 검색량에서 지켜봐야 하는 사항중 하나는 검색량이 전달에 비해 증가하는지 줄어드는지입니다. 개별적인 데이터보다는 월별 검색량 추이랑 같이 보면서 계절성 키워드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니 선풍기와 같이 여름에 많이 찾는 키워드의 경우는 한겨울에 관련 내용을 쓰면 효율이 안나는 이치입니다.

6) 키워드 포화 지수

블랙키위 키워드 포화지수 예시

포화 지수는 월 검색량 대비 월간 콘텐츠 발행량을 대비한 수치입니다.

 

사용방법

기본적으로는 포화 지수는 낮을수록 좋기는 합니다. 하지만 포화 지수의 경우도 전반적인 상황을 보면서 들여다봐야 합니다. 포화 지수가 높다고 해서 꼭 나쁜 것도 아니고, 포화 지수가 낮다고 해서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자신의 블로그가 어떤 위치에 있는지와 네이버 검색 시 상위 노출이 되는 사이트들의 퍼포먼스와 그에 따라 내 블로그가 가지는 영향력 등이 연관이 있는 관계로, 이를 분석하고 들여다봐야 합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포화 지수에 대한 개념을 쉽게 비주얼적으로 보여주는 관계로 참고를 하기에는 좋습니다.

 

7) 검색 동향

블랙키위 검색동향 예시

검색 동향은 월별 검색량의 변화를 그래프로 보기 편하게 표현한 것입니다. 검색 동향은 정확히 1년간의 데이터를 보여줍니다.

 

사용방법
핫팩은 겨울에 많이 찾는 키워드일 것이고, 미니 선풍기와 같은 것은 여름에 많이 찾는 키워드인 관계로, 해당 기간에 검색량이 증가합니다. 내가 찾고 있는 키워드가 계절성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며, 일부는 계절성일 수도 있고, 일부는 전반적인 트렌드의 변화일 수도 있기 때문에 이를 바탕으로 키워드를 쓰는 시점을 정하면 됩니다. 

 

8) 월별 검색 비율

블랙키위 월별 검색 비율 예시

월별 검색 비율은 1년의 데이터만 보는 검색 동향과는 다르게 2016년도부터의 데이터를 사용해서 누적 결과를 보여줍니다.

 

사용방법

진정한 계절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검색 동향과 검색 비율을 같이 봐줘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키워드 분석'이라는 키워드는 2019년의 경우 11월 12월에 조금 더 높은 검색량을 보이고 특히 2월에는 많이 줄어들었는데, 이는 보통 2월달에 설날 등이 겹치면서 업무용으로도 많이 쓰이는 키워드 분석이 줄어들어서 인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12월에 늘었던 검색량은 누적 데이터로 봤을 때는 전반적인 키워드 분석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는 분석이 가능합니다. 물론 월 예상 검색량의 경우는 2016년도 데이터 누적으로 전달 대비 마이너스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만, 이는 12월과 1월의 검색량 차이에서 비롯된 것이 큽니다. 결국 2019년도에는 '키워드 분석'이라는 키워드의 조회수가 다른 해보다는 조금 적었다가 2019년 말에 회복되고 있다고 생각해도 됩니다. 이유는 2019년 1월 검색량이 640에서 2020년 1월 예상 검색량 761로 15% 정도 성장하기 때문입니다. 

 

9) 주말/평일 검색 비율

블랙키위 주말/평일 검색 비율 예시

주말에 검색되는 비율과 평일에 검색되는 비율을 %로 보여줍니다.

사용방법
주말은 일주일 중에 2일이니 기본적으로 약 28% 정도가 나오면 주말 평일 구분 없이 고르게 검색되고 있다고 기준을 잡고 읽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키워드 분석'의 경우는 32.2%가 주말에 검색되는 것을 보면 평일보다 주말에 조금 더 검색을 한다고 볼 수 있으나, 사실상 편차 오류 내라서 평일과 주말에 영향을 받지 않는 키워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약 주말이나 평일에 치우쳐서 검색되는 키워드일 경우, 글을 이 기준에 맞게 작성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10) 연령별 검색 비율

블랙키위 연령별 검색 비율 예시

키워드 검색을 연령별로 나눠서 분포도를 보여줍니다.

 

사용방법

일반 블로그보다는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시는 분들이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블로그의 경우도 보통은 선호하는 연령대가 진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하나의 글만 보고 다시 나가는 독자도 있지만, 블로그의 주제가 맞다면 구독을 하고 볼 수 도 있고, 내 블로그의 다른 글을 보고 갈 확률도 높아집니다. 이는 성별 비율과도 같이 들여다봐야 하는 부분입니다. '키워드 분석'의 예시는 20대와 30대가 가장 많이 검색을 하는 것으로 블로그, 유튜브, 스토어 운영의 관리자 등이 활동을 가장 많이 하는 연령대와 맞아떨어집니다.

 

11) 성별 검색 비율

블랙키위 성별 검색 비율 예시

남성과 여성간 검색 비율에 대한 %를 그래프 화해서 보여줍니다.

 

사용방법

연령별 검색 비율과 같이 보면서 내가 타깃하고 있는 독자층과 맞는지를 확인해보면 됩니다. 글에 대한 성별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글 주제에 대한 성향은 분명히 존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2) 이상치 비율

블랙키위 이상치 비율 예시

데이터를 분석해서 이중 정상 범위를 벗어나는 데이터의 %를 표기해줍니다.

 

사용방법

이상치 데이터가 낮을수록 검색량의 대한 변동이 적으며, 이상치 데이터가 높을수록 키워드 검색량의 변동이 심하다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블랙 키위에 의하면 15%를 넘는 수치는 굉장히 높다고 합니다. 이럴 경우에는 이번 달의 검색량과 누적된 검색량을 같이 살피면서 키워드의 동향을 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13) 키워드 성향

블랙키위 키워드 성향 예시

블랙 키위 자체적인 분석 데이터로 키워드가 가지는 정보성/상업성 성향을 분석해줍니다.

 

사용방법

정확한 산출 방법은 블랙박스인 관계로 어떻게 나오는 수치인지는 알 수 없으나, AI를 기반으로 키워드에 따른 행동이나 사이트들을 분석해서 그 성향을 표현한 것으로 보입니다. 상업성이 높으면 수익으로 연결될 확률이 높은 키워드라고 되어 있으며 이는 아마도 쇼핑몰과 같은 직접적인 온라인 상거래에 해당하는 부분인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이 부분이 맞다면 블로그의 경우는 정보를 전달하고자 하는 부분이 크기 때문에 (직접 판매 블로그가 아닌 한) 상업성보다는 정보성의 성향이 맞을 것으로 생각되기는 합니다. 

 

14) 섹션 배치 순서

블랙키위 섹션 배치 순서 예시

네이버 데스크톱과 모바일 화면에서 보이는 섹션별 순서와 게시글 수입니다.

 

사용방법

네이버 노출을 위해서 고려해야 할 것은 어느 섹션에 어떻게 노출이 될 수 있는지입니다. 구글과는 다르게 네이버의 경우는 각 섹션이 정해져 있으며, 이 또한 키워드별로 다루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어떤 키워드는 아예 블로그 부분이 없거나 너무 하단에 위치해 있어서 노출이 어려울 수 도 있는 키워드들이 있습니다.

사실 이 자료를 바탕으로 이제 내가 타깃하고 있는 키워드 관련 노출 가능한 부분이 어디인지를 찾아보고 여기서 얼마큼 가능성이 있는지 까지 분석해서 사용해야지 키워드 사용에 따른 효과가 있습니다. 

 

15) PDF로 결과 다운로드하기

블랙키위 PDF로 결과 다운 받기 예시

해당 키워드 내용에 대한 분석을 PDF로 다운로드하여서 볼 수 있습니다. 스크린숏으로 이용하거나 다름 사람에게 빠르게 데이터를 전달하고자 할 때 사용하면 됩니다. 다만 연관 키워드나 유사 키워드 상세보기 등에 대한 내용은 없는 관계로 그런 종류의 데이터를 보고자 할 때는 블랙 키위 사이트에서 보셔야 합니다.

2. 개인적인 생각

데이터만 가지고 있고 툴만 가지고 있는다고 해서 키워드를 이용해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데이터를 읽을 줄 알고 이를 바탕으로 전략을 짜서 글을 작성하게 되면 무전략으로 글을 쓰는 것보다는 큰 효율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블로그의 경우는 독자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글을 작성하고 꾸준하게 작성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기는 블로그 운영을 하실때 도움이 글들을 모아봤습니다. 꼭 성공적인 블로그를 만들어서 좋은 수익을 내시길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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