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빠돈벌기/아빠블로그관리일기

지식인의 효율과 검색엔진 최적화후 효율 - 블로그 운영 14일차

by 제이’s 2020. 1. 23.
반응형
보고계신 사이트는 배너광고 수익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보시는 포스팅이 유익한 정보를 제공했다고 여겨지시면 애드블록 앱에서 jayreview블로그를 화이트리스트 (예외등록)해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하루 동안 글을 쓰지 않고 방문자수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기본적으로 글을 쓰지 않을 경우 페북이나 트위터를 통한 자체적인 홍보 활동이 멈추게 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에 따른 변화가 궁금했다.

 

결론은, 검색엔진 최적화와 지식인 활동으로 인해 키워드에 따른 지속적인 유입이 되고 있어 증가까지는 아니더라도 방문자수가 유지되는 현상을 볼 수 있었다.

 

다둥독일아빠 블로그 14일차 방문자 그래프

대신에 검색엔진 최적화, 키워드 효율과 필요한 최소 시간에 대한 중요성은 이제 14일 된 블로그에서도 절실하게 드러났다. 

 

최초 시작할때에는 대대분의 방문자는 약 500명 정도 친구와 그중 약 100명의 한국인 친구가 있는 페이스북 계정에 글을 한글로 공유를 하면서 발생을 했다. 하지만 페이스북 공유의 효율은 3-4일 차일 때 이미 극도로 떨어지면서 방문자수는 1-2명 정도밖에 안될 정도가 되었다. 아무래도 페이스북 친구들의 경우는 관심을 가질만한 내용은 딱히 아닐 수가 있어서 클릭 전환율이 낮아질 수밖에 없다고 본다. 그래도 지속적으로 공유를 통한 백링크 생성과 관심도 측정을 위한 좋은 수단이기 때문에 지속을 할 예정이다.

 

검색엔진 최적화가 12일차에 네이버까지 되면서 전반적인 검색엔진에서 유입되는 방문자가 늘어나고 있다. 구글의 경우는 검색엔진 최적화가 3일 차 정도에 되었고 (최적화라고 표현하는 것은 포스팅 글이 검색엔진에서 노출이 된다는 것이다.) 현재는 하루 평균 60-70%의 유입량이 검색엔진에서 비롯되고 있다. 검색엔진 비율은 예상대로 네이버가 가장 낮고, 구글이 가장 높다. 글이 쌓여가면서 블로그 자체에 대한 효율이 높아지면 이것 역시 양방향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다둥독일아빠 블로그 13일차 인기글

인기글과 유입 키워드를 보면 대부분 키워드 분석을 통해서 트렌드를 분석한 글들이 상위 노출이 되고 있다. 이중 특히 다자녀 혜택 정보 관련된 글은 검색엔진에 의한 유입이 특히 높은 글이다. 또한 다자녀 혜택 정보나 출산 휴가 관련된 글의 경우는 지식인에서 답변 활동을 통해서도 유입되는 방문자가 겹치면서 효율이 높은 글이 되고 있다.

 

네이버 지식인 검색창

네이버 지식인의 경우는 총 5개의 답변을 상세하게 달았다. 답변이 채택이 되면 질문상에서 상위 노출이 되어서 유리하나, 선택했던 지식인 관련 질문이 다자녀 혜택 정보나 출산휴가 관련된 질문에 대해 했으며, 실제 채택이 된 글은 하나밖에 없다. 채택률이 낮은 이유는 여성 근로자 복지센터에서 왕성하게 활동하고 공식적인 성격의 계정의 활동이 겹치는 분야라서 그렇습니다.

 

하지만 정성스러운 질문 답변을 했을 경우 관련성 포스팅 링크를 걸었을 때는 이에 호응하시고 방문을 해주시는 분들이 지속적으로 발생을 합니다. 지식인의 특성상 질문의 시기가 지나면서 그만큼 자체 조회수도 줄어드는 경향이 있어서 여기서도 지속적인 활동을 하지 않을 경우 유지가 될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다둥독일아빠 블록체인 기사 노출

키워드 분석이 아닌 기존 블록체인 칼럼의 글을 재해석해서 쓴 글의 경우는 관련 글이 없는 이유에서인지 네이버에서 '중국DECP'라는 키워드로 데스크톱에서 웹사이트 섹션에서 노출 3위를 기록했다. 모바일 확인 결과 VIEW 밑에 웹사이트 부분에서 마찬가지로 3위에 노출되고 있다. 물론 해당 키워드의 섹션 중 블로그가 가장 높은 자리를 차지해서 네이버에서의 검색 유입은 많을 수는 없으나, 방문자수가 많지 않은 신생 블로그의 경우도 상위 노출이 가능한 것을 보여주고 있다.

 

현재 수익형 블로그 관련된 콘텐츠의 경우는 검색 유입은 없는 상황이며 직접적인 홍보 (트위터, 페북, 카톡을 통한 공유등)에 의존된 방문자수가 유지가 된다. 롱테일적으로는 나중에는 가장 효과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기는 한다.

 

약 2주간의 진행을 통해서 볼 수 있는 것은 양질의 콘텐츠의 지속적인 생산과 검색엔진 최적화, 그리고 키워드에 대한 효율 증대를 통해서 블로그를 성장시킬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질 수 있다. 

 

12일차와 4일밖에 차이가 나지 않지만, 중간에 일어난 일이 꽤 많이 있네요. 역시 초기에 티스토리는 네이버 검색엔진 등록이 가장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하기는 블로그 운영을 하실때 도움이 글들을 모아봤습니다. 꼭 성공적인 블로그를 만들어서 좋은 수익을 내시길 기원합니다. 

 

수익형 블로그의 시작

구글 애드센스

방문자수 늘리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