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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빠돈벌기/아빠블로그

애드센스로 월 100만원 벌기 계획

by 제이’s 2020. 2.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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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에서 콘텐츠 생산으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을 나열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유튜브 크레이터
  • 트위치와 같은 라이브 방송 크레이터
  • 블로그 크레이터
  • 어필리에이터 마케터
  • 원고료

등등이 있습니다. 각각 항목에 대한 장단점이 있지만 파고 들어가서 상위 10% 안에만 들더라도 상당한 금액을 벌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애드센스의 경우도 스샷으로 수익 인증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일반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의 경우는 한달에 수익 100만원을 넘기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특히 한국 시장의 경우는 한국어 블로그를 읽는 사용자의 수적 제한이 절대적이기 때문에 더욱더 좁은 시장에서 경쟁을 하는 구조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잘 키운 블로그 하나로 월 100만원을 버는 것은 충분히 가능합니다. 현재 이 글을 쓰고 있는 필자가 해당 블로그로 그렇게 벌고 있다고는 말씀을 드리지는 않습니다. 글 작성 시점에서는 한국어 블로그를 운영한 것은 50일 정도밖에 안되었기 때문입니다. 애드센스로 이미 수익이 나고 있지만, 이 블로그는 아마 다음달 정도가 되면 한달에 한번 인출할 수 있는 정도밖에는 안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런데도 지금 월 100만원에 대한 애드센스 포스팅을 하는 이유는 필자의 경우는 이미 다른 플랫폼에서 동영상이 아닌 글 작성을 통해서 충분한 수익을 냈고 해외에서 어필리에이트를 이용해서도 월수익을 낸 경험이 있어서 이를 바탕으로 한국 블로그로도 충분히 가능하다는 결론이 났기 때문입니다.

필자의 블로그를 살펴보신 분들은 암호화폐에 대한 칼럼이 있는 것을 보셨을 겁니다. 제가 활동하는 다른 플랫폼의 경우는 글 작성시 암호화폐로 보상을 지급하는 스팀잇 이라는 곳도 있습니다. 거기서는 약 1년반 조금 넘게 활동을 하면서 암호화폐 전문 칼럼니스트로 플랫폼의 상위 5% 안에 안착을 했습니다. 현재 암호화폐 가격 기준 평균 월 수익이 약 100만원 정도였습니다. (암호화폐의 가격이 많이 떨어진 상태의 수익이긴 하나, 현재 상태로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steemit.com에서 @jayplayco라는 아이디를 찾아보시면 됩니다.

2020년 2월 29일 스팀잇 수익 인증
애드센스 월수익 100만원 만들기

1. 애드센스 월수익 100만원 계획 실행전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한국 시장의 한계성 때문에 쉽게 이룰 수 있는 부분은 아닙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불가능한 것도 절대 아닙니다. 다만 이를 만들기 위해서 꾸준하게 노력하고 착실하게 스텝 바이 스텝 성장을 해야하는 것이 과제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애드센스 수익만 월평균 100만원이라는 것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순수한 애드센스 수익외의 활동 영역들이 열리면서 수익 가능성은 그만큼 넓어질 수 있는 관계로, 기본을 세팅하고자 하는 목표를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2. 목표를 세우고 타깃을 조준한다

우선 애드센스로 월수익 100만원을 만들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블로그의 경우는 하루 방문자수 8000명에서 1만명가까이 만들어야 합니다. 이것은 애드센스가 작동하는 원리를 아주 기초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물론 방문자수를 훨씬 적게 유지하면서 애드센스에서 더욱더 큰 수익을 가져가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건에 대해서는 조금 후에 언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 애드센스 수익의 이해

애드센스 수익은 아주 단순한 원리로 만들어집니다.

  • 광고수익 = 페이지뷰수 x 페이지뷰 대비 광고클릭률 x 광고비

그러면 위에서 언급한 하루 방문자수 8000명으로 계산을 하고 100만원을 어떻게 하면 만들어지는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루 방문자수 페이지뷰수 클릭수 페이지 CTR 클릭당 비용(USD) 월수익 (USD)
8000 8000 88 1.1% 0.15 396
8000 10000 150 1.5% 0.2 900
8000 9000 117 1.3% 0.18 631

이렇게 모의 표를 만들어보면 지수들의 변화로 최종 월수익은 같은 방문자수라도 크게 차이가 난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같은 방문자수를 보더라도 페이지뷰수와 페이지 CTR, 그리고 광고 단가 차이에 따라 월수익이 크게 차이가 난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심지어 블로그로 돈벌기 강의를 하시는 유튜버분께서는 공개한 수익표에는 예상되는 비슷한 방문자수를 바탕으로 한달에 천만원까지도 애드센스로 만드는 것을 인증하기도 했습니다. 예상되는 바로는 모든 필요 지수에 최대값을 만든 영역의 분인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런 분들의 경우는 한국 블로그 운영자들 중 0.5%대 이하로 봐야하는 것도 사실인 관계로, 일반인이 도달할 수 있는 수준의 수익을 바탕으로 시뮬레이션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2) 각 항목에 대한 판단

서로 계산되고 연관되어 있는 수치들은 최소 4가지입니다. 각 항목에 대해서 어떤 방식으로 최적화를 하는가가 결국 목표로 하는 수익으로 연결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a) 방문자수

블로그의 경우는 유튜브와 같은 서비스와는 다르게 구독자의 개념이 있으나, 그래도 검색 유입에 의한 의존도가 절대적으로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꾸 블로그 관련 운영 글들을 보면 키워드에 집중을하는 강의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블로그의 경우도 구독자에 의한 유입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티스토리와 같은 경우는 예전 네이버 블로그와 같이 서로 구독자들에 대한 관심과 댓글로 특히 초반에는 서로에 의지가 되고 도움이 많이 되는 방문자 유입 방법중 하나입니다. 그외에도 외부 소스를 이용한 방무자 유입이나 소셜 미디어에서 확산될 만한 내용을 작성 할 경우 방문자 유입이 검색엔진 외에서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방문자수는 일정 수준 이상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를 해주어야 하며, 이것의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콘텐츠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가장 간단하게 생각할 수 있는 것은 지속적으로 하루 검색량 20개를 발생 시킬 수 있는 포스팅이 4000개 있는 블록의 경우에는 하루 방문자 8000명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운영되는 블로그는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기 때문에 보통은 방문자 유입이 특히 많은 글, 즉 블로그의 '히어로' 글들이 주요 방문자수를 만들어주기는 합니다.

b) 페이지뷰 수

페이지뷰의 경우는 방문자수랑 직접적인 연관이 있습니다. 페이지뷰수가 방문자수보다 적을 수는 없으나 같을 수는 있습니다. 보통은 방문자수보다는 높게 나타납니다. 이는 한 방문자가 페이지 하나만 보고 가는 것이 아니라 여러 페이지를 방문하게 되면 높아지는 수치입니다.

이것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블로그의 매력도를 높여야 합니다. 즉, 방문자가 현재 읽고 있는 글 뿐만 아니라 그외의 글도 관심을 가질 것 같으면 보여주고 클릭을 할 수 있도록 블로그를 준비해줘야 합니다. 간단하게 예를 들어 보면 저의 경우는 특히 블로그 관리 관련된 글에는 그외에 관심을 가질만한 글들을 준비해서 아래와 같이 나열해줍니다. 

수익형 블로그의 시작

구글 애드센스

방문자수 늘리기

이렇게 관심 가질만한 포스팅에 대해 안내를 해주는 것으로 방문자가 더욱더 많은 정보를 볼 수 있도록 쉽게 길을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페이지뷰수는 또한 체류 시간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서, 체류시간과 페이지뷰수가 많아지면 그만큼 광고에 노출이 되고 관심있는 광고에 클릭을 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c) 페이지 CTR (페이지뷰수 대비 클릭률)

혹시 구글 애드센스 용어를 아직 잘 모르시겠다는 분이 있으시면 다음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용어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되어 있어서 참조가 될겁니다.

클릭율을 높이는 방법도 여러가지 측면으로 바라볼 수 있습니다. 우선 광고를 많이 넣으면 넣을 수록, 실수로라도 광고를 클릭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뉴스 페이지들을 보시면서 생각이 드시는게, 정말 광고를 클릭하기 싫도록 설정이 되어 있는 것이 기억되실 겁니다. 사용자 편의를 완전 무시하고 광고에만 치우친 경우에는 사용자들은 억지로라도 광고를 피해서 블로그의 내용을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양날의 검인 관계로 광고의 숫자는 지속적으로 클릭율을 확인하면서 봐야하는 부분입니다.

다음은 많은 분들이 고려하지 못하는 부분이 포스팅 내용과 광고의 연관성입니다. 구글 애드센스의 경우는 사용자의 이동 경로와 관심사, 그리고 블로그의 내용 분석을 통해서 가장 알맞는 광고를 송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클릭율이 높아질 수 밖에 없는 경우는 예를 들어서 XXX사의 노트북 리뷰를 하고 광고도 역시 XXX사의 해당 노트북이 광고로 뜨면 클릭율이 높아질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이것은 실제로 구글에서 현재 송출되고 있는 광고와 내 포스팅의 궁합이 얼마나 좋은지에 따라 클릭율도 많이 달라지는 것을 염두해두어야 합니다.

d) 클릭당 비용

모든 광고가가 클릭시 같은 비용으로 정산되지는 않습니다. 광고시스템이 구글 Ads를 써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입찰 방식이라 특정 키워드에 대해 최대 금액을 정해서 입찰하면서 내 광고가 송출되는지 안되는지가 결정되는 형식입니다.

즉, 경쟁이 적은 키워드의 경우는 입찰가도 적을 것이고, 경쟁이 많은 키워드의 경우는 그만큼 입찰가 경쟁도 심하기 때문에 광가 단가가 올라가는 것입니다.

그러면 무조건 광고 단가가 높은 키워드만 써서 포스팅을 하면 광고 수익이 높아지는 것인가?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 입찰자들의 키워드 경쟁이 심하다는 것은 막상 해당 키워드로 광고를 보여주는 매체들 간의 경쟁도 그만큼 크다는 것을 뜻하기 때문입니다. 검색유입에 많이 의존을 해야하는 블로그와 같은 경우는 대형 키워드에 맞춰 포스팅을 해서 광고 송출이 된다고 해도, 그만큼 유입을 만들어내기 쉽지가 않기 때문입니다.

3. 애드센스 월수익 100만원 계획을 마치면서

필자의 핵심 영역중 하나가 특정 분야에 대한 빠른 분석과 실행력에 있습니다. 

블로거 103명의 월 수익 - 출처: 유튜버 Lee기자

한 유튜버가 103명의 공개된 자료를 바탕으로 차트를 만들어서 공개했습니다. 물론 수입을 공개한 블로거들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수익이 있는 관계로 공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저 자료가 전체를 대표하지는 못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자료의 출처가 되는 블로거들의 영상까지는 공개되어 있지는 않았다는 것을 충분히 고려해서 봐야하는 차트이긴 합니다만, 전반적으로 어느수준까지 최적화가 가능한지를 볼 수 있는 예측선 정도로는 활용이 충분히 가능한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네이버의 유입이 절대적으로 적어지긴 했지만, 구글의 검색엔진 점유율이 매달 증가하고 있는 관계로 계획에 유입량을 계획할 때 참조를 하면서, 주제 선정으로 인한 광고비 증가, 방문자 유입후 체류시간 증가로 인한 CTR 증가등에 대한 고민을 꾸준히 하면서 방문자 수를 늘리는데 집중을 하면서 한단계씩 목표에 다가가면 될 것 같습니다.

(유튜브에서 많이 하던데 ^^) 과정이 궁금하신 분들은 구독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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