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빠돈벌기/아빠블로그

글의 주제에 따라 검색엔진 유입량이 변한다

by 제이’s 2020. 6. 1.
반응형

5월에는 바쁜 일정들이 너무 많아서 실제로 블로그에 게시글을 2번밖에 올리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그동안 방문자수에 대한 변화는 크게 없이 인기글에 대한 패턴이 조금씩 변하기 시작했습니다.

타깃층에 따른 검색엔진 유입량이 변한다

필자의 블로그의 경우는 보통 '잡블로그'라고 불립니다. 주요 테마는 아빠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주제에 대해서 작성을 하며, 육아, 블로그 관리, 테크와 블록체인 관련 정보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테마별 유입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육아관련 유입 - 80%
  • 블록체인 관련 유입 - 10%
  • 블로그 관리 유입 - 5%
  • 테크 관련 유입 - 5%

2달 전까지만 해도 이 패턴이 그대로 유지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육아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어느 정도 시기성 정보들이 바탕이 되기 때문에, 해당 시기가 지나고 나면 찾는 사람이 적어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그을 작성하지 못하던 약 1달 동안 테크 관련 유입이 2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확 뛰었습니다. 이것과 더불어 타깃층 변화에 따른 검색엔진 유입의 변화도 같이 감지가 되었습니다.

1. 엄마들의 검색엔진 - 네이버

사실 육아 관련 블로그를 작성하려면 네이버 플랫폼을 쓰는 것이 맞다. 만약 해당 블로그를 티스토리의 수익형 블로그로 운영하는 것이 아닌 일반 네이버 블로그로 운영을 했다면 월 조회수는 현재의 최소 4-5배정도는 나왔을 것으로 예상이 되는 바입니다.

육아 관련 유입의 비중이 높을 수 밖에 없는 것은 해당 글들을 키워드 타게팅과 최적화를 네이버 기반으로 작성해서 메인 유입을 받을 수 없는 티스토리 블로그임에도 네이버가 자신의 블로그에 주고 남는 트래픽을 가져갈 수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육아 관련된 포스팅은 그래서 월간 단위로 추적을 할 경우

  • 네이버 유입 88%
  • 다음 1.2%
  • 구글 1.9%,
  • SNS 약 2.2%정도로 네이버의 유입량이 절대적입니다.

2. 아빠들의 검색엔진 - 구글

테크 관련된 글들은 키워드를 어느 정도 타깃을 하지만, 검색엔진 키워딩은 이것 역시 사실상 네이버를 바탕으로 수요조사를 한다고 보면 됩니다. 그런데 흥미로운 사실은 육아 관련 포스팅에 비해서 유입의 차이는 확연하게 드러납니다.

  • 네이버 유입 3.9%
  • 다음 1.7%
  • 구글 86%,
  • SNS  0.8%

의 양상을 보이면서 엄마들이 사용하는 검색엔진과 아빠들이 사용하는 검색엔진에 확연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3. 구독자를 부르는 콘텐츠

검색엔진에 의한 유입도 중요하지만, 지속적으로 블로그를 찾아주는 구독자가 사실상 가장 소통하기도 즐겁고 고마운 구독자 중의 하나이긴 합니다. 수익성 블로그의 경우 물론 가장 소중한 구독자는 글 읽다가 좋아하는 광고를 보셔서 자연적으로 클릭을 해주시는 0.5-4%대의 방문자들이시긴 하죠 ^^.

흥미로운 사실은 이것 역시 구독자가 가장 많이 늘어나는 콘텐츠는 테크 글도 육아 관련 글도 아닌 블로그 관리 관련된 글입니다. 실제로 조회수는 키워드 타게팅된 글에 비해서는 최저치로 나오지만 가장 많은 댓글 활동들과 좋아요가 있는 글들이 필자의 블로그의 경우는 블로그 만들어가는 과정을 그려내는 포스팅들입니다.

4. 오늘의 분석을 마치면서

엄마들이 좋아하는 글들의 경우는 포스팅의 최적화를 네이버 기반으로 하면서 네이버의 검색량을 가능한 많이 가져오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테크 관련 글이나 개발, 금융 등 아빠들이 많은 관심을 가질만한 글들의 경우는 구글의 최적화를 고려해서 키워드를 뽑아야 하며 실제로 포스팅 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서 구글상에서 랭킹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것은 블로그 파워와도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부분입니다.)

테크 관련 포스팅 유기적 유입량 증가 추세

하지만 절대로 간과해서는 안 되는 부분은 정말로 검색엔진의 파워 없이도 니시의 내용을 직접 듣고 찾는 분들은 꾸준하게 블로그를 찾는 분들이 될 수 있는 애독자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수익형 블로그의 시작

구글 애드센스

방문자수 늘리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