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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빠돈벌기/아빠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 구글 애드센스 초기 세팅

by 제이’s 2020. 1.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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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계신 사이트는 배너광고 수익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보시는 포스팅이 유익한 정보를 제공했다고 여겨지시면 애드블록 앱에서 jayreview블로그를 화이트리스트 (예외등록)해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애드센스 승인이 난 다음에는 세팅을 해야합니다. 이번에 승인이 난 것은 티스토리 블로그인 관계로 가장 기본적인 세팅에 대한 방법을 들여다보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가지고 있다고 해도, 모든 블로그가 가지고 있는 스킨과 스킨의 세팅값들은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세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세팅 예시

1. 구글 애드센스 초기 세팅

우선 애드센스 승인이 나신것을 축하드립니다. 애드센스 승인후 애드센스 홈페이지에 로그인을 하시면 왼쪽에 접근이 안되었던 메뉴가 활성화 된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코드 삽입을 통한 자동 최적 광고를 할 것인지를 물어봅니다. 가장 빠르게 광고를 보여주는 것은 구글 자동 최적 광고이긴 합니다. 스킨에 따라서 과하게 광고를 노출시키는 경향이 있을 수 있어서 확인을 꼭 필요합니다. 자동 설정 방법을 간단하게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아직 애드센스 승인이 안나신 분들인 승인과정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 - 승인요청 11일차/ 블로그 생성 19일차

드디어 구글 애드센스 승인이 났습니다. 블로그 생성후 19일만에 승인이 난 것이며, 구글 애드센스 신청후 11만에 이루어졌습니다. 한번 정도 승인 거부가 날 수 있을것으로 예상을 했었으나, 다행이 생각보다..

jayreview.tistory.com

 

1) 자동설정 방법

자동광고 설정방법은 코드 하나를 간단하게 삽입해서 구글이 페이지의 레이아웃을 자동적으로 분석해서 최적의 위치에 광고를 노출하는 방법입니다. 일일이 넣어야 할 공간을 따로 지정하지 않고 구글이 알아서 가장 많은 클릭을 유도하는 위치에 광고를 넣어줍니다. 상단 구글 애드센스 세팅 화면을 보시면 메뉴바와 실제 본문 사이에 광고가 들어가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 실제로 일부 스킨은 저런식으로 광고를 게재를 시작하기도 합니다. 구들 애드센스 세팅은 PC로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애드센스 로그인
  • 광고 클릭
  • '자동 광고' 페이지에 가서 시작하기를 클릭
  • '전체 설정 선택' 페이지에서 관리 기능을 사용, 게재할 광고 형식을 선택
  • 저장을 합니다.
  • '페이지에 코드 삽입' 페이지에서 코드를 복사합니다.
  •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편집에서 <head> 와  </head>사이에 입력을 하고 저장합니다.
  • 블로그 페이지를 새로고침하면 광고가 배치되는 위치들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이미 자동 설정을 세팅을 한번 했다면 광고>개요>사이트기준 에서 자동광고를 설정및 해제할 수 있습니다. 

 

자동 설정의 경우도 광고 설정 미리 보기를 통해서 어떤 모습으로 광고가 게재되는지를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설정 가능한 값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애드센스 광고 설정 미리보기 에서 인페이지 광고된 예시

 

  • 인페이지 광고 사용 (기본 콘텐츠 내에서 광고하는 형식, 즉 포스팅 글 내에 광고가 중간에 노출됩니다.)
  • 일치하는 콘텐츠 사용 (모든 사이트가 사용할 수는 없고, 참여를 늘릴 수 있는 콘텐츠 홍보 도구)
  • 앵커 효과 사용 (화면 가장자리에 항상 표시되는 광고)
  • 모바일 전면 광고 (페이지가 로드되는 중 모바일 전체 화면에 광고를 보여줍니다.)
  • 광고 로드 (얼만큼 많은 광고 수를 보여줄지를 정할 수 있습니다.)
  • 페이지 제외 (자동 광고가 적용되지 않는 페이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메인 화면같은 경우)

자동광고를 위한 코드를 가져오는 것은 '광고>개요>중간쯤에 코드' 가져오기 를 누르시면 됩니다.

애드센스 자동 광고 스크립트 복사

스크립트를 복사를 했으면 블로그 관리로 들아가서 '꾸미기>스킨편집'으로 가야합니다. 스킨 편집화면이 나오시면 HTML 편집을 오른쪽에서 찾으셔서 누르시고, HTML 코드가 나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코드를 <head>부분 바로 뒤에다가 배치를 해두었고 나중에 찾기 쉽도록 '<!--' 코드를 써서 주석을 달아두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자동 광고 코드 삽입 장면

 

이제 적용을 누르시고 조금 기다려서 블로그를 다시 읽어드리면 광고가 게재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일부 초기에는 광고 자리만 표시가 되어 있고 광고 자체는 노출이 안되어서 하얀색 배경인 경우가 있는데, 일반적으로는 시간이 지나고 해결이 되기는 했습니다.

 

2) 플러그인을 이용한 배치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는 반응형 스킨을 사용할 경우 반응형 플러그인을 제공해줍니다. 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구글 애드센스에서 사용될 위치에 따라서 광고를 만들어줘서 코드를 넣어줘야 합니다. 저의 경우는 메인 페이지는 사이드바 광고만 하나 하고, 그외의 광고는 현재 없으며, 포스팅으로 들어갔을때 글 상단과 하단에 광고를 배치하고, 일부 자동광고가 적용되어서 인피드 광고까지 노출이 됩니다.

 

다둥독일아빠 데스크탑 기준 광고 노출 플랜

우선 구글 애드센스로 가서 '광고>개요>광고 단위 기준' 을 클릭합니다. 신규 광고 만들기를 정해서 선택적으로 만들면 됩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만들기 예시

제가 노출하고자 하는 광고는 플러그인에서 자동적으로 글 상단과 하단에 배치하는 광고인 관계로 디스플레이 광고를 선택했습니다. 디스플레이 광고의 경우 사각형, 수평형과 수직형을 고를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사각형이 노출되는 것이 조금 더 큰 관계로, 포스팅 상하단 광고의 경우는 사각형 광고를 선택하고 스킨은 반응형인 관계로 반응형을 선택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디스플레이 광고 형태

이런식으로 글 상단 반응형을 하나 만들어주고, 글 하단형을 하나 추가로 만들어줘서 코드를 두가지를 복사해둡니다. 

  • 글 상단 반응형 - 디스플레이 - 사각형 - 반응형 생성및 코드 복사
  • 글 하단 반응형 - 디스플레이 - 사각형 - 반응형 생성및 코드 복사

하나만으로도 코드를 생성해서 운영이 가능하긴 한데, 그럴 경우 상하단 광고를 따로 추적해서 효율을 측정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노출되는 위치에 따른 광고는 각각 새로 생성해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여기까지 작업이 완료되었으면 블로그 관리자로 돌아가서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복사했던 코드를 삽입하면 됩니다.

  • 블로그 관리자 > 플러그인 > 구글 애드센스 (반응형) 선택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반응형 플러그인

홈페이지가 반응형일 경우 플러그인 세팅도 한번만 해도 되서 편하긴 합니다. 혹 모바일과 데스크톱을 따로 쓰는 경우에는 플러그인을 모바일과 데스크톱용을 골라서 따로 따로 세팅을 해주시면 됩니다.

 

플러그인을 누르시게 되면 자세하게 사용 방법이 설명되어 있으며, 포스팅내에 광고를 어떤 형태로 할지를 결정하고 클릭을 해주면 됩니다. 우선 이번 예시의 경우는 포스팅 상하단에 두번의 광고를 노출할 예정인 관계로 상하단 모양의 광고 형태를 클릭해주고, 그 하단에 빈 박스에 각각 아까 복사해두었던 코드를 복사해줍니다.

광고 코드 입력 예시

3) 사이드바 광고 수동 배치

자동광고 노출을 선택했을 경우는 사이드바에 보통은 광고가 노출이 됩니다. 물론 스킨 특성상 사이드바가 없을 경우에는 노출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수동으로 세팅을 할 경우에 사이드바 노출도 플러그인을 이용하나 조금 세팅 방법이 달라서 소개를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에서 상단에 있던 방법과 같이 '광고>개요>광고 단위 기준>디스플레이광고>수직형 광고>반응형' 으로 하나 생성해서 코드를 복사해둡니다. 그리고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로 이동합니다.

 

  • 관리자>플러그인>배너출력>사용 적용
  • 꾸미기>사이드바>[플러그인]HTML 배너출력> 끌어서 원하는 사이드바 위치에 배정>마우스 오버로 편집

사이드바 플러그인 편집

편집을 누르시면 HTML 소스를 입력하는 칸에 아까 구글 애드센스에서 복사해두었던 코드를 넣어주고 확인을 누르시면 세팅이 끝납니다.

 

2. 몇가지 주의 사항

필자의 경우는 초기에 광고가 노출이 되지 않고 위치에 하얀색으로 자리만 차지를 하게 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몇일 지나니까 해결이 되기는 했습니다. 광고의 경우는 많이 노출하고 자주 노출할 수록 클릭 확률이 올라가는 것은 맞으나, 반대로 사용자가 글을 읽기 싫어하거나 불편할 정도의 광고가 노출 될 경우에는 그만큼 재방문 확률이 적어질 수 있습니다. 광고 비용 최적화인지 방문자가 쾌적하게 글을 읽을 수 있는 환경중 테스트를 하면서 조율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특히 조심하셔야 할 것중 한가지는 자기 블로그 체크를 하면서 직접 광고를 클릭하는 일이 없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구글은 똑똑해서 이를 무효처리할 뿐만 아니라 %가 높아질 경우 악영향이 있을 수 있는 관계로 지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기는 블로그 운영을 하실때 도움이 글들을 모아봤습니다. 꼭 성공적인 블로그를 만들어서 좋은 수익을 내시길 기원합니다. 

 

수익형 블로그의 시작

구글 애드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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