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빠돈벌기/아빠블로그

포스팅 수정과 업데이트는 구글 SEO에 영향을 미친다

by 제이’s 2020. 8. 11.
반응형

최근에 애드센스 수입의 감소를 분석하면서 그동안 손놓고 있던 이탈율에 대한 고민이 많아지고 이를 위해서 여러가지 실험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아직은 실험이 진행중이기 때문에 이탈율 관련하여 특별히 결론이 난 상황은 아니나, 특정 포스팅 기반으로 확인을 해본 결과 포스팅을 많이 수정할 경우 확실하게 검색 유입에 변화가 생긴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둥 독일아빠 특정 포스팅 일자별 유입량

상단에 있는 그래프는 특정 포스팅에 대한 일자별 조회수입니다. 우선 초기에는 유입이 거의 없다가 이후 조금씩 유입량이 늘고, 이후 4일차부터는 확연하게 차이가 나는 유입량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진행하고 있는 각종 이탈율 테스트 때문에 글 수정이 5일날 이루어지면서 다음날 조회수가 확 떨어지는 것을 목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바로 전날까지만 해도 조금씩 상승세를 보이던 조회수가 이전날 1/3정도로 떨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해당 포스팅은 비교적 높은 조회수의 키워드를 타깃으로 해서 포스팅 시점 당시 구글에서 메인으로 노출이 되는 글입니다.  하지만 해당 6일과 7일은 구글 조회시 가장 조회수가 높은 키워드 메인 노출이 더이상 안되는 상황이였습니다.

내용에 대한 변경 자체가 글 전체를 수정했다기 보다는 일부분 이탈율을 조정할 수 있을만한 부분만 수정을 했었기 때문에 8월 8일 이후부터는 다시 구글에 메인 노출이 되면서 조회수 회복은 물론 지속적으로 증가세를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또다시 조회수보다 중요한 이탈율 실험을 위해서 글에 조금더 수정해서 업데이트를 합니다. 이 포스팅 작성 당시 아직 하루가 지나지 않아 예상 조회수 추이를 봤을때 이번에는 1/3까지 떨어지지는 않고 일부 수정후 조회수 타격을 받고 조금더 빠르게 노출 회복을 한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로 키워드 확인을 해보니 포스팅 시점시에는 다시 메인 노출이 되고 있는 상황이였습니다.

개인적인 생각

블로그가 아직 안정기에 있지 않고, 운영자 역시 블로그에 대한 노하우가 부족할 경우는 가끔은 여러 테스트를 위해서 글을 수정해야할 필요는 분명히 있습니다. 네이버의 경우는 수정시 매우 큰 타격을 (더이상 노출이 안되는) 받게 됩니다. 구글의 경우는 로직 자체가 수정을 할 경우 분명히 로봇이 다시 스크로링을 해서 변경된 내용을 제대로 업데이트하고 반영할때 까지 조회수에 대한 악영향을 끼질 수 있지만, 전반적인 내용에 대한 유지가 된다면 해당 실험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다시 원상 복귀를 할 수 있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것은 다음과 같이 구분해서 적용하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1. 업데이트 내용이 없는 글

내용적으로 시간이 흐름에 따라 변경하거나 업데이트할 내용이 없는 포스팅의 경우는 구글 검색엔진 노출 위치에 특별한 변화가 없다면 가능한 수정을 하지 않는 것이 추천되기는 합니다. 하지만 만약 조회수는 높으나 세션 시간과 이탈율이 높은 글이라고 판단될 경우, 이에 대한 조치를 위한 업데이트는 감행하고 일시적인 조회수 감수를 하는것이 좋다고 봅니다.

2. 업데이트할 내용이 있는 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업데이트가 필요한 글, 예를 들어 정보가 바뀌었거나 추가되는 경향이 있는 글의 경우는 기존 내용을 유지/수정하고 내용을 추가해주는 것으로 포스팅을 더욱 풍부하게 하는 것이 추천됩니다. 이때 고민해야할 것은 포스팅 일자를 업데이트를 할 것인가, 그대로 둘 것인가입니다. 

티스토리 글 업데이트시 발행일 변경 기능

티스토리의 경우 발행일을 현재로 하거나, 이전 포스팅한 시점을 그대로 둘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현재 발행일로 업데이트를 할 경우에는 글이 최신글로 분류가 되면서 검색엔진에도 발행일을 최신일로 수정을 하게 됩니다. 네이버나 다음의 경우에는 최신글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 방법이 오히려 추천되기도 합니다. 구글의 경우는 업데이트되는 내용이 있을 경우 이를 제대로 반영해주기 위해서 발행일을 업데이트하는 것도 괜찮다고 봅니다.

이외에 블로그 운영에 관심 있으신 분들이 많이 찾으시는 내용은 하기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수익형 블로그 목차

수익형 블로그의 시작 수익형 블로그를 위해 주의해야할 점 7가지 수익형 블로를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자세 관리가 없는 블로그는 방문자가 떨어진다 구글 애드센스 구글 애드센스 신청방법과

jayreview.tistory.com

 

수익형 블로그를 위해 주의해야할 점 7가지

취미로 블로그를 운영하게 될 경우 작은 일기장으로 이용해도 되고, 사진만 올려서 공유하는 공간으로 써도 되는 것이 개인 블로그입니다. 인스타나 페이스북과 같이 소셜 미디어, 즉 SNS 대용으

jayreview.tistory.com

 

구글 애드센스 승인 100% 필수 합격 방법

애드센스를 여러 번 신청해서 불합격하신 분들도 계시고, 이런저런 홈페이지를 찾아서 어떻게 하면 합격을 할 수 있는지를 찾아보시는 분들도 많을 것이라고 봅니다. 많은 실험과 실제 여러 블�

jayreview.tistory.com

구글 애드센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