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빠돈벌기/아빠블로그

티스토리 모바일 스킨 설정을 통한 CTR 상승

by 제이’s 2020. 8. 5.
반응형

티스토리로 콘텐츠를 생산해서 구글에 검색되어 유입되는 사람들의 경우 일반적으로 최소한 모바일로 접근하는 경우가 50%가 넘습니다. 그렇다면 수익성 블로그를 운영할 경우에는 모바일에서 자기의 페이지가 어떤 방식으로 보이는지를 확인하고 가능한 방문자가 머무를 수 있도록 모바일 스킨을 적용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티스토리 모바일 스킨 모바일웹 자동 연결

티스토리에는 모바일웹 자동 연결을 통한 스킨 사용이나, 반응형 스킨을 쓸 경우 이를 쓸 수 있도록 조치가 되어 있습니다. 즉, 데스크탑 스킨이 반응형으로 쓰여질 경우 그대로 이것을 모바일로 가져다가 쓸 수 있기도 하고, 아니면 모바일웹 자동 연결때 쓰이는 스킨을 쓸 수 도 있습니다. 그러면 어떤 스킨을 쓰는 것이 유리한지 한번 보겠습니다.

1. 티스토리 반응형 모바일웹

필자의 경우는 현재 티스토리에서 기본 제공하는 Book Club이라는 스킨을 사용중에 있습니다. 데스크탑에서 비교적 깔끔하고 몇가지 사항들만 손보면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는 스킨이라서 선택을 했습니다. 특히 포스팅에 들어갈 경우 데스크탑에서 포스팅 상단에 메인 사진을 다시한번 보여주는 형태로 깔끔한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Book Club 티스토리 스킨 포스팅 상단 디자인

이것이 공간이 많은 데스크탑에서는 크게 상관이 없는데, 모바일로 넘어올 경우는 보이는 것이 조금 달라집니다. 같은 페이지를 모바일에서 반응형으로 보면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티스토리 Book Club 모바일 포스팅 화면

이렇게 화면을 검토해봤을때 외부에서 링크를 타고 모바일에서 넘어오면 첫 화면에 뒷 사진때문에 잘 읽히지 않은 제목만 보이게 되고, 그 바로 아래는 광고의 일부분만 보이는 형태가 됩니다. 즉, 글을 보기 위해서는 저 광고를 스크롤해서 내려서 내용을 찾아서 봐야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스크롤을 하면서 실수로 잘못 눌러서 광고 배너를 누를 확률은 높아질 수 있겠으나, 이렇게 되면 순전히 실수에 의존하는 형태의 상단 배너 CTR를 바라보게 될 것으로 여겨집니다.

2. 티스토리 모바일웹 자동 연결

티스토리 모바일웹 자동 연결 포스팅 예시

같은 포스팅을 모바일웹 자동 연결 스킨으로 사용했을때 보여지는 포스팅 화면입니다. 상단에 제목이 하얀 배경에 쉽게 보이고 바로 밑에 광고가 노출이 됩니다. 중요한 것은 광고 바로 밑에 실제 본문의 내용이 일부 노출이 되기 때문에 관심이 잡을 수 있는 2-3줄 정도가 첫 화면이 이미 보인다는 것입니다. 또한 상단 광고가 내용과 잘 맞을 경우에는 그만큼 클릭율 자체도 높아질 수 있는 여지가 있는 것입니다.

물론 사용감이나 접근 방법들이 이 스킨의 경우는 매우 기본적인것이라 디자인적으로 만족을 할 수 없을지는 몰라도, 디자인 요소보다는 글을 읽는 방문자의 편의면으로 봤을때는 두 스킨중 고르게 된다면 가독성이 보장되는 모바일웹 자동 스킨을 추천을 드리는 바입니다.

3. 티스토리 모바일웹 자동연결 설정 방법

티스토리 꾸미기 - 모바일 메뉴

티스토리 관리에 들어가셔서 꾸미기 하단에 모바일 부분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모바일 꾸미기 설정중에서 모바일웹 자동 연결을 "사용합니다"로 변경하고 하단의 변경사항 저장을 누르시면 완료됩니다.

참고로 해당 스킨의 경우는 홈페이지의 메인 사진하나 바꿀 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블로그 로고같은 것으로 변경해두시면 편합니다.

혹시 구글 애드센스 관련해서 다른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아래 링크를 참조하셔서 관심있는 내용들을 보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