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빠돈벌기/아빠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수입 곡선 분석을 통한 최적화

by 제이’s 2020. 8. 8.
반응형

구글 애드센스를 운영을 하면서 들여다봐야할 수치들이 비교적 많습니다. 하지만 들여다보는것은 한가지이고, 이 수치들을 향상하는것이 사실상 수익성 블로그를 진짜로 운영하는 노하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각자 자기가 활동하는 콘텐츠 카테고리 영역과 특성에 맞게 해야하는것도 있고 수치중에 챙겨야할 것중 하나 놓칠만한 것도 사실상 없습니다.

블로그를 막 시작을 했다면 사실 이렇게 수치들을 들여다보면서 이야기를 해도 잘 와닿지는 않습니다. 알아듣기도 어렵고 이해하기도 쉽지 않고, 그리고 어디서 부터 손을 데서 어느부분을 수정하면 좋아지는지를 감이 안잡히기 때문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입곡선 비교

위의 표를 보면 필자의 블로그에서 운영되는 노출 RPM, 예상 광고 수입과 페이지 RTC의 대한 비교 분석입니다. 특히 예상 수입이 최근에 다시 활동을 하면서 안정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결국 노출 RPM이나 페이지 RTC의 큰 증가는 없는 것을 감안할때 사실상 조회수가 늘어났을 뿐이지 실질적으로 필요한 전환율이 높아진것은 아니라는 뜻이기도 합니다.

근본적으로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서 가장 기본적인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방문자가 글을 읽고 시간을 보내서 정보만 얻고 나갈 것인가, 아니면 오래 머물고 관련 광고들이 관심이 있어서 이를 클릭할 것인가?

정도의 전제입니다. 이전제를 위해서는 몇가지 수치들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노력을 해야합니다.

  • 방문자 머무는 시간: 머물고 글을 긹게 읽을 수록 광고에 많이 노출되고 관심을 가질고 클릭할 확률이 높아짐
  • 이탈율: 글 하나만 보고 그냥 나가면 이탈율이 발생했다고 봅니다. 다른 페이지까지 본다면 이탈율이 없는 것입다. 즉, 같은 블로그에서 여러 글을 보게 된다는 것은 그만큼 글을 오래 보고 여러 정보를 얻으면서 광고 노출이 높다는 듯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이탈율이 낮을 경우 광고 클릭율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 광고 연관성: 아이들을 위한 콘텐츠를 보고 있는데 성인 만화 광고가 나온다면 사실상 클릭 전환율이 높지 않을것이라는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는 그냥 자기의 습관을 봤을 때 광고중 어떤 것을 클릭하는지를 생각해보면 됩니다. 
  • 광고의 단가: 0.01 USD의 광고를 100번 클릭하는것이랑 1.50USD의 광고 단가를 1번 클릭하는것 중에 후자가 더 수입이 높습니다. 하지만 광고 단가의 경우는 문맥에 맞는 광고를 보여줄때 클릭율이 높고, 그말은 결국 해당 광고 단가에 해당하는 콘텐츠를 생산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이때 일반적으로 어려움이 오는것이 해당 콘텐츠의 광고 단가의 경우는 조회수를 올리기 쉽지 않다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

구글 애드센스의 최적화는 결국 수많은 수치들의 향상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이며, 해당 수치들을 향상시키기 위한 수단과 방법들은 각 블로그의 특징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방문자가 읽고 관심을 가질만한 콘텐츠를 생산하고, 서로 연관성이 있는 콘텐츠 생산을 통해서 이탈율을 잡을 수 있습니다. 콘텐츠 생상시 광고 단가가 어느정도 있는 키워드를 타깃해서 해당 연관 콘텐츠 생산으로 클릭율, 단가와 이탈율을 잡는 실험도 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여러가지 실험을 통해서 광고비 수입에 변화가 오는지, 한가지 실험을 했을때 이때 원하는 결과가 도출되는지등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이 필요하게 됩니다. 또한 이런 노력의 결과는 일반적으로 공유가 잘 되지 않으며, 공유가 된다고 해도 자기 블로그에 똑같이 적용후 결과가 같다고 장담할 수 없는 이유도 이제는 이해가 될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구글 애드센스 관련해서 최적화외에도 궁금한 점들은 하기 포스팅에 모아보았습니다. (이것도 이탈율 방지와 방문자 머무는 시간을 늘리는 장치중 하나입니다. ^^ 참고하세요.)

구글 애드센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