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빠돈벌기/아빠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네어버 검색 누락시 대처

by 제이’s 2020. 1. 21.
반응형
보고계신 사이트는 배너광고 수익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보시는 포스팅이 유익한 정보를 제공했다고 여겨지시면 애드블록 앱에서 jayreview블로그를 화이트리스트 (예외등록)해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블로그를 세팅하고 나서 지인들에게 블로그를 만들었다고 알린 다음에는 일반적인 방문자 유입은 소셜 미디어나 검색엔진에서 유입되어 발생되곤 합니다. 소셜 미디어 유입의 경우도 검색엔진에서 유입된 후 재공유가 되어야지 소셜 미디어어의 재유입이 가능한 것이 보통입니다. (물론 자기가 직접 각종 SNS 채널에 공유를 직접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만큼 검색엔진에서 유입되는 방문자가 중요하고 방문자가 내 블로그의 내용을 잘 찾을 수 있도록 키워드에 신경을 써서 글을 작성하게 됩니다. 

 

티스토리가 검색되는 대표 블로그는 구글, 다음과 네이버입니다. 현재 한국의 검색량을 비교해보면 네이버가 55%가 약간 넘고 구글이 30%대, 다음이 10%가 약간 안됩니다. 수치만 본다면 네이버에 집중해서 검색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하겠지만, 사실상 네이버의 정책상 티스토리 블로그가 좋은 자리에 노출되기는 정말 쉽지 않습니다.

 

이것을 위해서는 네이버가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형태를 이해해야 합니다.

 

블랙키위 섹션 배치 예시

상단의 예시를 보면 `블로그`라는 키워드에 대해 PC 에서 네이버가 섹션을 어떻게 나누고 처리하는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블로그의 내용 광고가 10개 보여지고 (파워링크), 모바일용 앱에 대한 정보가 3개, 지식백과 내용이 3개, 그리고 나서야 블로그 내용이 5개가 보여집니다.

 

문제는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의 블로그 섹션에는 노출이 더이상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네이버의 정책상 자사 서비스는 네이버 블로그를 우선 배치하는 형태로 하기 때문에 왠만큼 트래픽과 인지도 없이는 블로그 섹션에는 노출이 최근에는 거의 불가능해졌습니다. (여기 노출을 노릴 경우에는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해야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는 그 하단에 있는 웹사이트 3개중 하나에 노출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블로그에 비해 노출되는 사이트 수도 2개가 적으니 그만큼 경쟁도 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의 희망은 각 키워드마다 모바일과 데스크탑에 대한 섹션 비중과 노출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규모가 작은 키워드에서 웹사이트와 모바일쪽에는 VIEW 섹션이 없는 키워드를 노려보는 것도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1. 네이버 검색엔진 등록

네이버 검색엔진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우선 네이버 웹마스터에 가입을 하고 자기의 홈페이지를 등록하면 됩니다. 순서는 대략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 네이버 웹마스터 가입
  • 홈페이지 소유 인증 (티스토리 블로그에 네이버 코드를 HTML로 입력)
  • 외부에서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맵 생성, 티스토리 업로드및 네이버 웹마스터에 등록
  • 네이버 웹마스터내에 티스토리 RSS 등록

정도까지 입니다. 해당 내용은 따로 포스팅을 해두도록 하겠습니다.

 

2. 블로그가 네이버 검색엔진에 노출되는지 확인

여러가지 툴도 있지만 가장 확실한 것은 네이버에 직접 가서 자기 사이트를 검색해보는 것입니다.

 

네이버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 방법

네이버에서 자기 사이트를 검색하는 명렁어는 네이버로 이동하셔서 검색창에 영문으로 다음과 같이 입력을 하시면 됩니다.

  • site:티스토리이름.tistory.com
  • 예시) site:jayreview.tistory.com

이 명령어는 네이버에게 jayreview.tistory.com라는 사이트에 대해 가지고 있는 검색 결과를 다 보여달라고 하는 것입니다. 이 명령어는 네이버 뿐만 아니라 다음과 구글에서도 같은 방법으로 쓰시고 확인이 가능하십니다.

 

검색을 하시고 나시면 네이버에 통합검색쪽에서 웹사이트 섹션에 지금의 글이 노출이 되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네이버 웹마스터에 사이트맵을 등록하고 나서 10일내로 등록이 완료됩니다. 저의 경우는 메인 사이트는 수집이 되었으나, 포스팅한 글들은 네이버에 끝까지 노출이 되지 않았습니다. 확인을 위해서는 네이버 웹마스터에서 리포트-> 수집현황으로 들어가셔서 확인을 하시면 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블로그 수집현황 예시

저의 예시를 보시면 10일동안 수집이 하나도 안되다가 한꺼번에 17건이 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실 저도 사이트맵이 에러가 났는지 네이버에서 지속적으로 수집을 못하고 있더라고요. 

 

만약 저와 같이 10일이 지났는데도, 아니면 10일 가까이 된 상태에서 글을 계속 올리고 있는데 수집이 되지 않고 있다면 사이트맵을 다른 곳에서 갱신해서 업로드하는 것도 방법입니다만, 우선 그럴 경우 재수집되는데 걸리는 시간도 확실하지 않아서 메인 사이트가 수집되었을 경우 메뉴얼로 등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3.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 네이버 웹마스터 수동 등록 방법

우선 네이버 웹마스터에서 사이트 제출과 RSS 제출및 50개로 증가시키는 작업은 완료했다는 가정하에서 사이트맵 오류도 없는데 네이버에 새로 작성한 글이 검색되지 않을때 쓰시면 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웹페이지 수집 화면 예시

 

  • 네이버 웹마스터에 로그인하고 관리하고자 하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요청 -> 웹 페이지 수집으로 들어갑니다.
  • 웹페이지 수집란에 포스팅에 해당하는 번호를 넣고 확인을 누릅니다.
  • 하루 최대 50개까지 등록 가능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웹페이지 수집 성공 예시 화면

 

이렇게 페이지를 입력하고 수집 요청을 하면 보통은 요청후 30초-1분 이내에 수집이 완료됩니다. 수집이 완료되었을 때 제대로 되었는지를 보기 위해서 리포트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리포트 수집현황 예시

리포트 -> 수집현황으로 이동하시면 로봇이 오늘 몇개의 글을 수집했는데 볼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이 사이트맵을 새로 만들어서 올리고 메뉴얼로 수집을 하고 나니까 로봇이 제대로 찾아오기 시작하는 것 같습니다. 이 결과를 가지고 이제 네이버 가서 확인을 하겠습니다.

 

네이버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 결과 확인 예시

 

지난 10일동안 계속 나오지 않던 검색 결과들이 이제는 전부다 보이게 되었습니다.

 

블로그를 만들고 나서 기본적으로 세팅을 해야하는 부분에 대한 포스팅은 따로 다루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오픈후 세팅해야할 것들 1탄

티스토리의 블로그는 10분 내외로 빠르게 세팅이 가능하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도 빠른 세팅이 가능합니다만, 티스토리가 제공하는 편집 기능 등 및 HTML 접근 기능 등을 고려했을..

jayreview.tistory.com

 

4. 개인적인 생각

우선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네이버의 노출 가능성은 네이버 블로그보다 현저하게 낮은 것은 맞으나, 그래도 아예 검색 노출을 포기하기에는 네이버가 가지는 검색엔진 사용 비율이 너무 높습니다. 블로그 섹션에는 노출이 되지 않더라도 웹사이트 섹션의 노출이라도 보장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웹마스터의 적극적인 활용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필자의 경우는 현재 조금이라도 빠르고 누락을 방지하기 위해서 포스팅글을 수동 등록하면서 거의 작성과 동시에 네이버 검색이 가능하도록 조치해두고 있습니다.

 

밑에는 성공적인 블로그 운영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 참조할만한 포스팅을 모아두었습니다.

 

수익형 블로그의 시작

구글 애드센스

방문자수 늘리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