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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빠돈벌기/아빠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주의사항 및 정책

by 제이’s 2020. 8.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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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들게 애드고시를 합격하고 자신의 콘텐츠에 이제 구글 애드센스를 달게 되었을때 그 첫 느낌은 정말라 설레고 기쁘다고도 표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 애드센스를 사용하면서 콘텐츠 제작이나 운영에 따라 주의해야할 사항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이를 지키지 않았을 경우에는 최악의 경우는 애드센스 사용이 중지가 될 수 도 있습니다. 구글의 애드센스 프로그램이 가지고 있는 정책들을 기준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위해서는 절대적으로 지켜져야하는 주의사항들을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주의사항

구글의 애드센스는 우리가 운영하는 플랫폼의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여 광고주들의 광고를 게재하고 클릭을 유도해서 광고 수익을 얻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 관계로 다양한 카테고리가 있지만, 특히 광고주들이 싫어할만한 플랫폼이나 원하지 않은 플랫폼에서 광고가 게재되는 것을 꺼리게 됩니다.  구글 애드센스의 모든 주의사항들은 이 광고주들의 이해관계를 기본으로 깔고 진행된다고 여기시면 됩니다.

1. 자신의 콘텐츠에 게재된 구글 광고 직접 클릭 금지

구글 애드센스 광고 셀프 클릭 절대 금지

특히 초기에 실수를 하는 부분중 하나입니다만, 자신의 콘텐츠에 광고가 게재되는지를 확인하고 또한 광고가 잘 작동하는지를 보기 위해서 광고를 클릭하면서 테스트하고 싶은 생각이 드는것은 자연스러울 것입니다. 하지만 구글의 봇과 AI는 특히 자기 자신의 콘텐츠에 있는 광고를 클릭하는 행위를 무효처리할 뿐만 아니라 잘못했을 때는 한두번만으로도 계정이 막히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광고를 실제로 클릭할 경우 광고주에게 그대로 피해가 가게 되며 자신에게 이익이 가는 구조이기 때문에 가장 강력하게 어뷰징 관리를 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나름대로 머리를 쓴다고 해서 우회해서 클릭율과 수익율을 높여보고자 해서 한다고 해도 구글의 감지 시스템은 이를 자동적으로 빠르게 처리해버립니다. 그만큼 사용자와 관련된 데이터가 많다는 것입니다. 페이스북을 이용하셨던 분들은 가끔 친구 추천으로 "어떻게 알고 추천을 하지?"를 생각하게 되는 알고리듬에 놀라신 경우가 있으실텐데, 구글은 그것보다도 더 많이 알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들 생각하시는데, 다 걸리는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신의 컴퓨터나 핸드폰에서 다양한 종류의 브라우저로 접속후 클릭
  • PC방가서 자신의 콘텐츠를 열어서 접속후 클릭 (핸드폰을 같이 가져가면 이것도 위치 추적으로 걸립니다)
  • 친구들이나 지인들에게 오프라인에서 클릭부탁 (역시 위치 추적..)

정말 자신의 사이트에 있는 광고가 너무 궁금할 경우 자신의 콘텐츠가 아닌 다른 곳에서 봤을때 클릭을 하시거나 해당 광고주의 URL을 검색주소창에 직접 입력해서 확인하는 방법을 이용해야합니다.

2. 구글 광고 클릭을 유도 금지

구글 광고는 사용자가 자발적으로 광고를 클릭해야지만 실제로 관심 기반으로 광고주들이 광고비를 지불하는 것이 정당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떠한 방식으로라도 광고 클릭을 유도해서는 안됩니다. 콘텐츠안에 광고 클릭을 유도한다거나 메일이나 메신저등으로 광고 클릭을 유도하는 등의 행위는 엄격하게 금지되어 있습니다. 또한 보상을 받기 위해서 광고클릭을 유도하는 행위 역시 금지되어있습니다.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직접적인 요청 : '...광고를 클릭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간접적인 요청 : '...다음의 제품도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십니다! 이나 ... 괜찮은 제품을 소개합니다!' 후 광고 게재
  • 혼돈 조장성 : 아이콘이나 화살표 등에 링크를 숨겨둔다거나 일반 사진과 같은 곳에 광고 링크 숨기기등

3. 광고 게재 위치 및 선정 주의

우선 가장 중요한 것은 광고가 광고로 보일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즉, 광고인데 아닌줄 알고 클릭을 유도하는 행위를 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의도하지 않는 광고 클릭을 발생시킬 경우 방문자도 광고주도 만족할 수 가 없기 때문입니다. 주요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양방향 요소와 떨어진 위치에 게재
  • 광고와 주변 콘텐츠가 구분이 되도록 게재
  • 광고가 다른 요소로 혼동되지 않게 조치 (예를 들어 콘텐츠가 광고로 넘어가는 듯한 느낌이 들게 하는 행위)
  • 콘텐츠가 눈에 잘 띄도록 광고를 배치하기
  • 콘텐츠를 헤지치 않는 광고수를 게재하기
  • 광고와 콘텐츠간 적정한 간격을 유지하기
  • 광고와 관련성이 있는 것 처럼 광고 가까운 곳에 이미지 배치 금지

4. 구글 애드센스에서 금지된 콘텐츠 파악

광고주들이 원하지 않고 구글 애드센스도 원하지 않기 때문에 특정 콘텐츠 내용의 경우는 광고가 붙지 않게 됩니다. 유튜브의 경우는 이를 노란 딱지라고 부르면서 수익 실현이 불가능한 동영상으로 부르기도 하는데, 같은 애드센스 논리로 작동하기 때문에 블로그에도 적용이 됩니다. 금지된 콘텐츠 내용은 다음과 같으며 상당히 다양합니다. 전반적으로 폭력, 마약, 성, 위협이나 혐오등에 대한 주제가 많습니다.

  • 담배와 이와 관련된 제품의 판매
  • 처방전이 필요한 약품의 판매
  • 총기, 총기 부품, 격투용 나이프, 전기 충격기등과 같은 무기나 탄약
  • 무기 강화나 조립, 예를 들어서 무기 3D 프린팅등
  • 리포트와 과제물과 같은 문서의 판매
  • 광고나 쿠폰클릭, 보상형 제공 프로그램이 있는 콘텐츠
  • 마약 및 마약 도구
  • 온라인 주류 판매
  • 전연령 대상 성적 주제
  • 포르노, 성인용 또는 미성년 부적합한 콘텐츠
  • 충격적인 콘텐츠
  • 협박, 가해 옹호 콘텐츠
  • 개인이나 집단에 대한 위협, 희롱이나 괴롭힘
  • 특정 집단에 대한 증오및 차별 조장 콘텐츠 (인종, 민족, 종교, 성별, 성 정체성등등)
  • 해킹, 크래킹, 멀웨어나 애드웨어등이 관련된 콘텐츠

5. 저작권 자료 사용에 주의

구글 애드센스 사용시 저작권 사용 주의

콘텐츠를 제작하게 되면 많은 내용들을 참조하게 됩니다. 그중에서도 블로그의 경우는 이미지나 아이콘등이 있으며, 유튜브의 경우는 배경음악과 같은 것도 저작권에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구글에서 아무 이미지나 음악을 가져다가 콘텐츠를 생산하게 될 경우에는 저작권 보호가 된 자료의 경우는 애드센스 이용이 박탈될 수 도 있습니다. 

6. 애드센스 코드를 수정 주의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 웹페이지에 HTML 형태로 광고 코드를 붙이도록 되어 있습니다. 보통은 특정 레이아웃을 보여줄 수 있도록 코드가 작성이 됩니다. 물론 최근에는 반응형 코드도 있기는 합니다. 필자의 경우는 블로그에 상단및  하단 광고와 구글의 자동 광고를 사용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HTML과 코딩에 대해서 어느정도 알게 될 경우에는 이 코드를 수정하고자 하는 경우가 있는데, 기본적으로 구글에서는 이를 장려하지는 않습니다. 절대적으로 금지된 행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 광고 단위를 숨기는 행위 (display:none)과 같이
  • 콘텐츠를 가리거나 콘텐츠가 광고를 가리는 코드 수정
  • 숨겨진 키워드, iFrame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타게팅을 조작
  • 콘텐츠와 광고가 겹치는 방식으로 게재 (모바일이나 반응형 디자인)
  • 이메일이나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광고 배포
  • 광고 확대/ 축소, 밀어넣기등의 코드 수정으로 불필요한 주의를 끄는 코딩
  • 모바일 페이지 스크롤링이나 드래그중 광고 클릭 되는 코드

반면에 허용이 되는 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 비동기 광고 코드를 반응형 사이트에 맞게 CSS를 이용해 광고 크기 조절
  • A/B 테스트
  • 동적 맞춤 채널 설정
  • 광고 태그 최소화

7. 한페이지에 콘텐츠보다 많은 광고 게재 금지

블로그의 경우에는 모바일 페이지와 같은 좁고 작은 공간에 무리하게 많은 광고가 보여지게 되면 글을 읽는 독자의 경우는 매우 불편하게 됩니다. 구글 애드센스에서도 그렇기 때문에 수동으로 광고를 삽입하게 될 경우 콘텐츠 보다 많은 광고를 삽입하는 것을 지양시키고 있습니다.

실제로 광고수를 최대화해서 좋은 광고 수입을 보시는 운영자분들도 계시지만, 콘텐츠를 보시는 분들의 편의를 위해서 가능한 광고의 수를 줄이는 방향을 지키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실제로 클릭율은 광고수와 밀접하게 연동되어 움직이는 것은 맞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구글 애드센스 자동 광고를 설정하고 광고수를 설정하면 구글 정책에는 크게 위반될 일은 없습니다. 하지만 이부분도 최대로 설정을 할 경우에는 하나의 포스팅에 상당히 많은 광고가 노출되는 관계로 효율과 구독자의 편의를 저울질 해야하는 부분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자동 광고의 광고 로드

 8. 사용자를 악의적으로 속이는 행위

일반적인 운영자분들의 경우는 사실 고려하거나 염려해야할 부분은 아닙니다만, 일부 악의적인 운영자분들의 경우는 사용자들의 클릭을 소프트웨어나 소셜 엔지니어링으로 속여서 클릭을 하게 하는 부분도 존재합니다. 애드센스는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매우 강력하게 제재를 합니다.

  • 가짜 경고 메세지창등을 만들어서 클릭 발생
  • UI 요소 클릭시 광고 클릭 발생
  • 투명배경이나 보이지 않는 페이지 요소를 통하 클릭 발생및 유도
  • 사용자의 개입 없이 자동으로 리디렉션하는 방법
  • 마우스 포인터와 같은 가짜 장치를 통한 상호작용 후 광고 클릭 발생

개인적인 생각

일반적인 사용자라면 가장 주의해야할 것은 역시 자신의 콘텐츠에 노출되어 있는 광고를 직/간접적으로 클릭하지 않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의 AI기반으로 자동적으로 콘텐츠에 광고를 삽입해주는 자동 광고를 사용할 경우는 광고 게시에 대한 컨트롤을 세밀하게 할 수 없지만, 적어도 애드센스 정책을 위반할 확률은 매우 적어집니다. 특히 초기에는 애드센스에 적응할때 까지는 괜찮은 방법이라고 보여집니다.

애드센스로 광고 수익이 생기게 되면 자신의 콘텐츠에 대한 수익이 생기는 관계로 긍정적인 역할을 하지만, 반대로 정책 위반으로 제재를 한번 받게 되면 원상복할때 까지의 심적 부담은 그만큼 클 수 밖에 없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사용시 주의사항들을 어느정도 숙지는 해두고 문제없는 수익 창출을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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