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빠의블록체인/크립토닷컴

크립토닷컴 CRO 백서 이해하기 - 초간단 버젼

by 제이’s 2020. 7. 24.
반응형

크립토닷컴은 MCO 토큰과 CRO 토큰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중 CRO는 일반적으로 사용자들에게 거래소 토큰으로 알려져있으며 실제로 크립토닷컴 거래소에서 상장된 모든코인은 BTC 페어링과 더불이 CRO 페어링이 있습니다. 하지만 CRO의 경우는 정확하게 따지면 거래소에서 거래소 비용에 쓸 수 있는 거래소 토큰일뿐 아니라, 백서의 계획에 의하면 블록체인 페이먼트의 길을 열기 위한 블록체인임을 알 수 있습니다.

크립토닷컴의 인플루엔서 프로그램에 의해 추천및 홍보를 위해 경제적 대가를 지급받았습니다.

크립토닷컴 노드 생태계 - 소스: 크립토닷컴 백서 1.01버젼 

1. CRO의 현재 위치

크립토닷컴 코인마켓캡 스샷

CRO의 경우 현재는 ERC20 기반의 토큰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자체적인 블록체인이 개발단계에서 테스트넷이 운영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현재는 총 18개의 카운실 노드가 운영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크립토닷컴 블록체인 카운실 노드 운영 상황

실질적으로 메인넷 CO 토큰과 CRO 토큰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중 CRO는 일반적으로 사용자들에게 거래소 토큰으로 알려져있으며 실제로 크립토닷컴 거래소에서 상장된 모든코인은 BTC 페어링과 더불이 CRO 페어링이 있습니다. 하지만 CRO의 경우는 정확하게 따지면 거래소에서 거래소 비용에 쓸 수 있는 거래소 토큰일뿐 아니라, 백서의 계획에 의하면 블록체인 페이먼트의 길을 열기 위한 블록체인임을 알 수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크립토닷컴의 메인넷 런칭 일정은 정확히 알려져있지는 않은 상태입니다. 그러나 ERC-20 토큰인 관계로 거래나 사용은 이미 자유롭게 실행되고 있습니다.

2. CRO의 비젼

어떤 암호화페로든 무료로 대금을 지불하고 지불 받는 최상의 방법

CRO의 블록체인 이용해서 큰 그림은 페이먼트 네트워크를 구성해서 소비자와 판매자, 암호화폐 매입사와 POS간 이상적인 연결을 통해 수수료 비용을 줄이고 소비자 이익을 네트워크상 캐시백으로 극대화하는 방안입니다.

CRO 블록체인 인센티브

이커머스와 오프라인의 경우 POS를 이용한 네트워크 결제에 암호화폐로 혁신을 가져오겠다는 것이 크립토닷컴 만의 비젼은 아니지만, 성공적으로 거래소, 비자카드, 검증된 페이백 시스템등을 갖추고 진행중인 프로젝트는 크립토닷컴외에는 없습니다.

  • 소비자: 소비자의 경우는 암호화폐로 결제를 할 경우 네트워크 사용 수수료를 내야하지만, 대신에 상인이 제공하는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음.
  • 상인: 암호화폐로 결제시 신용카드와 같이 처리 수수료가 없음. 또한 네트워크에서 자금을 조달해서 할인 혜택을 줄 수 있음.

아주 간단하게 이해를 하기 위해서는 현재 크립토닷컴 비자 카드 이용시 MCO 캐시백을 주는것과 같은 느낌으로 보시면 됩니다. 다만, 현재는 MCO 비자카드는 크립토닷컴이 운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MCO 캐시백 역시 크립토닷컴이 중앙화해서 제공을 해주지만, 추후 CRO의 블록체인의 경우는 네트워크상에서 발생하는 수수료에서 제공이 될 수 있도록 설계가 된다는 것입니다.

3. 개인적인 생각

전반적인 설계 자체는 상당히 큰 그림을 그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중간에 매입사 노드를 설계함으로써 상인과 고객의 암호화폐관련 결제에 대한 이익에 집중 할 수 있고, 기술적인 부분은 매입사 노드들이 법적/기술적으로 처리를 할 수 있도록 설계가 되어있습니다.

이 프로젝트가 진행되고자 한다면 상당히 많은 부분에서 각 터치포인트에서 사람들을 모아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소비자, 각 매입사와 상인들을 각각 모집을 해야하고 그 규모가 각기 충분히 함수를 키워줘야지 모델이 성립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아무것도 준비가 안된 상태에서 맨땅에서 시작한다고 하면 상당히 힘든 여정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만, 크립토닷컴은 CRO를 ERC-20으로 런칭하고 현재 단계별로 가치부양과 사용자층을 늘리면서 메인넷을 준비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우선 CRO와 MCO의 시너지를 본다면, MCO 기반의 크립토닷컴 비자카드를 이용해서 실질적으로 암호화폐 사용에 익숙한 소비자층을 만들어가고 있으며, CRO의 경우는 거래소 토큰으로의 부분 사용으로 crypto.com 거래소에서 전체 토큰및 코인 상장 페어링으로 거래량 활성화에 힘쓰고 있는 상황입니다. 추후 매입사 노드들이 폭넓은 암호화폐 포트폴리오에 접근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하는 준비 과정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USDT와 각종 USD 기반 스테이블코인을 거래소 포트폴리오에 추가하는것으로 추후 상인 매입사가 현금화를 해주기 위한 단계가 준비가 되고 있습니다.

메인넷 런칭 전후 크립토닷컴이 특히 신경을 많이 써야할 것은 상인들이 해당 POS에 입점하는 것이라고 여겨집니다.

4. 크림토닷컴 관련 기사들

크립토닷컴 관련해서 더욱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실 경우는 하기 링크를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