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빠의블록체인/크립토닷컴

크립토닷컴에 자산보관하고 이자받는 소프트 스테이킹

by 제이’s 2020. 3. 10.
반응형
크립토닷컴의 인플루엔서 프로그램에 의해 추천및 홍보를 위해 경제적 대가를 지급받았습니다.

암호화폐를 저장하는 방식에는 몇가지가 있는데, 이중 크게 구분을 지을 수 있는 것이 개인지갑에 보관을 하거나 거래소에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개인지갑의 경우는 모바일 스마트폰 지갑이나, 웹지갑, 실제 자기 PC에서 노드를 돌려서 지갑을 만들어내서 쓰거나, 심지어 하드웨어로 된 암호화폐용 지갑도 있습니다. 거래소의 경우는 은행과 비슷하게 자금을 직접 관리를 하는게 아니라 거래소에 자금을 위탁해서 맡기고 운영주체를 믿고 가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암호화폐계에서는 다음과 같은 말이 있습니다.

If you don't own the keys, you don't own it. (키를 소유하지 않으면 실제 소유하지 않은 것이다)

이 말은, 거래소에서 자산을 맡겼을 경우에는 거래소가 해킹을 당하거나 거래소 자체가 문을 닫았을 경우에는 자산을 잃을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물론 실제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은행의 경우도 마찬가지이긴 합니다. 예금을 했을 경우 국가에서 보호해주는 예금액은 총 5천만원까지입니다. 은행이 부도가 난다면 그 이상의 금액은 실제로 돌려받을 수 없는 것입니다. 

그러면 반대로 집에서 현금을 들고 있으면 그만큼 현금을 지키는 부담과 도난에 대해서는 직접 안전을 보장해야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리고 은행에 자금을 맡겼을 때 일반적으로는 이자라는 형태로 보관 자금에 대한 보상을 받게 되어 있는데, 직접 현금을 보관할때는 그런 이익이 없습니다.

현재 암호화폐 거래소의 경우는 은행과 같은 최소 금액 보호 정책과 같은 것은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거래소의 규모에와 능력에 따라 일부 해킹이 되었다고 해도 이 자금에 대한 처리를 자체적으로 하면서 고객에게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들을 쓰고 있습니다. 거래소 규모와 명성에 따라서 일정 자금을 거래소에 옮겨서 이자를 받는 형태로 자산을 늘리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되었습니다.

아직 크립토닷컴에 가입하시지 않은 분들은 다음 레퍼럴 링크로 가입하시고 50 MCO를 스테이킹 하시면 50 USD 상당의 MCO를 추가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크립토닷컴 가입하고 50USD 지원받기

크립토닷컴 소프트 스테이킹 프로그램

1. 크립토닷컴 소프트 스테이킹 정의

크립토닷컴이 제공하는 스테이킹 프로그램은 크게 세가지로 나뉩니다.

  • 크립토닷컴 앱에서 제공하는 1-3개월 단기 스테이킹 (CRO 기준 최대 연 18% 이율 가능)
  • 크립토닷컴 거래소에서 제공하는 6개월 CRO 스테이킹 (CRO 기준 최대 20% 이율 가능)
  • 크립토닷컴 거래소에서 제공하는 1일 소프트 스테이킹 (CRO 기준 최대 5%)

여기서 상세하게 다뤄볼 항목은 크립토닷컴 거래소에 일정 수준의 암호화폐를 예치하고 있는 것만으로도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소프트 스테이킹에 대한 것입니다. 

1) 소프트 스테이킹 방법

소프트 스테이킹으로 거래소에 예치를 해서 이자를 받기 위해서는 우선 몇가지 사항을 알아야 합니다. 현재는 크립토닷컴 거래소에서 상장되어 있는 암호화폐는 모두 소프트 스테이킹이 되며, 각 암호화폐별로 최소한 예치금액을 유지해야하는 금액이 있습니다. 해당 암호화폐에 대한 예치금이 그 이하일 경우에는 소프트 스테이킹이 불가능합니다. 매일 지급하는 이자의 경우는 현재 스테이킹된 CRO에 비례해서 10십만 CRO 이상인가 미만인가에 따라서 차등 지급됩니다.

암호화폐 최소 유지 금액 100K CRO 미만 100K CRO 이상
비트코인  0.02 BTC 0.25% 0.75%
이더리움 1.2 ETH 0.50% 1.00%
테더 200 USDT 2.00% 4.00%
USDC 200 USDC 2.00% 4.00%
리플 850 XRP 0.50% 1.50%
라이트코인 3.5 LTC 0.50% 1.50%
이오스 55 EOS 0.50% 1.50%
스텔라 3,300 XLM 1.00% 2.00%
아톰 45 ATOM 1.00% 2.00%
MCO 35 MCO 1.00% 3.00%
CRO 3,300 CRO 3.00% 5.00%

우선 크립토닷컴 거래소에 해당 암호화폐 이상을 스테이킹을 했을 경우 다음과 같이 메뉴를 이동합니다.

크립토닷컴 스테이킹 프로그램 메뉴

메인의 하단 메뉴중 Stake&Earn 메뉴를 찾아서 클릭합니다.

크립토닷컴 소프트 스테이킹 메뉴

새로나오는 메뉴중에 Soft Staking을 찾아서 클릭을 하면 새로운 화면이 나옵니다. 영문으로 소프트 스테이킹에 대한 간단한 정의와 정보가 나오며 소프트 스테이킹을 통해서 매일 이자를 받을 것인지를 확인하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것을 클릭하게 되면 동의를 요청하는 팝업창이 뜨고 이것을 확인하면 거래소에서 최소 예치금액 이상되는 모든 암호화폐에 대해서 이제부터 매일 이자가 지급됩니다.

크립토닷컴 소프트 스테이킹 동의
크립토닷컴 소프트 스테이킹 동의

2) 소프트 스테이킹시 주의사항

소프트 스테이킹은 위와 같이 최소금액을 예치한 상태에서 동의를 하게 되면 매일 매일 이자가 지급이 됩니다. 이자 지급 확인은 Stake&Earn -> Earnings History -> Soft Staking을 찾아가셔서 보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한국 시간 오전 7시경에 지급이 되며 해당되는 암호화폐 항목에 대해 차곡차곡 쌓이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연이자를 일일기준으로 지급하는 관계로 일일 복리로 계산되는 장점도 있습니다.

크립토닷컴 소프트 스테이킹 일일 이자 지급

필자의 예시를 보면 현재 10만개 이하의  CRO를 스테이킹하고 있는 관계로 BTC에서는 연 0.25%와 XLM에서는 연 1%의 이자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XLM의 경우는 12일에 1XLM 정도를 수령하게 될 예정입니다.

주의사항

  • 홍콩, 스위스와 말타에 주재하는 사람은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 최소한의 CRO 스테이킹이 되어 있어야 프로그램에 참여가 가능합니다.
  • 이자 계산에 사용되는 금액은 거래중인 금액 (오더북)과 지갑에 사용가능한 (Available) 자산이 이용됩니다.
  • 해당 암호화폐의 자산 규모가 최소 요건 이하일 경우는 이자 지급이 되지 않습니다.
  • 이자 신청을 취소할 경우 익일이 아니라 곧바로 이자 지급이 중단됩니다.
  • 거래소 암호화폐 할인 프로그램에 참여할 경우에도 이자 지급 계산에 포함됩니다. (더신디게이트)
  • 최대 이자 금액은 10만 CRO 미만시는 1만 USD (토큰가격 기준), 10만 이상 CRO 스테이킹시에는 10만 USD입니다.

2. 소프트 스테이킹의 장단점

이번 크립토닷컴에서 런칭한 소프트 스테이킹의 경우는 현재 다른 거래소에서는 볼 수 없는 무기간 적금 이자방식으로 접근한 신선한 상품입니다. 프로젝트가 암호화폐계에서는 상당히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크립토닷컴이긴 하나 거래소 비즈니스는 비교적 최근에 런칭한 관계로 타 거래소에 비해 자산유치를 위한 프로그램들이 다양하게 준비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장점

  • 장기투자를 위해 가지고 있는 암호화폐도 접근성 포기 없이 추가로 이자를 받을 수 있음
  • CRO 추가 투자및 스테이킹으로 이자율을 높일 수 있음 (필수는 아님)
  • 거래를 걸어놓은 암호화폐도 일일 이자를 받을 수 있음

단점

  •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최대 금액이 산정되어 있음 (100K CRO 미만시 10K USD, 100K CRO 이상시 100K USD)

3. 마치면서

이렇게 크립토닷컴의 소프트 스테이킹 프로그램을 들여다보면서 소액 투자자분들에게는 거래소를 옮겨서 홀딩하고 있는 암호화폐 자산에 대해 이자를 받을 수 있으면서도 자산의 접근성을 포기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고액 거래자들의 경우에는 사용하는 유동물량에 대한 추가 수익으로 이용할 수 있으나, 고액 보관의 경우에는 CRO를 추가 스테이킹해서 앱내에서 지원하는 3개월 EARN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이 더욱 높은 이자율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는 크립토닷컴 관련된 관심을 가지실만한 포스팅들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