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빠의블록체인/크립토닷컴

보스턴 컨설팅과 크립토닷컴의 De-Fi 보고서 분석

by 제이’s 2020. 9. 20.
반응형

디파이에 대한 열풍이 암호화폐계에 불어오기 시작하면서 어떻게 하면 이런 탈중앙 금융에 참여할 수 있는지를 고민하거나 고려를 하는 투자자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얼마전 이더리움 기반 스왑과 디파이 모델을 발표한 크립토닷컴에서 추가적으로 보스턴 컨설팅과 연계하여 De-Fi에 대한 22장짜리 보고서를 작성했습니다. 내용이 디파이에 대한 찬양글이라기 보다는 냉철한 시장 분석과 그에 따른 리스크에 대한 보고서이면서도 가능성에 대한 분석도 되어 있어서 시간이 되시는 분들을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Crypto.com_DeFi_Report_-_DeFi_Returns.pdf
2.37MB

크립토닷컴과 보스턴 컨설팅의 디파이 보고서

해당 포스팅은 크립토닷컴의 작가료를 받고 작성이 되었습니다. 서비스에 대한 해석과 의견은 크립토닷컴이 아닌 작가 본인의 분석입니다.

1. 간략한 요약

레포트가 전반적으로 디파이 시장을 분석해봤을 때 핵심적인 점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디파이의 경우는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은 현재 세가지 정도로 구분된다. 플랫폼의 트랜스액션 비용, 자산 예금을 통한 이자 수익과 인플레이션에 의한 토큰 보상이다.

    독일아빠 제이의 설명: 
    1) 플랫폼 트랜스액션은 예를 들어 이더리움의 경우는 블록체인을 이용할 경우 사용 수수료를 내게 됩니다. 사용자가 많을 경우는 그 수수료가 매우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소액의 경우는 수익이나 전송 금액보다 높은 수수료가 발생할 수 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금액에 따라서 APY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2) 자산 예금을 통한 이자 수익의 경우는 VAULT (볼트)와 같은 예금 장치로 스마트컨트랙트상의 일종의 펀드 매니저와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정한 논리로 만들어진 스마트컨트랙트는 자금을 예금하게 되면 이를 전환해서 투자를 통해서 수익을 보고 원금을 어느정도 보장이 됩니다. 이것은 마치 은행에 예금을 넣고 적금 이자를 받는 개념과 비슷합니다.

    3) 인플레이션에 의한 토큰보상은 사실상 일반적으로 말하는 거버넌스 토큰을 받는 것입니다. 거버넌스 토큰의 경우는 자체적인 가치를 보장하지는 않습니다만, yield.finance와 같은 곳에서는 다양한 금융 상품 제공을 바탕으로 이에 대해 주주와 같이 투표권한을 얻는 토큰을 유동성 제공이나 스테이킹등을 통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유니스왑의 유니토큰이 그렇고, yield.finance의 yfi가 그런 경우입니다. 크립토닷컴의 경우는 따로 거버넌스 토큰을 발행하지 않고 기존에 유통되고 있던 CRO를 인플레이션 토큰으로 지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토큰 자체를 홀딩하는것을 발생하는 위험 뿐만 아니라 수령할 수 있는 이자나 수수료 수익 역시 가격 변동성이 있다.

    독일아빠 제이의 설명:
    우선 디파이의 경우는 이더리움 기반의 디파이가 시초였으며, 이후 트론과 이오스 역시 디파이 모델들을 소개하면서 여러 블록체인에서 디파이를 타깃으로 한 모델들을 시장에 내놓고 있습니다. 여전히 이더리움 기반의 디파이가 시장 규모는 가장 큰 상황이며, 트론과 이오스 역시 시작한 시점에 비해서 빠르게 성장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디파이의 기본은 유동성을 제공하거나 자산을 빌려주고 이자를 받는것으로 규정이 되는데, 문제는 유동성을 제공하는 토큰의 가격 변동성이나 자산을 빌려주고 이자를 받은 것 역시 암호화폐의 특징인 가격 변동성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높은 APY (Annual percentage yield/ 연간 백분율 수율)를 쫓다가 막상 근본 암호화폐의 가격 폭락으로 이자수익보다 가격 차이에 따른 손해를 볼 수 있는 리스크를 지적한것입니다.
  • 막상 많은 DeFi 금융 투자상품들이 리스크에 비해서 충분한 수익을 보여주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일부는 수익을 보장하기도 한다.

    독일아빠 제이의 설명:
    실제로 디파이 초기 시절에는 APY가 1,000%도 넘는 금융 상품들이 존재할 정도로 초기 진입 시장과 리스크에 비해 받을 수 있는 혜택들이 높았습니다. 이번 트론 디파이의 경우에도 거버넌스 토큰 생성과 채굴을 통한 초기 APY가 높았다가, 막상 거버넌스 토큰의 가격 폭락으로 유동성 제공후 -50에서 -90%의 손해를 보는 경우도 많이 볼 수 있었던 것도 이런 배경에서 나온 분석으로 보입니다.

    은행 금리보다 지나치게 높은 수익성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거버넌스 토큰 채굴을 통한 가격형성이 근본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거버넌스 토큰의 수요나 사용처가 투자자들의 지지를 받지 못할 경우 오히려 빠르게 하락하게 될 수 있다는 단점을 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크립토닷컴의 경우도 디파이 모델을 소개하면서 수익에 대한 분배를 CRO로 배급하면서 기본적인 채굴에 대한 안정성을 부여함과 동시에 만약에 지나치게 많은 수량이 채굴될 경우 그만큼 CRO의 가치 상승에는 방해가 될 수 있는 여건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만큼 거버넌스 토큰의 채굴이나 디파이 유동성 제공을 통한 토큰 채굴의 경우는 그 토큰의 가치가 유지나 상승되는 배경이 있는지를 꼭 검토를 하고 투자에 임해야한다는 분석입니다.
  • DeFi외에도 암호화폐 수익성 모델중에는 반대 개념인 CeFi모델들도 있으며 이중에는 크립토닷컴에서 제공하는 중앙화된 예금이자 프로그램과 같은 EARN도 있다.

    독일아빠 제이의 설명: 
    크립토닷컴과 보스턴에서 만든 보고서인 만큼 크립토닷컴의 중심 비즈니스인 CeFi 상품을 언급하지 않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크립토닷컴외에도 해외 주요 거래소들의 경우는 자체적인 C-DeFi 모델들을 출시하면서 거래소 내에서 디파이 참여 독려나, 직접적인 디파이 채굴 방법들을 소개를 하면서 그들의 거래소 생태계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CeFi의 경우는 해당 거래소를 신용할 수 있다는 전제가 있다면, 디파의 단점인 UI나 접근성및 스마트컨트랙트의 안정성 문제등을 고려하지 않고 편하게 안정적인 이자 수익 수령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노릴 수 있습니다. 
  • DeFi 투자의 수익성이 매력적인 것은 사실이나 그만큼 토큰에 대한 가격 변동성에 대한 리스크가 높은것도 사실이다. 또한 비교적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DeFi에서 알려지지 않은 리스크 역시 있는 관계로 이에 대한 주의도 필요하다.

    독일아빠 제이의 설명:
    디파이를 하면서 예를 들어 유동성 제공을 했을 경우 있을 수 있는 리스크는 한쪽이나 양쪽 페어의 가격 폭락으로 인한 유동성 풀 자체의 가치 하락 (유동성을 회수했을때 최초보다 적은 금액을 회수받을 수 있음)이나 스마트컨트랙트 오류로 인한 자금 동결과 소각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스마트컨트랙트에 버그가 있을 경우 해커들이 이 취약점을 공격하고 자금을 빼갈 수 있는 문제등 아직 알려지지 않은 위험과 리스크도 분명히 존재할 것입니다.

    탈중앙화된 스마트 컨트랙트이지만, 유니스왑이나 yield.finance와 같은 운영권한 자체는 또 중앙화된 것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리스크 역시 무시는 할 수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빠르게 진행되는 투자와 자금 회수, 이익과 손실이라는 점에서 기존 전통적인 금융 시장과는 확연하게 스피드에서 차이가 나는 것 역시 기회이자 리스크가 될 수 있습니다.

2. DeFi 투자 수익

보고서의 경우는 우선 이더리움 디파이 시장만 분석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마도 분석을 위한 시점 자체가 4-5월달 정도인 것으로 판단되는 것이 시장 규모에 대한 자료가 2020년 4월달 기준이라는 것입니다.

이더리움 디파이 시장 규모 - 소스 DeFi Pulse

가장 최신 자료를 보면 이미 현시점 이더리움 디파이 시장에 묶인 규모는 4월달보다 약 3배정도 성장을 한 상황입니다. 그만큼 디파이 시장은 빠르게 성장을 하고 있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이후 보고서는 이더리움에서 존재하는 디파이 금융 상품들과 대표 플랫폼에 대한 분석을 하면서 어떤 종류와 방법으로 이익을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한 분석을 하였습니다. 요약은 위의 1. 간략한 요약과 독일아빠 제이의 설명을 토대로 대체가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더리움 기반의 디파이는 초기 높은 이자수익률때문에 많은 유동성 자금이 제공이 되었던것에 반해, 이후 이자수익률이 기존 은행 기반 수익률과 비슷한 수준이나 그 이하로 떨어지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그이후 각 플랫폼에서는 거버넌스 토큰과 유동성 채굴을 연동한 방식의 채굴로 전환이 되면서 거버넌스 토큰의 가치로 인한 수익률이 다시 폭등하면서 더욱더 많은 자금이 모이게 된 상황입니다. 기본적으로는 수익성에 대한 부분으로 보면 현재 다음과 같은 그림이 그려질 수 있습니다.

  • 유동성 제공 수수료 수익 <<<< 예금을 통한 이자 수익 <<<<<<<<<<<<<< 유동성 제공을 통한 거버넌스 토큰 채굴

물론 유동성 제공을 통한 거버넌스 토큰 채굴의 경우는 해당 토큰의 가격이 유지되거나 향상되는 경우는 극히 일부분이거나 대표 프로젝트만 있었던 일이긴 합니다. 비슷하게 런칭되었던 많은 플랫폼 토큰의 경우는 이후 폭락을 보이거나 아예 잠깐 펌핑과 덤핑을 통한 피해를 만들어내기도 했습니다. 역시 크립토닷컴의 디파이는 여기서도 특이한 것은 유동성 제공을 통한 채굴에 CRO를 지급한다는 것입니다. 

3. DeFi 투자 리스크

디파이 시장 투자의 경우는 유동성 제공과 그 로직에 의한 리스크가 있습니다. 또한 유동성 제공하는 토큰의 가격 변동성이나 채굴되는 거버넌스 토큰의 가치 상향이나 폭락등에 의해서 수익이나 손해가 결정되기도 합니다. 보고서의 경우는 다음과 같은 리스크를 분석해두었습니다.

  • 수익 변동성: APY로 계산되는 수익성이 사실은 트랜스액션 비용 (이더의 트랜스액션 비용은 최근에 사상 최고치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이자수익과 토큰 자체의 가격 변동성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음.
  • 영구적인 손실: 토큰의 표준 편차 이동으로 인한 영구적인 손실. 쉽게 설명하면 유동성 제공을 위해서 두개의 자원을 하나의 유동성 풀로 묶고 나서, 한쪽이나 양쪽 암호화폐의 가격이 폭락을 하고 회복을 하지 못할 경우 유동성을 풀었을때 손실은 영구적인것입니다. 심하게는 유동성 제공한 토큰 가격이 폭락을 심하게 할 경우 유동성 제공을 통해서 90% 이상의 손실이 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 스마트컨트랙트에 의한 리스크: 보고서에 의하면 스마트컨트랙트 보험 상품을 판매하는 Nexus Mutual은 연간 2%의 손실율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크립토닷컴 보고서 디파이 스테이킹 투자 리스크

상단 보고서에 포함된 표를 살펴보게 되면 이자율이 높은 제품일수록 리스크가 높은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것은 각각의 플랫폼차이도 있기는 합니다. 이것은 스테이킹, 즉 유동성 제공에 대한 리스크를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크립토닷컴 보고서 디파이 총 투자리스크 

같은 표는 총 리스크를 바라봤을때는 다시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SNX의 스테이킹 리스크는 비교적 적은 반면에 그냥 투자 상품으로 본 SNX의 리스크는 보고서에서는 150%가 넘는 것으로 매우 높게 바라보고 있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는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의 전제가 틀리지는 않으나, 반대로 하이리스크 로우 리턴이 되는 상품도 다수 존재하는 관계로 (마이너스 수익) 그만큼 투자에 대한 주의가 필요한 것을 어필하는 것입니다.

4. 개인적인 생각

보고서 자체는 전반적인 디파이 시장에 대한 해석과 특히 리스크 부분에 대한 상세한 분석이 되어 있어서 초기 투자를 위해 출발점을 찾는 분들에게는 좋은 지침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분명히 디파이에는 높은 리스크를 안는것 만큼 높은 이자와 수익을 안겨주는 상품들이 분명히 존재를 하고 있으며, 반대로 리스크는 높으나 수익률이 낮은 제품들도 있기 때문에 투자 상품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투자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여집니다.

이더리움의 경우는 높은 트랜스액션 비용 역시 티파이 소액투자는 무의미하게 만듭니다. 예를 들어 유동성 제공을 최초로 하기 위해서 약 4번정도의 트랜스액션이 필요하게 되는데, 상황에 따라서는 이 트랜스액션 비용만 이더리움에서는 100불까지도 들어가기도 합니다. 금액과 규모의 차이가 없는 트랜스액션 비용이기 때문에 최소 몇천만원 이상의 거래를 하지 않을 경우는 대부분의 수익을 트랜스액션 비용이 차지하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소액으로 비교적 안정적인 암호화폐 투자 수익이나 토큰 수량 늘리기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그래서 각 거래소에서 제공하는 CeFi (중앙화 금융 상품) 즉, 예금 상품들도 비교하면서 투자하는 것이 방법입니다.

5. 크립토닷컴 가입하고 보상받기

크립토닷컴앱과 크립토닷컴 거래소의 레퍼럴 링크는 구성이 다르게 되어있습니다. 저의 레퍼럴 링크를 바탕으로 예를 들어드리겠습니다.

끝에 있는 jayplayco 레퍼럴 부분은 같으나, 링크의 구성이 다르기 때문에 각각 가입과 홍보가 되어야합니다. 아직 거래소에 가입하지 않은신 분들은 제 레퍼럴로 가입을 하시고 최소 1000~5000 CRO 를 스테이킹하시고 보너스 CRO를 받아가면 좋겠습니다.

 

크립토닷컴 디파이 스왑(DeFi Swap) 마스터 가이드

암호화폐 비자카드와 50% 암호화폐 할인 프로그램으로 잘 알려진 크립토닷컴에서 이번에 탈중앙화된 DeFi 프로토콜 기반으로 스왑서비스를 소개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유동성 제공을 통한 CRO를 �

jayreview.tistory.com

 

크립토닷컴에 자산보관하고 이자받는 소프트 스테이킹

크립토닷컴의 인플루엔서 프로그램에 의해 추천및 홍보를 위해 경제적 대가를 지급받았습니다. 암호화폐를 저장하는 방식에는 몇가지가 있는데, 이중 크게 구분을 지을 수 있는 것이 개인지갑�

jayreview.tistory.com

 

크립토닷컴의 비자카드 혜택과 비교

크립토닷컴의 앱을 이용하면서 비자카드를 발급받게 되면 장점이 두 가지가 확연하게 있습니다. 하나는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암호화폐를 크립토닷컴 지갑으로 전송하고 즉각적인 현금화를 통

jayreview.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