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빠의블록체인/크립토닷컴

크립토닷컴의 DeFi 파밍 - 슈퍼차저

by 제이’s 2020. 9. 26.
반응형

크립토닷컴에서는 2020년 8월 중순에 크립토닷컴 스왑을 출시를 하면서 크립토닷컴이 DeFi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는 신호탄을 알렸습니다. 그외에도 크립토닷컴의 경우는 "더 신디케이트"라는 50% 암호화폐 할인 프로그램으로도 많이 알려져 있는데, 이번에는 그동안의 채굴 방식을 약간 틀어서 제공하는 DeFi 파밍인 슈퍼차저 (Supercharger)를 소개했습니다. 상세하게 들여다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립토닷컴의 첫 슈퍼차저 파밍 - Uni 토큰

해당 포스팅은 크립토닷컴의 작가료를 받고 작성이 되었습니다. 서비스에 대한 해석과 의견은 크립토닷컴이 아닌 작가 본인의 분석입니다.

1. 개념 이해

앞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기존 스마트컨트랙트 기반의 유동성 제공후에 거버넌스 토큰 채굴이 아닌 (이것으 크립토닷컴 DeFi 스왑시스템에서 제공을 합니다.) DeFi 관련 토큰을 단일 유동성인 CRO를 제공하고 채굴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간단하게는 30일동안 최소 100 CRO 이상을 원하는 기간만큼 묶어두고, 30일 동안의 지분율을 바탕으로 묶어두는 기간이 끝나고 나서 이후 30일동안 매일 지분만큼의 채굴된 토큰을 일일 지급하는 형태입니다.

2. 사용방법

우선 슈퍼차저는 더 신디케이트의 할인 프로그램처럼 일회성이 아닌 자주 진행을 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첫 풀인 UniSwap 풀이 열리게 될 경우 다음과 같은 데이터로 참여가 가능합니다.

  • 스테이킹 기간: 2020년 9월 30일 오후 5시- 2020년 10월 30일 오후 5시
  • 보상 제공 기간: 2020년 10월 31일 오후 5시 - 2020년 11월 30일 오후 5시
  • 보상 규모 : 500,000 USD
  • 입금 가능 통화및 회소 규모 : CRO, 최소 100 CRO
  • 참가조건: Starter Level 이상의 인증을 받은 사용자. 일부 국가 제외 (미국, 홍콩, 중국)

3. 주의사항

스테이킹 기간동안 필요에 따라서 언제라도 CRO를 넣었다가 뺐다가 할 수 있습니다. 즉, 중간에 CRO가 필요해서 예를 들어 50% 할인 프로그램인 신디케이트 참여를 위해서 3일 동안 빼고자 한다면, 이것 역시 가능합니다.  다만, 자금을 뺀 경우 해당 기간은 지분율 계산에서 제외된다는 점을 명시해야합니다.

또한 스테이킹 기간이라고 표현되었지만, 실제로는 풀에 유동성을 위한 스테이킹이지, 크립토닷 컴 거래소 스테이킹 물량으로는 포함되지 않아서 따로 거래소에서의 이자 수익은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크립토닷컴 측에서는 묶이는 CRO를 이용해서 DeFi 스왑에서 유동성 제공을 위해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4. 수익률에 대한 계산

 APY에 따른 기회비용을 따져야하는 금융 상품입니다. 그 이유는 금융 상품 자체의 문제라기 보다는 크립토닷컴에서는 CRO를 이용해서 다양하게 투자를 할 수 있는 창구를 마련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크립토닷컴 앱에서는 단순 CRO Flexible 스테이킹을 통해서 비교적 높은 연 이자를 제공을 해주고 있으며, 또한 주기적으로 실시하는 신디케이트의 경우 역시 참여도에 따라서 3일동안 자금이 묶이는 관계로 150%의 APY 까지도 제공해줄 수 있습니다.

실제 500K USD에 해당하는 토큰 분배를 30일동안의 스테이킹을 통해서 지분율에 따라 균등 분배를 할 경우 신디케이트와는 다르게 대량의 CRO를 가질 수록 유리하게 적용이 될 것으로 판단되는 바입니다. (신디케이트와는 다르게 MAX 수량에 대한 한계가 없습니다.)

참여시 통계상 수치로 전체 스테이킹 수량을 표기를 할 경우, 자기 지분율에 대한 계산과 예상 수익률이 해당 시점 UNI 가격에 맞춰서 계산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큰 그림으로는 유망한 DeFi 토큰들에 대해 CRO를 맡기는 것으로 보장되는 수익이 들어오는 좋은 제도입니다. 다만 CRO의 유틸리티가 워낙 다양해서 실제로 어떤 방식으로 CRO를 운영해서 수익성을 최대화할지에 대해서는 각각의 투자자가프로그램들을 판단하고 진행을 해야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5. 크립토닷컴 가입하고 보상받기

크립토닷컴앱과 크립토닷컴 거래소의 레퍼럴 링크는 구성이 다르게 되어있습니다. 저의 레퍼럴 링크를 바탕으로 예를 들어드리겠습니다.

끝에 있는 jayplayco 레퍼럴 부분은 같으나, 링크의 구성이 다르기 때문에 각각 가입과 홍보가 되어야합니다. 아직 거래소에 가입하지 않은신 분들은 제 레퍼럴로 가입을 하시고 최소 1000~5000 CRO 를 스테이킹하시고 보너스 CRO를 받아가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