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빠의블록체인/크립토닷컴

크립토닷컴 암호화폐 적금 이자 프로그램

by 제이’s 2020. 3. 26.
반응형

암호화폐 자산을 다뤄본 사람들은 암호화폐 중에 상당히 매력적인 부분이 일명 스테이킹을 통해 자산을 늘릴 수 있다는 데 있습니다. 이것을 위해 이해를 해야 하는 부분이, 비트코인과 같이 POW에 기반된 암호화폐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등을 동반해서 노드라는 서버를 운영해 채굴 활동에 참여해야지만 새로운 토큰을 받을 수 있습니다.

크립토닷컴의 인플루엔서 프로그램에 의해 추천및 홍보를 위해 경제적 대가를 지급받았습니다.

그 외에 POS 기반의 토큰들은 일부 노드들이 투표를 받기 위해서 자신들의 채굴분을 투표자들에게 돌려주면서 투표를 통한 이자를 받을 수 있는 형태의 암호화폐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트론에서 행하고 있는 POS시스템을 운영하는 암호화폐입니다. 이외에 최근에 가장 눈에 띄는 것이 DeFI 관련된 프로젝트들인데, 쉽게 말해서 탈중앙화 된 금융 상품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필자가 이번에 들여다보고자 하는 것은 중앙화된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제공하는 스테이킹 프로그램들 중에서도 크립토닷컴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적금식 이자지급 프로그램들입니다. 

아직 크립토닷컴 카드를 신청하지 않으신 분들은 하기 레퍼럴을 이용해서 가입하시고 최소 50 MCO를 스테이킹 하시면 즉시 50 USD 만큼의 MCO를 추가로 지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1. 크립토닷컴 앱 내 이자 지금 프로그램 EARN

크립토닷컴은 두가지 다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들은 똑같이 크립토닷컴에서 제공되지만, 별개로 운영이되고 있습니다. 그중 한가지는 크립토닷컴의 거래소이며, 다른 하나는 크립토닷컴의 앱입니다.

EARN은 크립토닷컴 앱과 거래소에서 둘다 제공이 되고 있지만 프로그램의 성향과 타깃이 조금씩 다릅니다. 우선 앱내에서 제공하는 EARN프로그램을 들여다보도록 하겠습니다.

1) 크립토닷컴 앱내 EARN가능한 토큰

크립토닷컴 앱내 EARN참여 가능한 토큰

앱내에서 중앙 버튼을 누르고 EARN을 찾아서 상단 오른쪽에 있는 + 버튼을 누르면 추가할 수 있는 토큰들이 나열됩니다. 이중에서 특이한 점은 일반 암호화폐도 제공이 되고 스테이블코인의 성향을 가지고 있는 토큰도 적금성 이자 제품에 투자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현재는 총 23개의 다른 토큰이 지원되고 있습니다. 스테이블코인의 경우는 상당히 안정적인 가격대를 형성하는 토큰들이라는 것과 더불어 환급성도 좋아서 일반 은행 이자에 만족하지 못하셨던 분들이 투자를 해도 괜찮은 제품군입니다. 하기 표는 2020년 3월 기준 전체 지원가능한 토큰들이며, 해당 이자율과 토큰은 기간에 따라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크립토닷컴 앱내에서 최신 이자율 정보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이자율은 앱내에서 스테이킹하고 있는 MCO의 양에 따라 차등이 있습니다. 하기 표는 50 MCO 스테이킹과 500 MCO 스테이킹을 나눠서 보여줍니다. 앱에서 스테이킹을 통한 EARN프로그램 참여시 이자는 매 7일마다 지급이됩니다. 기본적으로 앱내에서 EARN프로그램에 참여하고자 할때 최소 참여금액이 정해져있습니다. 보통은 250 USD 정도의 암호화폐 자산 기준을 넘어야지 EARN 프로그램에 참여가 가능합니다. 이자 지급의 경우는 자기가 EARN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암호화폐로 지급이 됩니다. 즉, BTC를 예를 들어서 3개월 묶어두게 되면 50 MCO 스테이킹시 3.5%의 연간 이자를 매주 받게 되어 있습니다.

토큰 유동 50이하 1달 50이하 3달 50이하 유동 500이상 1달 500이상 3달 500이상
MCO 1% 2% 4% 4% 6% 8%
CRO 12% 14% 16% 14% 16% 18%
BTC 0.5% 2% 3.5% 1% 3.5% 5.5%
ETH 1% 2% 3% 2% 3% 4%
XRP 1% 2% 3% 2% 3% 4%
USDT 6% 8% 10% 8% 10% 12%
LTC 1% 2% 3% 2% 3% 4%
EOS 1% 2% 3% 2% 4% 6%
BNB 1% 2% 3% 2% 4% 6%

2) 크립토닷컴 앱내 EARN 프로그램 사용시 팁

확실히 500 MCO 이상을 앱내에서 스테이킹을 할 경우 그에 따른 이자율 측정도 유리하게 되어 있습니다. 또한 5,000 MCO 이상 스테이킹시에는 1달과 3달짜리 EARN 프로그램에서는 500 MCO 이자율에 추가적으로 2%를 지급해주는 보너스가 있습니다. 다만 조건은 MCO와 CRO는 적용이 안되며, 이자 지급 자체도 원래는 같은 암호화폐로 줘야하지만, 이 5,000 MCO 스테이킹 사용자들을 위한 특전은 이 보너스 2%의 경우는 MCO로 지급이 됩니다. 이자율 효율면에서는 확실히 500 MCO 이상을 스테이킹했을 경우가 월등히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앱내 EARN프로그램은 복리 적용이 되지는 않습니다. 이는 한번 EARN에 넣어둔 금액이 수정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10,000 CRO로 3개월 EARN 프로그램 참여시 지급되는 이자를 다시 복리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최소 1만 CRO 이상을 스테이킹해야 가능하다는 것과, 새로운 EARN 제품으로 등록이 되기 때문입니다. 작은 팁 하나는, 이런 이자분의 경우는 잘 받으셔서 크립토닷컴 거래소로 보내시고 소프트스테이킹을 통한 이자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동의 번거로움이 있지만, 앱내에서 거래소로 보내는 것은 클릭 한번으로 쉽게 가능하기 때문에 자산을 늘리는 좋은 팁입니다.

2. 크립토닷컴 거래소내 EARN 프로그램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은 많이 헷갈릴 수 있겠지만, 크립토닷컴 앱의 경우는 암호화폐 지갑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자신의 지갑내에서 보관되는 자산에 대해 크립토닷컴에서 추가적으로 각종 프로모션이나 프로그램을 적용한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크립토닷컴의 거래소가 있습니다. 이 거래소의 경우는 자산 관리도 앱과 분리가 되어 있습니다. 물론 앱과 거래소 내에서 쉽게 자산을 버튼 하나 눌러서 각각 이동은 가능합니다. 그러나 각 앱과 거래소의 자산은 따로 있다고 인지하시고 접근을 하셔야지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거래소의 EARN 프로그램은 거래소 이동후 Stake&Earn이라고 하는 메뉴상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앱과는 달리 다양한 암호화폐에 대한 기간별 스테이킹을 통한 프로그램이 없으며 6개월짜리 CRO 스테이킹만 지원을 합니다. 대신에 CRO에 대한 연간 이자가 매우 높은 편이며, 이론적으로는 복리 적용이 될 수 있습니다. 최소 스테이킹 규모는 1만 CRO이며, 거래소 스테이킹이 중요한 또한가지의 이유는 스테이킹한 CRO에 따라서 암호화폐 할인 구매 프로그램인 The Syndicate에 참여할 수 있는 규모가 정해집니다. 

크립토닷컴 거래소에서 스테이킹하는 CRO의 경우는 일일 기준으로 이자를 지급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스테이킹한 CRO에 따라서 거래소내에서의 거래 수수료 할인도 적용이 됩니다. 

CRO 스테이킹에 따른 거래소 수수료 할인표

3. 거래소내 소프트 스테이킹

거래소 내에서 새로생긴 기능으로 소프트 스테이킹에 대한 포스팅은 따로 다룬 바가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해당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일정 암호화폐 이상 거래소에 보유하고 있는 것 만으로도 크립토닷컴은 연간 기준 이자를 지급해주고 있습니다. 여기서 이자 지급 기준은 CRO을 100,000개 이상 스테이킹하고 있는가 이하를 스테이킹하는가에 따라 이자율이 변경 됩니다. 

소프트 스테이킹의 경우 역시 일일 기준으로 이자가 지급이 되고 있으며 보유만으로도 지속적으로 새로 계산되어서 지급되기 때문에 복리가 적용이 됩니다.

4. 크림토닷컴 관련 기사들

크립토닷컴 관련해서 더욱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실 경우는 하기 링크를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