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시장에서 투자를 통한 수익창출 방법도 있지만, 특히 해외에서는 수익을 위해서 일반화된 레퍼럴을 통한 수익의 경우는 수익폭에 비해서 투자 위험도가 0%라는 장점이 있어서 전문화하기가 쉽지는 않으나, 시스템 구축후에는 꾸준한 수입이 들어올 수 있는 장점이 있어서 소개를 해보고자 합니다.
해당 포스팅은 크립토닷컴의 작가료를 받고 작성이 되었습니다. 서비스에 대한 해석과 의견은 크립토닷컴이 아닌 작가 본인의 분석입니다.
1. 레퍼럴의 의미
레퍼럴(Referral) 또는 어필리에이트(Affiliate)는 보통 한국에서는 암호화폐계를 제외하고는 많이 일반화되지 않은 비즈니스 형태입니다. 쿠팡 파트너스가 그나마 한국에서는 많이 알려진 어필리에이트 서비스중 하나입니다. 이와는 반대로 해외의 경우는 레퍼럴과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이라는 분야가 따로 존재하고 상당히 큰 규모의 매출을 만들고 있는 비지니스중 하나입니다. 한국에서 레퍼럴이나 어필리에이트 비즈니스를 다단계적 접근으로 보는 경향이 있는 반면에 해외에서는 자체적인 비즈니스 생태계로 정착이 되면서 아마존, 이베이등의 대형 이커머스 플랫폼들을 비롯해 서비스 플랫폼들인 드롭박스등의 경우 아예 비즈니스 생태계를 레퍼럴 마케팅을 기반으로 성장시킨 긍정적인 케이스도 많습니다.
간단하게는 레퍼럴이나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은 구전 마케팅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추천 마케팅 방식)을 바탕으로 인터넷의 기술을 이용해서 추천인과 피추천인에게도 일반 사용에 비해 혜택을 주는 것으로 상품 판매및 서비스 가입을 장려하는 제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2. 암호화폐의 레퍼럴 비즈니스
암호화폐계에서도 레퍼럴 비즈니스는 일반화되어있습니다. 이중에서는 그러나 어느 시장도 마찬가지로 정상적인 레퍼럴 마케팅을 진행하는 프로젝트가 있는 반면에 다단계성 사기 프로젝트들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보통 뉴스에서 노인이나 주부등을 대상으로 강연을 열고 투자금을 모집하는 다단계성 프로젝트들은 사실 암호화폐와는 크게 연관이 없는 암호화폐를 빌미로 사기를 벌이는 프로젝트들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종류의 프로젝트들은 지원해서도 투자를 해서도 안되는 하이리스크 노리턴 프로젝트들입니다.
그외에 일반적으로 CeFi의 중심에 있는 거래소들의 레퍼럴 프로그램이 일반적으로 존재하고 있으며, DeFi 프로젝트들의 경우도 레퍼럴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1) 거래소 레퍼럴
a. 거래 수수료
거래소 레퍼럴의 경우는 크게 두가지 정도의 레퍼럴 프로그램으로 나뉩니다. 한가지는 레퍼럴을 통해서 가입을 할 경우 가입자는 거래 수수료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추천인의 경우는 해당 수수료의 일부를 특정 기간과 조건하에서 받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 가입자의 경우는 일반 가입보다는 레퍼럴을 통해서 가입하는 것이 이후 거래를 할때 수수료 할인을 받을 수 있는 관계로 레퍼럴 가입이 추천됩니다.
b. 가입시 리워드 지급
두번째 방법은 가입을 할때 가입자에게 보너스성 리워드가 지급되는 형태입니다. 이것은 일분 한국 거래소의 경우는 원화로 2000원에서 5000원정도의 현금 포인트부터 암호화폐 지급까지 다양하게 있으며, 해외 거래소의 경우는 거래소 코인이나 USD 기준 거래 수수료 쿠폰등이 있습니다. 이때 추천인에게는 일반적으로 가입자와 비슷하거나 더 높은 리워드가 제공이 됩니다.
2) DeFi 및 암호화폐 프로젝트 레퍼럴
디파이및 암호화폐 프로젝트들의 레퍼럴 시스템들은 다양한 형태로 운영이 되어서 정확하게 한가지로 정리를 할 수 없으나, 거래 수수료 할인을 비롯해서 거버넌스 토큰 지급, 에어드랍 % 증가등의 다양한 형태로 존재합니다. 특히 DeFi의 경우 특정상 레퍼럴 기간이 매우 짧을 수 있는 특징 역시 있습니다.
3. 레퍼럴을 통한 수익 추천인 수익 형태
암호화폐 레퍼럴을 통한 수익을 보고자 한다면 우선 각종 레퍼럴 프로그램들의 조건과 수익성을 비교해야 합니다. 일부 프로그램들은 참여 조건이 따로 있는 경우가 있거나 레퍼럴을 통핸 직접적인 수익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필자의 경험을 토대로 레퍼럴 수익에 대한 전략을 공유하겠습니다.
1) 가입시 수수료 할인형
특히 해외의 경우 대부분 가입시 수수료 할인형태의 우대조건을 주는 주는 레퍼럴의 경우는 쉽게 이야기하면 "고래 투자자"를 직접 데려왔을 때 가장 큰 수익이 됩니다. 즉, 레퍼럴을 통해서 가입한 투자자가 거래를 하지 않을 경우 힘들게 추천해서 데려왔어도 실제 수익이 없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가입시 수수료 할인형과 수수료 보상 배당형의 레퍼럴의 경우는 박리다매보다는 온오프 고래 투자자의 유입이 있어야지 어느정도 효율이 나타납니다. 이런것은 마치 펀드 매니저가 대형 투자자를 모셔오는 것과 비슷한 형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일반 가입자도 가입시 거래를 하면서 수수료가 발생하면서 수익이 나지만, 유의미한 결과를 보기 위해서는 상당한 인원수가 모여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기간의 한정이 없다면 일시적인 효과가 아닌 장기적인 수익 구조를 만들 수 있는 전략이 가능합니다.
2) 가입시 리워드 지급
가입을 통해서 직접 리워드가 지급되는 형태가 추천인으로써는 가장 빠르게 수익으로 전환되는 형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가입이나 가입후 특정 조건 만족후에 일반적으로 곧바로 리워드가 제공이 되면서 가능한 많은 인원을 모았을때 효과가 빠르게 나타나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한번 피추천인이 된후에는 이를 통해 추가적인 수익은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4. 레퍼럴을 모으는 전략
레퍼럴의 가장 근본적인 형태는 구전마케팅에 있습니다. 즉, 누군가의 추천을 받아서 서비스나 상품을 이용하게 되는 형태입니다. 레퍼럴 마케팅을 통한 수익을 전략적으로 접근하고자 한다면 이것은 자신이 누군가에게 상품이나 제품을 추천을 하는 형태가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오프라인으로 친구와 지인들을 시작으로 카톡 친구부터도 할 수 있으며, 암호화폐 관련 정보를 제공하면서 뿌릴 수 도 있고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1) 콘텐츠 생산
가장 일반적인 것은 해당 레퍼럴 관련하여 지금 이 글과 같이 관련 콘텐츠를 생산해서 레퍼럴 링크를 녹여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콘텐츠는 자신의 블로그나 제재가 없는 커뮤니티 등에서 공개하는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암호화폐 커뮤니티에서 정보성 글과 함께 레퍼럴 링크를 녹여낼 경우에는 해당 커뮤니티에서 이런 행위가 허용이 되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제재가 가해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콘텐츠의 경우는 물론 자극적인 내용에 투자를 하면 몇천 %의 수익을 얻을 수 있으니 링크를 타고 가입해라 등으로 작성할 경우 일시적으로 가입자수는 늘어날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그냥 스패머가 되는 불법과 사기의 길을 가게 되는 것이니 지양을 해야합니다.
가장 효과가 좋은 콘텐츠의 경우는 일반인과 암호화폐 투자자가 동시에 관심을 가지는 내용으로 도움을 주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입니다. 또한 숏테일적인 키워드 (즉, 뉴스성 키워드) 보다는 롱테일적인 접근을 통해서 콘텐츠를 생산할 경우 단기적으로는 수익이 낮으나, 장기적으로는 지속적인 수익이 발생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커뮤니티 형성
능력이 되시는 분들은 자신만의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것 역시 한가지 방법입니다. 카카오톡 그룹방이나, 텔레그램방, 네이버 카페등을 오픈해서 자신만의 주제로 커뮤니티를 만들어가면 그 커뮤니티를 통해서도 레퍼럴등의 수익이 날 수 있습니다.
5. 크립토닷컴의 레퍼럴 시스템
원화를 지급하는 한국 거래소도 있고, 수수료 혜택을 주는 해외 거래소도 있지만, 암호화폐 거래소 레퍼럴 시스템중 조건이 까다로우나 그만큼 높은 리워드가 지급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서 중단기적으로 콘텐츠 생산을 통해서 롱테일적으로 접근하기 좋은 레퍼럴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1) 크립토닷컴 앱 레퍼럴
크립토닷컴의 경우는 앱과 거래소 레퍼럴이 따로 존재합니다. 앱의 경우는 추천인과 피추천인에게 각각 25USD 만큼의 크립토닷컴 자체 코인인 CRO가 지급이 됩니다. 크립토닷컴 비자 카드를 신청하고 최소 500 USD만큼의 CRO를 스테이킹할 경우 곧바로 지급이 됩니다. 크립토닷컴 비자카드 다만 현재 한국에서는 발급이 중단된 상태라 지금은 대기자 명단에 미리 신청을 하는 형태로 진행된다고 보면 됩니다.
매력적인 것은 25 USD 만큼의 CRO가 스테이킹과 동시에 추천인에게 지급이 되는 관계로 해당 CRO를 이용해서 CeFi에 이용해서 자산을 불려갈 수 도 있고, 아니면 곧바로 USDT등의 스테이블로 전환해서 사용해도 됩니다. 필자의 레퍼럴을 이용해서 가입하실 분들은 하기 링크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크립토닷컴 앱 가입하고 25USD의 CRO 받기 - https://platinum.crypto.com/r/jayplayco
2) 크립토닷컴 거래소 레퍼럴
크립토닷컴 거래소가 사실상 업계에서는 가장 높은 리워드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다만 높은 리워드의 조건이 까다로운 것 역시 사실입니다. 피추천인은 레퍼럴 링크를 통해서 거래소 가입을 하고 KYC를 마친후 앱과 마찬가지로 CRO를 스테이킹해야합니다. 앱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최초 스테이킹시 스테이킹 금액에 따라 받을 수 있는 레퍼럴 보너스의 금액이 달라집니다. 최대는 2000 USD치의 CRO까지 받을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12달 동안 피추천인의 거래 수수료중 50%까지 CRO로 지급되는 관계로 상당히 매력적인 레퍼럴 시스템을 구축해두었습니다. 반면 피추천인의 경우는 스테이킹한 CRO에 따라 최대 상한선인 50 USD 만큼의 CRO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필자의 링크로 크립토닷컴 거래소 가입하실 분들은 하기 링크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크립토닷컴 거래소 레퍼럴 (최대 50USD 만큼의 CRO 받기) : auth.crypto.com/exchange/signup?ref=jayplayco
6. 개인적인 생각
레퍼럴을 통해서 사람을 모으는 방법중 가장 간단한것은 보험판매의 원리와 비슷해서 FF (Family & Friends) 추천, 즉 가족과 친구 추천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암호화폐 레퍼럴의 경우는 거래가 동반되지 않거나 최소 투자 조건등이 동반되지 않을 경우 레퍼럴 수익이 미미하거나 아예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레퍼럴을 제공하는 프로젝트나 원리등에 대한 이해 없이 추천을 해서 주변에 피해가 가는 일은 피해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CeFi, DeFi나 암호화폐 프로젝트들 중에서 제공되는 레퍼럴 시스템을 이해하고 비교적 적은 리스크로 수익 시스템을 만들고자 하고계시는 분들을 위해서는 이 포스팅이 어느정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세상의 모든 일이 그렇듯이, 레퍼럴로 지속적인 수익을 보기까지는 그만큼의 노력 역시 따라야 한다는 것은 꼭 잊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아빠의블록체인 > 크립토닷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암호화폐 해킹 보안 강화하기 (2) | 2021.07.29 |
---|---|
몰타의 EMI 라이센스 획득 거래소 (0) | 2021.07.12 |
크립토 체인의 생태계 활성화 추진 (0) | 2021.04.27 |
크립토닷컴의 호재 정리 (1) | 2021.04.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