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빠의블록체인/크립토닷컴

크립토닷컴의 호재 정리

by 제이’s 2021. 4. 21.
반응형

최근에 발표된 크립토닷컴의 굵직한 호재들이 비교적 많았는데, 아쉽게도 언제나 크립토닷컴의 호재들과 암호화폐장의 약세가 겹치는 경향이 있어서 가격적으로 반영이 직접적으로 되지는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단기간적 호재보다는 장기적으로 프로젝트에 미칠 수 있는 영향력을 가진 호재성 정보를 취합했습니다. 이런 호재들이 차곡차곡 쌓이면서 큰 그림을 그리면서 장기적으로 투자하시는 분들에게는 뒤돌아볼 수 있는 앵커성 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해당 포스팅은 크립토닷컴의 작가료를 받고 작성이 되었습니다. 서비스에 대한 해석과 의견은 크립토닷컴이 아닌 작가 본인의 분석입니다.

1. ISO 보안 획득한 세계 탑10 안에 드는 거래소 운영 

최근 한국의 암호화폐 거래소들의 경우도 2021년 9월 이후부터는 벌집 계좌 운영이 불가능한 상태라 실명계좌 거래가 가능한 대표 거래소 4군데와, 몇몇 대형 거래소가 추가로 실명계좌 협업 은행과 계약 성사를 했을 경우, 이들을 제외한 나머지 거래소들의 거래량이 급격히 줄어드는 것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해외의 경우도 거래소들의 수가 상당히 많은데, 그 중에 질적 양적으로 우수한 거래소들이 결국은 살아날 것으로 예측할 수 있는것도 같은 원리에서입니다. 이중에서 크립토닷컴의 경우는 코인게코 거래소 순위상 7위에 안착되어 있으며 코인게코 Trust Score 10을 받은 8개 거래소중 하나입니다. 바이낸스에서 인수한 코인마켓캡의 순위는 이보다 낮은 24위 정도에 등록되 있습니다. 이는 코인마켓캡과 코인게코가 중요하게 여기는 거래소 랭킹 요소에 따른 것입니다.

코인게코 거래소 순위

이외에도 바이낸스나 고팍스와 같은 거래소가 취득한  ISO/IEC 27001 인증 뿐만 아니라 암호화폐 거래소중에는 최초로 ISO/IEC 27701까지 획득을 한 상황입니다. 또한 최초로 암호화폐 거래소로는 PCI:DSS 3.2.1 (Level 1) 인증도 동시에 취득을 한 거래소입니다. 그만큼 보안에 신경을 많이 쓰고 안정적인 운영에 집중하고 있는 거래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 실생활 연계된 다양한 파트너쉽을 통한 확장

Snoop Dogg의 NFT 판매

크립토닷컴팀의 경우는 우리의 실생활과도 밀접하게 연관된 곳에서 파트너쉽을 통해 일상생활에 빠르게 침투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있습니다. 이는 스폰서쉽을 비롯해 결제 시스템 파트너쉽, NFT 영역확대및 콘텐츠 개발을 위한 작가 포섭활동등으로 폭이 넓습니다. 굵직한 건들만 살펴본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 Aston Martin의 F1 진출과 함께 스폰서쉽 실행
  • 비자카드와 파트너쉽을 통한 스테이블코인 프로그램 실시
  • 뉴욕 거래소 (NYSE)와 NFT 파트너쉽
  • Boy George, Snoop Dogg와 같은 아티스트와 협엽을 통한 NFT 발행
  • 뉴욕타임지의 디지털 구독 결제 시스템 파트너쉽
  • 부킹.com과 파트너쉽을 통한 여행 할인 패키지 오퍼

이렇게 지속적으로 다양한 매체와 사업분야에 걸쳐서 파트너쉽과 홍보를 통해서 기존 크립토닷컴이 가지고 있는 일상생활의 암호화폐 일반화에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3.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암호화폐 비자 카드 발급

1천만명이 넘는 사용자가 쓰고 있는 크립토닷컴 앱과 전세계에서 암호화폐 비자카드를 가장 많이 발급하고 보급한 곳이 크립토닷 컴입니다. 물론 경쟁사등에서도 이미 카드를 발급하고 있고, 프로그램을 추가하고 있는 중이지만, 여전히 크립토닷컴의 발행량과 실제로 사용되고 있는 크립토닷컴의 비자 카드의 수를 넘은 프로젝트는 바이낸스를 포함해서도 없습니다. 
이것은 우선 암호화폐 카드를 발급하기 위해서 각국의 규제와 발급 카드사와의 협약, 관계등등이 유기적으로 잘 맞아떨어져야지 가능한 점도 있으며, 이미 2년전부터 비자카드를 발급해온 크립토닷컴의 시장 선점 효과도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비자네트워크에서 암호화폐 프로젝트로는 유일하게 공식 principal member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 Principal member의 경우는 현재 호주 네트워크에 한정된 경우긴 하나, 여기서의 경험치를 바탕으로 다른 국가에서도 카드를 대행사 없이 직접 발급할 수 있는 네트워크 파트너로 승격될 수 있는 기대감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비자와의 밀접한 파트너쉽이 증명되는 몇가지 행보들은 유럽에서 버츄얼 비자카드 발행 시작과 같은 것들을 볼 수 있습니다. 

4. 소각을 통한 CRO 코인의 탈중앙화

현재 리플의 경우도 XRP가 시큐리티로 인식될 수 있을지에 대해 미국의 SEC와 고소 공방전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며, 이런 위험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실질적 코인의 탈중앙화가 필수적인 요소중 하나입니다.
CRO의 경우는 그동안 프로젝트 팀이 소유하고 있던 물량이 상당히 큰 부분을 차지했었지만, 전체 물량의 70%를 소각하기로 결정하고, 나머지는 생태계 부양이나  체인 보상으로 귀속시키면서 2021년 3월달 메인넷 출시와 함께 실질적 코인의 탈중앙화의 초석을 다졌습니다.

크립토닷컴의 CRO는 빠르고 수수료가 적게 드는 탈중앙화된 오픈소스 퍼블릭체인을 만들기 위한 준비단계를 마친 상태로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크립토닷컴의 미래 가치 예측을 할 수 있는 관련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크립토닷컴 AMA 분석을 통한 미래 가치 예측

2021년 2월 25일에 크립토닷컴 영국지사 대표 티나와 크립토닷컴 대표인 크리스와의 AMA (Ask me anything - 아무거나 다 물어봐 대답할께) 세션이 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런 AMA 세션에는 기존에 나

jayreview.tistory.com

5. 전세계 암호화폐 사용자중 10%가 쓰는 앱 보유

크립토닷컴 앱의 경우 사용자수가 1천만명이 넘었습니다. 이는 2021년 2월달 리서치에 의하면 전세계 암호화폐 사용자가 1억명이라는 전제하에서 암호화폐 사용자의 10%는 크립토닷컴 앱을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미국 코인베이스의 사용자수가 거래소 웹 기반으로 2천5백만명 정도 되는것을 감안할때 암호화폐 앱중에서는 압도적으로 높은 사용자수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또한 이 사용자수는 그만큼 암호화폐 비자카드의 사용자수도 같이 증가하고 있다는 뒷받침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6. 암호화폐 가치상승 핵심인 DeFi와 NFT 시장 진입

2021년 크립토닷.org 메인넷 런칭과 더불어 아직은 이더리움 기반인 NFT 플랫폼 오픈과 함게 크립토닷.org의 자체적인 DeFi 생태계를 위해 2천억원 이상을 투입해서 프로젝트들을 양성하고자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생태계가 형성되는데 시간이 어느정도 소요되기는 하겠지만, 기존 이더리움, 트론과 바이낸스 체인등을 봤을 때도, 기축 코인이 DeFi의 중심에 들어오면서 TVL을 높여갈 때 비로소 진가를 발휘하고 그만큼 사용성이 늘어나면서 가치가 상승하는 것을 지켜볼 수 있었습니다. UST 전환으로 인한 스테이블코인 프로젝트로 호황을 맞았던 루나의 경우도 결국 사용성에 대한 평가를 통한 가치 상승이 컸던 것입니다.

또한 NFT의 경우도 콘텐츠가 주력이 될 것을 캐치업 하면서 작가와 아티스트 중심의 NFT 플랫폼 구축과 이슈성을 동반한 플랫폼 확장에 힘쓰고 있는 것을 봤을 때, 앞으로 DeFi 생태계 확장 역시 어떻게 키울지에 대한 전략적 공감대를 형성 할 수 있습니다.

7. 개인적인 생각

암호화폐는 Security가 아닌 경우에는 프로젝트의 성공여부와 진행 상태가 사실상 직접적인 코인 가격에 영향을 꼭 미쳐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주식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탈중앙화와 더불어 절대적인 silver lining은 프로젝트의 코인이 DeFi의 TVL을 높이는 이용처와 높아지는 TVL에 의한 신뢰보장을 통한 가치 생산 (거버넌스 토큰, 스왑수수료등)을 해줄 경우 이는 필수적으로 투자자들에게는 해당 코인이 필요하게 되는 발화점을 제공해주었던 것은 사실입니다.

BNB가 DeFi를 하고나서 3년만에 움직임을 보였고, 루나는 2018년도 설립되고 나서 역시 UST와 미러와 같은 DeFi를 통해서 제대로 빛을 보기 시작했습니다. 실제 시장에서 볼 수 있는 예시는 선례는 많습니다. 크립토닷컴이 이와 똑같이 될 것이라는 보장은 절대 없지만, 이미 고공행진을 해버린 BNB나 루나와 같은 다음 프로젝트가 어떤 것이 될지에 대한 발굴과 선투자를 하고자 하시는 분들에게는 크립토닷컴도 하나의 선택지가 될 수 있을것으로 생각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