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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빠돈벌기/아빠블로그관리일기

블로그 카테고리로 유입 증가하기

by 제이’s 2021. 2.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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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블로그 관련하여 분석할만한 수치들이 모여서 같이 들여다보기로 합니다. 다름이 아니라 블로그내 새로운 카테고리 생성후 매우 밀접한 관련성을 가진 글들을 썼을때 내부 유입의 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실험후 결과가 의미있는 수치가 나왔습니다.

독일아빠 카테고리성 글 분석 그래프

우선 상단의 그래프를 보면 총 5개의 글들에 관련된 조회수를 주차별로 정리를 했습니다. 참고로 메인글에 관련된 수치는 보조축으로 되어 있어서 관련글들에 비해 조회수가 많이 높은 편입니다. 전체를 모아두었을 때는 어떤 것이 의미가 있는지를 보기가 힘들어서 따로 성장세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글 검색 조회수 추이

우선 구글 키워드 최적화를 통해서 만들었던 글이였으며 블랙키위에서는 C 등급의 네이버 월간 검색량이 약 2500뷰 정도 나오며 성장중인 키워드입니다. 참고로 블랙키위의 경우는 네이버를 기반으로 한 조회수 추정인 관계로, 구글에서 유입되는 실제 클릭과는 수치상으로 트렌드정도를 공유할 뿐, 실제 클릭수가 일치하거나 비슷하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분석하고 있는 글의 키워드의 경우는 IT 관련된 남성 위주의 글인 관계로 실제 조회수가 네이버 보다는 구글이 더 높은 편입니다. 

메인글 키워드 분석

12월 14일주차에 작성된 글이며, 구글 최적화를 통해서 메인 노출이 최상단이 되기까지 7주가 걸렸습니다. (7주차에 보이는 유입수 급증이 이를 반증합니다.)

해당 글에는 서브 키워드가 아닌 메인 키워드를 바탕으로 추가적인 글들을 다수 작성이 되었으며, 이 모든 글들은 메인글에도 같이 관련글로 노출이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때 중요한 것이 바로 검색을 통해서 유입되는 조회수와 자체 유입, 즉 홈페이지 내부에서 다른 글을 클릭해서 유입되는 조회수의 차이를 보는 것입니다.

메인글 기타 유입량

메인글의 경우는 독일아빠 블로그의 다른 글을 보고 유입되는 %대가 약 10% 안팍정도로 평균에 가깝습니다. 이는 조회수가 증가함에 따라 크게 변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외부 조회수는 이 메인글을 통해서 유입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하지만 같은 카테고리에 대한 (구글 키워드 최적화가 되지 않은) 글 4개를 분석했을 때 기타 유입량이 메인글과는 확연하게 차이가 난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관련글 조회수 유입량

자세히 보면 같은 카테고리에서 썼던 글들의 기타 유입, 즉 다른 글을 보고 클릭해서 유입된 조회수가 무려 40%정도에 해당됩니다. 일부 글들의 경우는 50%가 넘는 경우도 있을 정도입니다. 이것이 의미있는 결과라는 것은 메인글이 외부에서 조회수를 끌어다가 만들었다면 (구글 검색페이지 1페이지 최상단 결과), 나머지 관련글들의 경우는 구글 조회수가 높지 않더라도, 그만큼 내부적 유입으로 조회수를 채워나가고 있다는 것이 관측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메인글 vs. 관련글 조회수 비교

위의 표가 보여주듯이, 실제 관련글들의 경우는 검색을 통해서 유입되는 비율 자체가 전체 조회수의 30%정도 이며, 나머지 약 20% 정도는 내부적인 관련글 클릭을 통해서 만들어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결론

여기서 우리가 배울 수 있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관련성이 깊은 카테고리 연관글들은 내부 조회수를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한다.
  • 같은 카테고리의 글이라면, 메인 주자로 조회수를 외부에서 끌어오는 견인차 역할을 하는 글을 바탕으로, 방문자들이 진짜로 궁금해할만한 관련 글들을 배치하는것으로 조회수를 2배 이상으로 늘릴 수 있다.
  • 관련성이 매우 깊은 글들의 경우는 조회수 클릭뿐만 아니라 머무는 시간 역시 늘려줄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보통 블로그를 작성할때 내부 유입 조회수의 증가와 체류 시간, 그리고 이탈율을 낮추기 위해서 동일 주제 연관글을 쓰면 유리하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것입니다. (물론 독일아빠의 블로그는 잡식성 블로그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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