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빠육아

임신주수계산기와 출산예정일 계산기 사용방법과 팁

by 제이’s 2020. 1. 18.
반응형
보고계신 사이트는 배너광고 수익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보시는 포스팅이 유익한 정보를 제공했다고 여겨지시면 애드블록 앱에서 jayreview블로그를 화이트리스트 (예외등록)해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아이가 생긴다는 것은 너무나도 행복한 일이기도 하면서 초보 부모들에게는 겁나는 일이 될 수 도 있습니다. 둘만 있다가 새로운 식구가 생긴다는 설렘도 있지만 앞으로는 부모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이 없다고 하기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는 경제적인 것을 포함, 전체적으로 삶의 패턴이 변하기 나름입니다.

 

다둥이 아빠의 경우는 임신 소식을 들으면 기쁨과 같이 엄마와 함께 임신주수를 계산하게 됩니다. 즉, 아이가 언제쯤 태어날지를 예상하고 출산 예정일을 계산하는 것입니다.

 

1. 임신 주수 계산이란?

임신을 하기 위해서는 배란기동안 성공적인 성생활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이 배란기에 대한 시기 마지막 생리를 기점으로 어느 정도는 정해져 있기 때문에 마지막 생리 시점을 기점으로 임신인 상태일 때 앞으로 태어날 아이의 출생일자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임신 초기에는 크게 증상이 없을 경우가 많아서 보통은 생리주기가 지난 것을 감지했을 때 간단한 임신 테스트기로 검사를 하는 것이 보통인데, 이때 테스트가 양성일 경우 확인을 하기 위해서 산부인과를 찾아가기 전까지는 출산 예정일을 모르고 지내는 시기가 있습니다. 이때를 위해서 임신 주수 계산을 통해서 아이의 출산을 먼저 예상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계산을 위해서는 보통은 마지막 생리일에 280일을 더해서 계산을 하며 수정후 출산때까지 기간을 266일 정도로 잡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2. 빠른 임신주수와 출산예정일 계산

날짜에 280일을 더해서 정확한 월과 일을 계산하는 것이 쉽지 않아서 이를 쉽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인터넷이 있을 경우 가장 빠른 것은 네이버나 다음에서 '임신주수 계산'을 검색창에 치고 검색하는 것입니다. 네이버의 경우는 데스크톱과 모바일의 생김새가 비슷합니다. 임신주수 계산과 함계 출산예정일도 같이 계산이 됩니다. 모바일 기준으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네이버 임신 주수 계산기

입력해야 할 값은 두 가지로 마지막 생리일과 원하는 기준일입니다. 기준일이라고 하는 것은 오늘이 아닌 날을 기준으로 상태를 알고 싶을 때 넣을 수 있는 값입니다. 예시는 2020년 1월 1일 마지막 생리일 일 때 1월 17일을 기준일로 삼았습니다. 예정일은 2020년 10월 7일로 임신 초기라는 정보를 줍니다. 검색 하단에는 추가적으로 기준일 때 예비엄마의 신체변화를 알려주며 조심해야 할 것들도 알려준다.

 

다음의 경우도 같은 '임신주수계산기' 키워드로 검색을 하면 모바일과 데스크톱의 형태가 상당히 다르게 나옵니다. 여기서도 모바일 기준으로 안내를 드리겠습니다.

 

다음 임신주수계산기

다음의 경우는 기준일을 정할 수는 없고 마지막 생리일만 입력을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다음이나 네이버의 출산예정일은 똑같이 나왔습니다. 다음도 하단에 예비엄마를 위해서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해줍니다. 

 

두 검색엔진에서 제공하는 정보나 날짜는 똑같았으나, 네이버의 경우 기준일을 정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적으로 있어서 조금 더 자세한 검색을 할 수 있었습니다. 정말 빠르고 수치 한 가지만 넣어서 검토를 하고자 한다면 다음에서 하는 것도 괜찮을 것으로 보인다.

3. 임신주수와 출산예정일 계산기의 정확도

사실상 가장 흔하게 임신테스트를 하는 소변 테스트기가 양성반응이 나왔을 때 특히 두 번째 줄이 흐리게 나왔을 때는 한번 더하는 것을 가장 자주 하기는 합니다. 그리고 임신이라고 했을 때의 임신주수를 계산하기 위해서 위와 같은 계산기를 쓰는 것입니다. 하지만 예상하시는 바와 같이 이것 역시 일반적인 수치를 이용해서 대략적으로 예측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임신에 대한 확신과 출산예정일을 알기 위해서는 산부인과에 가셔서 검사를 초음파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초음파 검사를 했을때는 아기가 안착되어 있는 아기집의 크기를 mm 단위로 확인해서 이를 바탕으로 출산예정일을 산출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가장 정확합니다. 특히 임신 초기가 유산의 위험이 가장 높은 관계로 상당히 조심해야 할 시점이라 정확한 임신주수를 확인하기 위해서 산부인과를 찾아가는 것이 추천됩니다. 임신주수에 따른 검사들과 주의사항들이 있어서 이에 대한 안내도 산부인과에서 같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출산 예정일이 나왔다면 직장맘의 경우는 출산 휴가에 대한 고민도 시작하게 됩니다.

 

 

2020년 출산휴가 급여 인상 정보

2019년 12월 23일에 고용노동부 장관이 매년 만료되는 출산 전후 휴가 급여 등의 상한액을 다시 지정했습니다. 2019년도에 비해 2020년 출산 휴가 급여는 20만 원 인상이 되었습니다. 2019년도에는 통상임금의 10..

jayreview.tistory.com

4. 모바일 앱

산부인과에서 첫 초음파 진단을 받고 임신확정과 출산예정일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처음 아이의 초음파를 보는 순간은 뭐라고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신비롭고 감격스러운 것도 사실입니다. 일부 산부인과에서는 해당 초음파 영상을 다시 볼 수 있도록 업체와 제휴해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업체의 이름은 세이베베라고 합니다. 일부 병원들의 경우는 제휴를 맺지 않은 관계로 해당 산부인과에 연계가 되어 있는지를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세이베베의 경우는 처음 병원에 가셨을 경우 세이베베 등록카드를 줍니다. 이를 이용해서 세에베베 앱을 안드로이드 플레이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하여서 설치를 하시면 됩니다. 

세이베베 초음파 동영상 서비스 안내

설치를 하고 나시면 병원에서 받으신 등록카드를 이용해서 회원 가입을 하시면 됩니다. 중간에 세이베베 특징상 여러가지 광고 push동의 등이 나오는데, 귀찮으시면 거부를 해두시면 됩니다.

출처: 세이베베 앱 - 초음파 동영상 장면

업데이트는 산부인과에서 초음파 진단이 끝나고 거의 동시에 업로드 되어서 제공됩니다. 핸드폰으로도 저장이 가능해서 다운로드하고 카톡 등으로 전달도 가능합니다. 가장 편한 것은 클라우드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라서 몇 년 후에도 초음파 동영상이 제공된다는 점입니다. 

 

세이베베의 비즈니스 모델이 거의 모든 산모들의 초음파 동영상을 무료로 제공해주는 대신에 커뮤니티를 형성해서 특가 정보나 이벤트를 운영하면서 서비스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구매층에 대한 타겟팅도 정확하고 각 유아용품 브랜드에서 받는 가격들도 보통은 좋아서 특가로 나오는 행사상품들을 눈여겨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5. 개인적인 생각

예비 엄마들의 경우 첫째일때는 많은 것이 낯설고 어떻게 보면 두렵기도 하겠지만, 예비 아빠들의 경우는 이런 심리적 변화의 정도를 가늠하지 못하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특히 첫째일 경우에는 초기 산부인과행은 휴가를 내서라도 같이 동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후 직장이 있을 경우에는 지속적인 산부인과 동반은 어려울 수 있겠으나, 세이베베와 같은 앱을 이용하면 거의 실시간으로 초음파에 대한 정보도 업데이트가 되어서 세이베베 알람을 수신해두면 업데이트 곧바로 시청할 수 있고 카톡 등으로 예비엄마의 안부도 물어볼 수 있습니다. 아빠들은 아이가 뱃속에서 자라면서 신체적인 변화가 사실상 없으나 엄마들의 경우는 처음 겪는 변화에 정말 많이 힘든 상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히 이 시기에는 남성다움보다는 아빠와 자상한 남편의 자세를 가지고 아내 곁에서 아이의 출산을 준비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