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빠돈벌기/아빠해외블로그

해외블로그 만들기 - 블로그의 목적 설정

by 제이’s 2020. 8. 21.
반응형

한동안 해외 블로그에 대한 준비만 하고 리소스상 진행을 하지 못했었다. 한국 블로그 관리가 이제 어느정도 진척이 되고 나서 다시 해외블로그를 시작하기 위한 태반 준비작업을 하면서 이에 대한 소개를 하고자 합니다.

해외 블로그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우선 최소한의 몇가지가 갖춰져야 합니다.

  • 해당 해외 언어에 대한 이해및 글을 쓸 수 있는 정도의 수준
  • 생각과 문화가 다른 해외권에 대한 이해와 탐구
  • 기본적인 블로그 운영에 대한 노하우가 있으면 도움이 된다.

그리고 자신이 해외 블로그를 하고자 하는 이유와 목적도 명확히 하는것이 좋다고 봅니다.

  • 외국어 공부와 소통을 위한 장소
  • 수익 목적을 위한 블로그
  • 마케팅 목적의 블로그

이렇게 각 항목에 대한 목적과 그에 따른 기본 준비들을 보겠습니다.

1. 외국어 공부와 소통을 위한 해외블로그 시작

온라인 출판 플랫폼 미디엄

해외 블로그를 실제로 외국어 공부나 그나라 사람들과 소통을 위해서 시작한다면 블로그라는 매체는 아마도 가장 힘들게 접근하는 방식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블로그의 경우는 플랫폼 방식의 접근이 아닌 대부분 SEO 전쟁을 통한 방문자 유입이 되는 관계로 외국어를 공부하고 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해외 블로그를 시작하는것을 꼭 추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플랫폼형 소셜 미디어를 시작해서 진행하는것이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등) 콘텐츠 생산적으로 봤을때 훨씬 부담이 적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포럼과 같은 곳에서 멤버로 활동하면서 커뮤니케이션을 시작하면서 단계를 밟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이후에는 해외블로그를 소통을 위해서 하기에는 Medium.com과 같은 곳들을 추천하고자 합니다. 한국의 Brunch와 비슷한 개념이라고 보면 되는데, 작가들이 모여서 포스팅을 할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물론 미디엄도 한국어로도 작성을 할 수 있으나, 사실 한국어 구독자가 그렇게 많지는 않은 관계로 영문 작성 포스팅으로 시작하기가 좋은 곳입니다. 세팅할 사항들도 적기 때문에 글을 작성하는데 집중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미디엄이 되었던 다른 플랫폼형 소셜 미디어가 되었던간에 그 플랫폼의 SEO에 맞는 전략으로 진행을 해야지 구독자나 시청자등이 생긴다는 것은 명심해야합니다. 

2. 수익 목적을 위한 해외 블로그 시작

수익성을 위한 해외 블로그

해외블로그를 수익성으로 가져가지 위해서는 여러가지 수익화 방향이 있습니다.

  • 애드센스와 같은 광고 플랫폼
  •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을 통한 수익
  • 레퍼럴 마케팅을 통한 수익

1) 애드센스를 통한 해외 블로그 수익

이것은 한국에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심지어 같은 애드센스 계정을 이용해도 무관합니다. 가능하면 고단가 키워드가 구글에 노출이 되어서 방문자가 유입되고 광고를 클릭할 경우 수익이 생기는 구조입니다. 

2)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을 통한 해외 블로그 수익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이라는 것은 다른 사람의 물건을 홍보를 하고 이 물건이 팔릴때 일정 부분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한국에서는 가장 대표적인 프로그램이 쿠팡 파트너스 정도인데, 해외의 경우는 아마존을 비롯해서 전문 어필리에이트 플랫폼부터 해서 심지어 개인 쇼핑몰까지도 자신만의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을 돌릴 정도로 카테고리와 필요에 따라 응용해서 사용을 하면 됩니다.

3) 레퍼럴 마케팅을 통한 해외 블로그 수익

레퍼럴 마케팅이란 한국어로는 추천인 제도입니다. 즉, 가입등을 권유해서 실제로 누가 가입을 하게 될 경우 추천자에게 일정 부분의 수수료나 혜택이 돌아가는 형태입니다. 보통은 유료 서비스 플랫폼들이나 금융권 플랫폼들이 레퍼럴 마케팅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해외 블로그를 운영할때는 지속적인 방문자 증가를 위한 이메일 마케팅과 같이 직접적인 제품 판매가 아닐 경우에는 세가지를 다 동원해서 복합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마케팅 목적의 해외 블로그

마케팅 목적의 해외 블로그

마케팅 목적의 해외블로그는 말그대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서 따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입니다. 최근의 동향은 기업 블로그에 따로 블로그란을 운영하는것 보다는 사람이들이 더 많이 모여있는 Medium과 같은 온라인 출판 플랫폼에 기업 계정을 열고 홍보를 하는것이 일반화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마치 이전에 모든 기업들이 페이스북 계정을 운영하는것과 비슷한 원리이긴 합니다.

일반적으로 마케팅 목적으로 해외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는 실제 해외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해서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서비스의 경우는 미디엄과 같은 온라인 출판 플랫폼이 잘 어울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직접 배송이 필요한 제품을 판매할 경우에는 자체적인 블로그가 더 추천될 수 있습니다. 이는 블로그에 추가로 붙일 수 쇼핑몰 기능이나, 반대로 쇼핑몰에 블로그 기능을 붙여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즉, 이미 마케팅 목적으로 블로그에 방만한 방문자가 이탈 없이 곧바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커다란 장점이 있습니다.

4. 개인적인 생각

필자의 경우는 해외블로그 시작은 수익성과 마케팅의 목적이 섞여 있다고 봐도 됩니다. 지금 운영하고 있는 독일아빠 블로그와 같이 테스트로 니쉬마켓을 타겟한 블로그 세팅으로 우선 얼만큼의 조회수를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한 실험을 바탕으로 마케팅용 해외블로그로 넘어가는 것이 수순일 것이라고 여겨집니다.

한국에서 하는 블로그는 사실상 잡블로그로 운영을 해도 크게 상관이 없기 때문에 오히려 부담이 없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한국의 검색엔진 시장의 특수성때문에 벌어지는 일인데, 특히 영문권 시장에서는 구글의 점유율 자체가 절대적이기 때문에 구글 SEO의 더욱더 구글의 메카니즘과 친해질 수 밖에 없는것이 현실입니다.

 

해외 블로그 시작기

보고계신 사이트는 배너광고 수익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보시는 포스팅이 유익한 정보를 제공했다고 여겨지시면 애드블록 앱에서 jayreview블로그를 화이트리스트 (예외등록)해주시면 정말 감�

jayreview.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