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립토닷컴에 MCO토큰의 기능과 유통량으로 2020년 11월 2일까지 CRO로 스왑하겠다고 발표하고 나서 현재 크립토닷컴의 비자카드인 일명 MCO 비자카드 소유자들의 스테이킹된 MCO를 어떤 식으로 대처할지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크립토닷컴의 인플루엔서 프로그램에 의해 추천및 홍보를 위해 경제적 대가를 지급받았습니다.
결론은 크립토닷컴의 비자카드인 MCO 비자카드를 계속 사용을 하고자 하신다면 무조건 CRO 전환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스왑 과정과 방법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1. MCO 비자카드 MCO 스왑시 주의사항
- 한국 사용자일 경우는 크립토닷컴 거래소 계정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없을 경우 새로 생성합니다.
- 크립토닷컴 거래소 계정에 CRO를 스테이킹하고 있다면, MCO 스왑을 9월 2일 이전에 할 경우 크립토닷컴 거래소 CRO의 스테이킹 기간은 다시 180일로 리셋된다.
- MCO 비자카드에 대항하는 MCO는 가능한 9월 2일 이전에 스왑을 해야지 20% 추가 CRO 보너스를 받는다.
- MCO 비자카드용 스테이킹된 MCO는 어차피 카드를 계속 사용할 경우 반영구 스테이킹이라고 보면 되기 때문에 기다렸다가 스왑을 할 이유가 없다.
- MCO를 CRO로 스왑하면 새로운 CRO 스테이킹기준보다 높아집니다. 그리고 그대로 혜택 조건이 유지가 된다. 스왑하고 남은 CRO의 경우는 필요시 언스테이킹후 필요량만 재스테이킹을 통해 유동화를 시킬 수 도 있습니다. (EDIT: 2020년 8월 4일 기준으로 필요 CRO 스테이킹 수량이 최소 5000CRO에서 1000 CRO로 수정되었습니다)
2. MCO 비자카드용 MCO 스왑 절차
우선 크립토닷컴 앱을 열고 메인 화면이나 MCO 지갑 화면에 가서 MCO/CRO Swap 배너를 찾아서 누릅니다.
배너를 누르게 되면 MCO Swap에 대한 안내 내용이 나오고 일찍 스왑을 하면 20% 보너스를 받을 수 있다고 안내가 된다. 기억해야할 부분은 20% 보너스 물량은 크립토닷컴 앱에 유동 물량으로 보내지는 것이 아니라 크립토닷컴 거래소에 180일 스테이크로 묶인다는 것입니다. 물론 그사이에 해당 물량도 CRO 이자는 받습니다.
스왑을 위해서 View MCO/CRO Swap을 누르시면현재 1MCO에 대한 스왑 비율이 표기가 됩니다. 27.6439 CRO 입니다. 그리고 하단에는 크립토닷컴에서 MCO를 전환할 수 있는 항목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꼭 선택을 해야하는 부분은 MCO STAKE에 있는 MCO입니다. 참고로 다른 MCO는 당장 스왑을 하지 않더라도 나중에 다시 할 수도 있습니다.
REVIEW DETAILS 버튼을 누르게 되면 정확하게 계산되는 방식이 보여지게 됩니다. 여러가지 항목이 나오는데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 MCO 어닝/리워드 - MCO를 스테이킹하면 이자를 받게 되어 있습니다. 500MCO의 경우는 예를 들어 6%입니다. 이것을 보통 주단위로 지급을 하는데, 이 부분을 일일 계산해서 받아야했을 MCO를 계산해서 CRO로 전환을 해줍니다.
- Total 스왑 액수: 스테이킹된 MCO와 어닝이나 이자로 받을 MCO까지 합산해서 27.6439 CRO 비율로 곱해서 산출해줍니다. 대략적인 USD 수치도 보여줍니다.
- Early 스왑 보너스 : 미리 스왑을 하는데 주는 20%의 보너스 CRO 금액도 같이 보여줍니다. 이 액수의 경우는 언급했던 바와 같이 크립토닷컴 앱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크립토닷컴 거래소 계정으로 180일간 스테이킹이 되어서 지급됩니다. 기존의 CRO 스테이킹의 경우도 리셋되어서 같이 스테이킹이 새로 180일로 됩니다. 이것을 피하기 위해서는 9월 2일 이후로 스왑을 하고 스왑 보너스를 포기하는 방법 밖에는 없습니다.
최종 확인을 하고 Confirm을 누르면 되돌이킬 수 없습니다. 화면은 MCO/CRO를 스왑한다는 process 화면을 보여줍니다. 3단계까지 과정별로 프로세스가 된다는 형식으로 비쥬얼적으로 보여주기는 하는데, 사실상 앱내에서 일어나는 MCO와 CRO의 움직임은 블록체인 기반이 아닌 중앙화된 DB에 의한것이라 개인적으로 봤을때는 스왑의 기분을 느끼라고 만들어준 부분입니다. 실제로 DB들이 업데이트되고 앱에 숫자들이 새롭게 반영되는데도 조금은 시간이 걸리는 과정을 조금더 다이나믹하게 표헌했다고 보면 됩니다.
스왑 과정이 성공하고 나면 성공 화면이 보여지면서 총 수령한 CRO를 보여줍니다. 여기서 주의해야할 것은 성공을 했다면서 받은 CRO는 전체 CRO가 아니라 MCO 스테이크에 있던 물량에 대한 CRO만 보여주게 됩니다. 일반 지갑등에 있던 CRO는 표시를 해주지 않는 버그가 있는것으로 예상됩니다. 크게 상관은 없는것이, 실제로 전환은 전체가 잘 됩니다.
최종적으로 CRO 밸런스를 확인해보면 여러가지 정보들이 나와있습니다.
- CRO : 유동적으로 그 이전부터 갖고 있었거나, 유동 MCO가 CRO로 전환된 CRO를 표기해줍니다.
- Early 스왑 물량: 실제로 수령한 보너스 물량, 그러나 입금은 크립토닷컴 거래소로 되어서 앱내 다른식의 조회는 안됨
- CRO STAKE : 새로 생긴 부분입니다. 이전의 MCO 스테이크가 이제는 CRO 스테이크로 변환되었습니다. 여기 스샷에서는 아직 5만 CRO를 스테이킹한것과 같은 혜택을 받는다고 되어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최신 버젼에는 이부분이 삭제되었습니다. 이유는 스왑이후 받는 CRO가 필요 스테이킹량보다 현재 높게 변경되었기 때문입니다. 입니다. Unstake기간은 MCO 스테이크의 기간을 그대로 이어 받습니다.
여기서 주의해야할 것은 예를 들어 상단의 그림처럼 71일 후 Unstake가 가능하게 될 경우 언스테이크를 통해 필요이상의 CRO를 언스테이크후 재스테이크를 통해서 유동화해도 됩니다. 다만 이때는 다시 스테이킹 기간이 180일로 즉각적으로 늘어납니다. 건들지 않고 그대로 둘 경우 이자는 이자대로 받고 언제라도 언스테이킹 가능한 상태가 유지가 됩니다.
3. 개인적인 생각
MCO를 전량 스왑해서 11월 2일부터 더이상 사용이 되지 않는 것은 이제 기정 사실입니다. 이에 대한 갑론을박을 통해서 무엇이 옳고 좋다 나쁘다를 떠나서 프로젝트에서 이미 결정해서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 입장에서는 최적의 조건을 찾아서 적응을 하고 투자에 대한 결정을 하면 된다고 생각됩니다. MCO 비자카드를 사용하던 사용자의 경우는 기존 혜택을 계속 사용하고자 할 경우 CRO 스왑을 지체할 이유는 전혀 없다고 여겨집니다. 물론 유동 MCO의 경우는 스왑이 이익이 될지 타 자산으로 전환이 이익이 될지는 각 투자자의 판단에 따라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MCO 비자카드와 MCO 스왑 관련된 하기 포스팅 역시 많이 찾으시는 내용중 하나입니다.
'아빠의블록체인 > 크립토닷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크립토닷컴 디파이 스왑(DeFi Swap) 마스터 가이드 (6) | 2020.09.12 |
---|---|
크립토닷컴 거래소 레퍼럴 프로그램 소개 (11) | 2020.08.21 |
크립토닷컴 MCO 스왑 마스터 정리 (6) | 2020.08.03 |
크립토닷컴 비자카드로 넷플릭스 가입 마스터 가이드 (4) | 2020.07.3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