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의블록체인

암호화폐 투자자의 FIRE 기준

제이’s 2022. 4. 9. 06:43
반응형

2022년 4월 8일날 기준으로 여론조사를 통해서 암호화폐 투자자의 FIRE 기준에 대해서 조사를 해서 이에 대한 수치 결과를 분석 공개합니다.

모집단의 크기는 558백만 한국 암호화폐 거래소 실명 인증 인구로 설정했으며, 신뢰 수준 95% 및 표본오차 3.03%로 총 1045명의 샘플 사이즈를 바탕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여론 조사는 jayplayco의 암호화폐 공부방에서 (구독자: 4,395) 진행되었으며, 샘플 사이즈는 크립토냥 어나운스 채널 fowarding (구독자: 9,732)으로 확대되었습니다.

  • 원본 조사 링크 : https://t.me/jayplaystudy/496

1. 파이어란 (FIRE)

Fire는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의 약자로 경제적 독립을 통해 빨리 은퇴한다는 개념입니다. 일반 직장인들과 심지어 학생들 까지도 이에 대한 개념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자유로운 삶을 갈망하는 세대들의 뜻을 담은 말입니다.

2. 암호화폐 투자자의 파이어는?

특히 20/30대 일명 파이어족들은 보통 다른 분들보다 많게는 27년을 빨리 은퇴하고 싶어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한은행 보통 사람 금융 생활 보고서 2022) 그렇기 때문에 예금이나 적금과 같은 전통적인 투자 상품보다는 주식, 펀드와 암호화폐같은 고수익이 가능한 상품투자를 많이 진행하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으로 인해 파이어족들의 암호화폐 투자 규모는 일반 암호화폐 투자자보다 약 2배정도 높은 것으로 조사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파이어족들의 경우는 전체 보유 자산 규모도 평균 12% 정도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서, 그만큰 FIRE를 위해서 공격적인 투자와 자산 증식에 신경을 많이 쓰는 것으로 보입니다. (참조링크)

3. 암호화폐 투자자의 현황은?

우선 국내에서 거래되는 암호화폐 시가총액은 약 55조원 가량입니다. 실명인증을 완료한 이용자는 (중복자포함) 558만명으로 국내 인구의 약 10%정도입니다. 이중 98% 투자자는 한국 거래소에 1억원 미만의 자금을 보유중에 있습니다. 85%는 1천만원 이하의 금액만 보유중입니다. 

출처: 더중앙

4. 암호화폐 투자자의 FIRE 기준은?

이번 여론조사를 통해서 집계된 암호화폐 투자자분들의 FIRE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전체적인 FIRE의 기준은 비교적 고르게 분포되어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5억원 이상으로는 FIRE기준을 잡는 %가 3%대로 낮은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최소 자금을 10억 이상으로 본다는 것이 맞다고 볼 수 있으며, 20-30억원 이상부터가 실제 87% 이상으로 대부분은 사실상 30억원 이상이 되어야지 조기은퇴가 가능하다고 보는 편입니다. 

양적완화와 함께 명목통화의 인플레이션과 소비자물가지수가 상승하면서 50억원 이상이 되어야지 은퇴가 된다는 의견도 반이상인 59%나 차지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생각외로 기본 수치가 100억원 이상으로 증가했을것으로 예상했는데, 현재는 100억원 이상이 FIRE의 조건으로 보는 비율은 35%정도였습니다. 이후 다시 조사를 해봤을 경우 이 수치는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짐작이 되는 부분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