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의블록체인

업비트 트래블룰 총 정리와 메타마스크로 개인 지갑 등록

제이’s 2022. 3. 24. 10:50
반응형

3월 25일부터는 트래블룰이 적용되는 관계로 업비트로 입출금이 가능한 거래소가 발표가 되면서 메타마스크로 ERC-20계열의 토큰과 이더리움 입출금도 가능해졌습니다. 앞으로 달라지는 입출금 현황에 대한 정리와 주의해야할 사항들을 빠르게 정리드립니다.

1. 입출금 가능한 거래소

텐앤텐, 프라뱅, 캐셔레스트, 비블록, 플랫타익스체인지, 고팍스, 에이프로빗, 프로비트, Upbit Singapore, Upbit Indonesia, Upbit Thailand (향후 연동 예정 : Binance, BitMEX, OKX, Crypto.com, FTX)

2. 입금 가능한 거래소 


Binance, OKX, Bybit, Okcoin, FTX, Crypto.com, Coinbase, BITFRONT, Bittrex, Bitbank.cc, Gate.io, Kraken, BitMEX

3. 주의사항

입출금도 VV트래블룰 솔루션을 연동한 VASP인지, 국내 신고수리가 완료된 VASP인지 위혐평가가 통과된 해외 VASP의 입출금인지에 따라서 차등적으로 처리가 됩니다.

  • VV트래블 솔루션 연동 VASP의 입출금 (예를 들어 고팍스) : 100만원 이상 출금시 수취인 정보 필수 입력, 입금 역시 출금시 입력정보 일치시에만 입금 반영. 타인 계정도 정보 일치시 자유롭게 입출금 가능
  • 국내 신고수리완료 VASP (예를 들어 빗썸) : 동일 소유주 계정간 입금만 반영 (타인 입금 불가), 입금 반영을 위해 본인 계정 여부, 출금 이력증빙을 통해 입금 진행. 법이 회원 지원 불가. CODE 사용 거래소 (빗썸, 코인원, 코빗등)은 4월 25일 이후 지원 예정
  • 위험평가 통과 해외 VASP의 입출금 (예를 들어 바이낸스) : 국내 신고수리 완료 VASP와 같이 동일 소유주 계정간만 입금 가능 (타인 계정 자금 입금 불가), 입금 반영을 위해 본인 계정 여부및 출금 이력 증빙 필요.
  • VV 계정주 확인 서비스 연동 VASP의 입출금 (업비트 싱가포르, 이후 바이낸스) : 동일 소유주 계정 입출금 반영 가능.
  • 개인지갑 (메타마스크) : 업비트 메타마스크 지갑등록 절차후 이용가능. 여러개의 지갑주소 입력 가능. ETH와 ERC-20 토큰만 지원. (BSC, CRONOS등 지원 안함)

4.  실생활 사용 환경

업비트 트래블룰 관련 정리사항

 

우선 100만원 이하의 자금을 이동하는 경우에는 트래블룰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문제없이 다른 곳으로 입출금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1회 입출금이 100만원인 관계로 필요에 따라 99만원으로 여러번 나줘서 입출금하는 방법도 사용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리플, TRX등 전송 수수료가 비교적 적고 전송 속도가 빠른 코인들의 사용 빈도가 더욱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입니다.

100만원 이상의 자금을 송금할 경우에는 다른 사람에게 자금을 송금할 경우 업비트에서는 사실상 고박스나 프로비트같은 같은 VV솔류션을 연동한 계정에게만 전송이 가능합니다. 즉, 예를 들어 1비트코인을 업비트에서 직접 해외에 있는 외국인에게 보내고자 할 경우에는 직접 보내는 방법은 사실상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우회를 해서 바이낸스나 크립토닷컴과 같은 해외 거래소에 있는 자신의 계정으로 송부후 다시 재전송을 해야합니다.

업비트를 사용하는 투자자의 경우는 이제 바이낸스, 크립토닷컴, FTX, 비트멕스와 OKX에 실명인증 계좌를 터놓는 것이 필수가 될 것으로 보이는 부분입니다. 물론 아직 실제 연동이 되지는 않아서 연동 시점에 대한 공지는 지켜봐야합니다.

 

5. 업비트 개인 지갑 등록 방법 (메타마스크)

우선 메타마스를 사용해야하는 관계로 현재 모바일로는 지원되지는 않습니다. 이후 따로 지원을 하려는 움직임은 확인되고 있으나 별도로 안내가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메타마스크를 지원하는 브라우저 (예를 들어 크롬이나 브레이브 브라우저)에 메타마스크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업비트 데스크탑 버젼으로 가야합니다.

우선은 마이페이지에서 주소관리 부분을 찾아서 개인지갑 주소 관리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관리하기를 눌러주시면 처음에는 아무 주소도 등록이 안되어 있는 것이 확인되실 겁니다. 오른쪽에 있는 메타마스크 등록을 눌러주시면 개인 지갑을 등록할 수 있는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주의사항에 확인해야할 사항은 메타마스크로 이더리움과 ERC-20계열의 토큰만 입출금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물론 해당 지갑으로 싸인을 해야하기 때문에 본인 소유의 지갑만 등록이 가능합니다.

주소등록을 누르시면 메타마스크가 연동이 되면서 업비트에서 계정에 연결하기를 원한다고 뜹니다. 연결을 신뢰한다고 하고 연결 버튼을 눌러주셔야합니다.

메타마스크로 이더리움 뿐만 아니라 예를 들어 BSC나 Cronos와 같은 블록체인으로도 사용을 했을 경우 먼저 이더리움 네트워크로 전환하는 것이 추천됩니다. 연결을 누르신후 다시 업비트 화면으로 이동을 하면 지갑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지갑이 맞으면 해당 지갑에 대한 별명을 등록해주고 카카오페이로 인증하는 절차로 넘어갑니다.

카카오페이 인증하기를 누르면 업비트에 등록된 자신의 카카오 계정으로 업비트의 인증 요청이 도착합니다. 카카오페이 인증 절차를 마치면 개인 지갑 주소등록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카카오페이의 인증이 끝나면 메타마스 지갑 서명을 완료하기 위해서 메타마스크로 다시한번 서명을 해줘야합니다. 이 서명때는 가스비가 따로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메타마스크에는 업비트에서 요청한 서명이라는 메세지와 함께 서명을 통해 업비트에게 해당 지갑의 소유권을 증명하는 과정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이제 개인 지갑 주소 관리로 넘어가게 되면 자신의 메타마스크 개인 지갑 주소가 등록되었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6. 하드웨어 월렛 등록하기

현재 업비트에서는 하드웨어 월렛을 직접 등록하는 것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하드웨어 월렛을 쓰는 방식이 보통 2가지로 나뉩니다. 하나는 하드웨어 월렛 자체적으로 생성되는 지갑, 즉 직접 연동을 통해 사용되는 지갑이고, 나머지 하나는 3rd 파티 서비스 (예를 들어 메타마스크)를 이용해서 연동해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업비트에서는 렛져나 디셴트와 같은 하드웨어 월렛의 직접 연결을 아직은 지원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이전에 이미 자신의 렛져를 메타마스크와 연동해서 사용하고 있었다면, 메타마스크 연동을 통한 렛져는 업비트에 등록이 가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