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의블록체인

딕셀 클럽 NFT 사용방법

제이’s 2022. 2. 8. 08:30
반응형

헌트와 민트클럽을 만든 헌트팀에서 이번에 새롭게 시작한 프로젝트인 딕셀 클럽 관련하여 NFT 생성 방법과 비용 그리고 전망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하겠습니다.

1. 딕셀클럽은?

제네릭 프로파일 NFT가 그동안 크립토펑크나 BAYC등을 중심으로 퍼쳐나갔다면, 실제로 커뮤니티에 의해 생성되는 16x16픽셀의 NFT 플랫폼입니다. 특이점은 전체 캔버스인 256개 픽셀을 다 갈아엎어서 새로운 그림을 만들어도 되고, 픽셀 한개만 변경해서 NFT를 새롭게 생성할 수 도 있다는데 있습니다.

2. 사용방법

우선 딕셀클럽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두가지가 필요합니다. BSC 체인상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수수료를 위한 BNB가 필요하며, 딕셀 클럽 사용을 위한 딕셀 토큰이 필요합니다.

2.1 Draw - NFT 그리기

가장 기본은 NFT를 직접 그리는데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DRAW 쪽으로 이동해서 지갑을 연동해야합니다. 바로 이전의 NFT에서 픽셀 단위로 몇가지만 변경해서 생성해도 되고, 전체를 다 생성해도 됩니다. 픽셀 하나를 바꿀때 마다 오른쪽에는 픽셀의 색상 정보와 위치, 그리고 픽셀을 만들기 위해서 들어가는 Dixel의 비용까지 표기가 됩니다. 

위 예시의 경우는 전체 캔버스를 다 다시 그린 것으로 256개 픽셀을 새롭게 다 다시 그린 상태이며, 민팅을 위해서 들어가는 비용은 총 0.327Dixel입니다. 

여기서 주의해얄 것은 실제로 256픽셀을 전체 다 변경을 할 경우 현재는 Dixel 토큰 비용보다는 온체인 NFT 생성을 256번하는것이라서 BNB 수수료가 약 0.026BNB 정도가 소요됩니다.

각 새롭게 생성된 NFT는 Edition 넘버링이 있는데 이는 내가 그린 그림 위의 Edition #xxx 정보를 확인하면 현재 내가 만들고 있는 NFT의 넘버링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해야할 것은 내가 그림을 그리고 있는 중간에 다른 사람이 먼저 NFT를 생성할 경우에는 에디션 넘버가 바뀌고, Dixel비용 역시 변한다는데 있습니다.

2.2 갤러리 (Gallery)

갤러리는 현재까지 생성된 NFT를 구경할 수 있는 곳입니다. 어떤 종류의 NFT가 생성되었는지, 커뮤니티가 어떤 형태로 플랫폼을 이용하고 있는지를 한눈에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예시의 경우도 256개의 픽셀을 전부 다 변경한 경우도 있지만, 맨 왼쪽 오리의 경우는 눈 색만 변경하고 픽셀 한개만 바꾼 NFT를 생성한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이런 형태로 생성한 NFT의 경우는 생성 비용도 수수료도 적게 들어갑니다.

2.3 리워드 (Reward)

NFT에는 Royalty 개념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즉, NFT를 생성하고 최초 생성자의 경우는 이후에도 판매가 되었을때 지속적으로 판매분의 일정 부분을 NFT 생성자가 받게 하는 방식입니다. 딕셀 NFT의 경우도 이후 마켓플레이스가 생기면 이런 원리가 적용될 수 있겠으나, 설계적으로 더욱 근본적인 리워드를 만들어두었습니다.

즉, NFT를 생성했을 경우 몇개의 픽셀을 생성한지에 따라서 매번 NFT를 생성할때 마다 생성 비용의 10%를 각각 픽셀 생성자들에게 나눠주는 형태입니다.

위의 예시의 경우는 현재 258개의 픽셀을 그동안 생성을 했으며, 이는 지금까지 0.0003 딕셀 토큰의 보상을 만들었습니다. 물론 생성 시기에 따라서 먼저 생성할 수록 잦은 보상을 받을 수 있겠지만, 결론적으로는 픽셀을 많이 생성할 수록 보상의 풀은 점차 커지는 형태입니다.

보상을 받는 방식은 자동적으로 보상이 수령되는 것이 아니라, 딕셀 홈페이지의 Reward에 가서 CLAIM 버튼을 누르면 수령이 됩니다.

2.4 NFT 소각을 통한 비용 회수

딕셀클럽은 NFT를 생성할때 들어가는 딕셀 토큰 비용의 90%를 다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는 소각을 통해서 NFT를 없애버리면 대신에 민팅했을 때 들었던 딕셀 토큰의 90%를 다시 받게 됩니다.

2.5 마켓플레이스

딕셀 클럽측 문의 결과 현재 자체적인 마켓플레이스도 만들고 있지만, 그외에 세컨더리 마켓플레이스 리스팅을 위해서 준비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특이한 NFT들이 판매가 될 수 있는 공간이 펼쳐지게 되는 것입니다. 특이한 에디션 넘버링이나, 특별한 의미를 지니는 NFT의 경우 그럴 수 있을 것이라고 보입니다.

아래는 예시로 딕셀클럽의 공동 설립자인 @project7 님의 공개된 사진을 딕셀클럽에 upload 기능을 이용해서 전환되었고 배경, 눈과 입을 입혀주는 16x16 아트입니다. 이런 방식의 아바타 프로파일을 NFT 로 생성해서 충분히 사용 가능합니다.

3. 딕셀클럽을 이용한 생태계 시나리오들

실제 딕셀 클럽을 이용해서 어떤 커뮤니티 생태계가 그려질지는 정확하게 그림이 그려지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몇가지를 추려본다면 다음과 같이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 자신만의 16x16 시리즈를 만들고 싶어하는 작가들이 이용
  • 에디션 (edition) 넘버 헌터 (예, #10,#111 #100 #200 #77 #88 등등 특수한 넘버를 가지는 에디션)
  • 자신만의 프로파일 NFT를 만들어서 사용하고 싶은 분들
  • 특정 캐릭터의 연계적인 커뮤니티 릴레이 NFT 생성 (한개의 캐릭터를 설정하고, 이후 다른분들이 조금씩 변경해서 NFT 민팅)
  • 커뮤니티 NFT 생성 놀이터

등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아직 발견되지 못한 방식으로 플랫폼의 다양한 사용처가 만들어질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4. 딕셀 토큰 에어드랍

자신이 딕셀 토큰 에어드랍을 받을 경우에는 딕셀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지갑을 연동하고 지갑 주소밑에 Dashboard를 누르면 왼편에 딕셀 에어드랍 버튼이 보입니다. 이를 누르면 BSC NFT 마켓플레이스에서의 매출과 민트클럽내 매수에 비례해서 딕셀 클럽 토큰을 받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