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의블록체인

Wonderland, Frog nation MIM과 테라까지 영향이 간 사기꾼의 DeFi 연관

제이’s 2022. 2. 1. 13:45
반응형

DeFi의 특징상 대부분의 프로젝트는 Anon즉, 익명으로 진행이 됩니다. 실제 프로젝트 뒷단에는 DeFi 생태계이 이미 뼈가 굵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경우도 있고 러그풀을 위해서 일부로 익명으로 진행후 자금을 들고 도망가기 위한 준비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만큼 코드뒤에 숨은 탈중앙이라는 목표가 코드외부의 리스크까지 증가시킬 수 있는 상황입니다.

이번 이야기는 인도에서 죽은 암호화폐 거래소 파운더가 키를 다 들고 세상을 뜨고, 사기로 기소가 된 범죄자가 익명 게시판등을 통해서 DeFi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관련된 프로젝트들까지 타격을 받고 테라의 UST 까지 흔들리게 한 배경입니다.

1. 폰지로 만든 거래소 파운더의 죽음과 190M의 자금 손실

캐나다에서 당시 가장 컸던 암호화폐 거래소인 Quadriga CX는 2018년도에 파산해서 문을 닫았습니다. 인도에서 신혼여행중 갑작스레 죽음을 맞았던 Quadriga의 코파운더인 Gerald Cotten은 이전부터 부계정을 생성하고 임의로 암호화폐 잔고를 만들어서 거래를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그의 죽음과 함께 그가 관리하던 키들이 유실되면서 약 190M USD의 암호화폐 자금이 같이 손실된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Quadriga CX를 같이 창업했던 창업자중 한명이 Michel Patryn입니다.

2. 익명의 유저 0xsifu와 Wonderland

약 57K명의 트위터 팔로우를 보유한 계정으로 Frog Nation의 현재 수장으로 일하고 있는 Sestagalli랑 처음으로 트레이딩 그룹에서 만났다고 합니다. 다른 챗 채널에서도 0xsifu는 나름 의미있고 심도있는 내용을 전당를 했고 인사이트가 있음을 보였습니다. 특히 일드파밍 메카니즘에 대해서는 잘 아는 것으로 판단이 되었습니다. Sestagalli가 Olympus Dao의 포크인 원더랜드를 론칭하면서 Abracadabra의 기능까지도 제안했던 0xSifu가 알맞는 파트너로 생각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0xSifu는 그냥 익명의 사용자였습니다. 이후 Wonderland 공격적인 DAO 운영으로 알려지면서 가장 성공적인 Olympus 포크로 성장을 했습니다. 특히 공격적으로 트레져리 펀드를 운영하면서 다양한 일드 파밍 전략을 내놓았습니다. 물론 이런 과정중에서는 무모하게 공격적이라는 비판도 받기는 했습니다.

3. Wonderland의 700M USD 트레져리 - 사기꾼이 관리하다

원더랜드가 성장하면서 0xSifu는 700M USD의 트레져리까지 성장한 DAO의 자금을 관리하게 되었습니다. 중간 Sestagalli가 지내던 국가에서 벗어나야하는 신세가 되면서 새로 이사간 곳 주변으로 지인들까지 이사를 하게 되었고 이때 이후로 더욱 가깝게 개인적으로도 지내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런 과정에 0xSifu의 과거에 대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0xSifu의 그동안 행보를 판단했을때 이전의 사기 전과와는 다른 삶을 살고 있다고 판단하고 인정하고 가기로 했습니다.

현재 Patryn이 0xSifu라는 것이 들어나면서 Wonderland의 DAO 트레져리는 멀티시그로 Patryn의 관리에서 빠졌습니다. 하지만 같은 그룹내에 있는 Popsicle Finance과 Abracadabra까지 충격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DAO의 특징상 0xSifu를 트레져리 매니저로 남길 것인지 아닌지에 대한 투표는 완료가 되었으며 압도적인 88%가 0xSifu를 다른 사람으로 바꾸자는 의견으로 종결되었습니다.


4. DAO에 의해 Wonderland는 문을 닫지 않는 것으로

0xSifu에 대한 직책뿐만 아니라 프로젝트 자체를 운영을 재개해야할지 말아야할지에 대한 의견 역시 DAO를 통해 결정을 했습니다. 투표는 우선 1월 31일에 완료가 되었으며 55%의 투표로 비교적 아슬하게 지속하는 것으로 결정이 되었습니다. 특징은 고래들은 Wonderland를 닫고자 했으나, 개인 소규모 투자자들이 지속하고자 한다는 뜻을 펼치면서 DAO가 완료되었다는데 있습니다. 

5. MIM 스테이블의 흔들림과 UST의 연관

어떻게 보면 직접적인 연관은 없다고도 볼 수 있으나 Abracadabra의 MIM 스테이블코인의 경우도 사실상 같은 Frog Nation에서 운영이 되기 때문에 비교적 큰 자금 유출이 있었습니다. 문제는 테라의 UST와 MIM을 활용한 Degen 전략이 유행을 했던 것과, MIM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했던 것 만큼, 테라의 UST와 LUNA에까지도 영향을 끼진것으로 나타났습니다.

Frog Nation의 토큰들인 ICE, TIME 과 SPELL 해당 소식이 알려진 후에 30%가량 폭락을 했으며 스테이블 코인인 MIM의 경우도 그동안 보이지 못했던 변동성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현재 약 5일이 지난 시점에서 대부분의 코인들은 하락후 이전 시세를 회복하지 못한 상황입니다. 흥미로운 사실은 그래프를 대략적으로 비교해봤을때 ICE, TIME과 SPELL의 움직임이 LUNA와도 비슷하다는 것입니다. 현재 2월 1일 기준으로 전반적으로 다시 회복세에 들어선 상태입니다.

6. 개인적인 생각

DeFi의 생명은 결국 신뢰입니다. 탈중앙화에 의한 개인의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 코드에 의존해서 운영이 되는데, 결국 완벽하게 사람 없이 움직이는 것이 아닌, 어딘가의 주체가 있어야 하는게 DeFi의 DAO 트레져리 관리나 운영등이 있습니다. 이런 주체의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는 Anon으로 운영되는 DeFi의 DAO는 어디까지나 어느정도 리스크 감안을 하고 바라봐야하는 건강한 시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보여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