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의블록체인

Loop - 커뮤니티와 DeFi를 엮은 Terra 기반 프로젝트

제이’s 2021. 9. 27. 08:09
반응형

최근에 DeFi 관련 블록체인들의 상승세가 눈에 띄고 있습니다. Solana나 폴카닷을 비롯해 특히 Luna를중심으로 테라기반의 프로젝트들이 탈중앙 금융 서비스를 중심으로 빠르게 진화를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현재 극초기이면서 최종 버젼으로는 토큰화된 커뮤니티와 DeFi를 복합한 생태계를 목표로 하고 있는 Loop 프로젝트에 대한 소개를 하고자 합니다.

Loop 커뮤니티 화면

1. Loop의 이해

루프의 핵심 서비스는 전통적인 DeFi 커뮤니티를 복합해놓은 시스템입니다. DeFi의 경우는 LP 제공을 통한 수수료 수익,파밍을 통한 일드 수익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DeFi에서 핵심이 되는 토큰은 Loop 토큰으로 현재는 프리세일및 파일론 파밍이 시작되었습니다. Loop토큰 자체는 거버넌스 성향및 배당 성향을 동시에 가지고 있어서 Loop의 Dex에서 발생하는 트랜스액션 수수료의 25%는 Loop를 스테이킹하는 홀더들에게 배분될 예정입니다.

추가적으로 Loopr 이라는 토큰은 커뮤니티 참여용 토큰입니다. 내부의 커뮤니티는 글을 작성하고 참여하는 형태로 스팀과 비슷한 느낌이면서 별점 보팅을 통해 다른 사람들의 글에 반응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해당 글에는 Loopr 토큰이 쌓이게 됩니다.

Loopr의 경우는 이후 스테이킹을 통해서 Loop을 획득할 수 있는 설계입니다. 추후 Loop의 Dex에서 LP 제공을 통해서 거래가 가능할지는 프로젝트 진행상황을 지켜봐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2. 현재의 기능

현재는 DEX의 기능은 아직 오픈되지 않은 상태이며 커뮤니티 기능만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커뮤니티 기능은 주단위로 미션으 주어 추가적으로 Loopr을 획득할 수 있게 구성이 되어 있으며, 가지고 있는 Loopr이 많을수록 매주 미션을 통해 받을 수 있는 토큰의 양도 많아집니다.

초기 가입시에는 미션수행시 최대 주단위로 100 Loopr을 받을 수 있으며, 커뮤니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글의 반응이 좋을 경우에는 빠르게 다음 단계인 Loopr Dabbler로 5000 토큰 이상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단계가 올라갈 수록 주별 획득 가능한 토큰의 수도 늘어나게 됩니다만, 미션 수행은 사실 부가적인 것으로 글을 써서 반응을 받아야지 토큰 수량이 빠르게 늘어나는 것이 현재는 확인되고 있습니다.

수행 미션은 다른 사람의 글 10번 평가하기 (별점 주기), 일주일에 포스팅 2번 하기와 댓글 10번 달기입니다. 이중에서 포스팅 2번이 50%로 비중이 가장 높습니다.

하지만 언급한 바와 같이, 초기시점이라 포스팅을 해서 레이팅을 받고 댓글을 많이 받아서 활동성이 좋은 포스팅의 경우는 지급되는 Loopr의 수량이 일주일 단위의 미션보다는 훨씬 높습니다.

3. 커뮤니티의 제한

보상이 있는 글작성에는 필연적으로 따라오게 되는 어뷰징의 문제가 있습니다. 글의 복붙, 표절, 번역 표절등 다양하게 발생이 되는데, Loop의 운영주체도 이를 깨닫고 비교적 강력한 제한사항들을 두고 있습니다. 

  • 하루에 글 1개만 작성 가능
  • 글이 표절되었다고 판단되었을 경우 계정 밴
  • 글은 최소 300단어 이상이 되거나 비디오나 인포그래픽과 같은 유용한 정보가 있어야 한다.
  • 글은 암호화폐나 블록체인 기술과 연관이 있어야 한다.

이렇게 표절된 글에 대한 신고 제도 도입과 함께 커뮤니티 정화작업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4. 현재의 문제점과 앞으로의 기대

1) 문제점

현재 Loop의 커뮤니티 기능은 사실 사용을 하면서 불편한 점이 비교적 많습니다. 플랫폼 자체가 블록체인상에서 돌아가는것이 아닐텐데도, 반응 속도가 매우 느려서 한국에서 사용하는데는 귀찮을 수 가 있습니다. 또한 커뮤니티성 토큰 채굴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어려움중 하나는 커뮤니티에서의 동화가 되고 인지도가 생겨야지 Loopr 토큰을 채굴하기 수월해진다는데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Loop 토큰에 대한 가격은 프리세일을 통해 어느정도 가늠이 가능하지만, Loopr은 스테이킹을 통해 Loop이 채굴되는 형태기 때문에 사실상 Loop토큰과는 별개의 가격대를 형성할 것으로 예상이 되어서 채굴 효율과 필요성에 따라서 현시점으로는 Loop보다는 낮은 가격대가 예상되고 있는 부분입니다.

2) 기대하는 바

우선 테라 기반 프로젝트들이 확장하는 속도와 TVL을 모아가는 규모가 점차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것은 기반이 되고 있는 Luna토큰의 어마무시한 가격상승이 보여주고있는 결과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상세하게 들여다보면, 테라 블록체인만큼 솔직하게 UST를 통한 금융 최적화를 목표로 하고 있는 블록체인도 적은 상태입니다.

일명 루나틱스로 불리는 테라의 커뮤니티를 Loop으로 대동단결하고 Loop토큰의 사용성을 높일 수 있다면 커뮤니티를 지탱하게 될 Loopr 토큰의 활용도와 가치 역시 상승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후 NFT 마켓까지 설계가 되어 있어 커뮤니티 기반의 NFT 홍보와 판매까지 한번에 해결이 될 수 있는 플랫폼으로 거듭날 수 있는지를 잘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한가지 사실은 극초기인 관계로 Loopr 토큰의 채굴이 조금의 노력과 커뮤니티의 도움으로 빠르게 늘어나는 시기라는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