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는 일반적으로 절대적인 페이지뷰대비 CTR과 클릭단가에 의해서 정해진다고 보면 됩니다. 즉,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예상수입 = 페이지뷰 x CTR x 클릭단가
해당 용어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다면 하기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용어에 대한 정확한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일자별로 들어오는 예상 수입은 그래서 그날의 평균 클릭 단가와 전반적으로 방문자들이 얼마나 광고를 클릭했는지에 따라서 크게 변할 수 있습니다.
위 표를 보면 지난 7월달부터 8월 중순까지 조회수에 따른 예상 수입그래프를 살펴본 것입니다. 특이한 것은 7월 10일경 페이지뷰가 비이상적으로 튀는 것을 볼 수 있으나, 반대로 수익은 오히려 감소하는 것으로 판단했을 때 크게 수익에는 도움이 되는 트래픽은 아니였던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이후 7월 중순부터 서서히 다시 블로그에 손을 데기 시작을 하면서 8월초반부터 약 10일 정도의 여유를 두고 페이지뷰수와 예상 수입 역시 조금씩 오르는 것을 지켜볼 수 있습니다. 이때 페이지뷰가 높다고 해서 꼭 당일 예상 수입이 높은 것은 아니라는 것이 보입니다. 이는 결국 블로그 전체가 아직은 균형적인 CTR을 보이지 않고 있다는 결론으로 도달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실험을 자주 할 경우에는 그에 따라 구글 애드센스도 반응을 해서 일반적으로 그 다음에는 페이지뷰나 애드센스 예상 수입역시 큰 폭으로 변화를 하기는 합니다. 8월 7일의 경우는 이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지켜볼 수 있으며, 이후 8월 11과 같은 날은 페이지뷰 대비 클릭단가나 CTR이 높았던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런 일일 트렌드의 방향보다는 전반적인 조회수 상승과 그에 따른 평균적인 예상 수입의 증가가 이루어지는지고 있는지를 체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이는 대목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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