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카롱여사님의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를 보게 되면 짧은 2-3분내로 ASMR과 더불어 맛깔스럽게 간편하고 빠른 요리를 만드는 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요리를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영감과 요리책을 대신하기도 하고, 오늘 저녁에 무엇을 해먹을까 고민할 때 참고하면 수많은 동영상중에서 맛날것 같은 요리를 골라보고 따라하게 하는 마법과 같은 흡입력을 자랑하는 콘텐츠 크레이터입니다. 필자의 경우도 즐겨서 보고 있으며 짧고 위트있는 자막을 읽으면서 보는 재미가 솔솔합니다.
그래서인지 마카롱여사님이 쓰시는 주방도구에도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고, 부분적으로 너무 편하게 활용하는 것들이 있어서 어디서 저런 주방도구를 구했을까 싶기도 한 것들도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고기나 파스타등의 요리를 할때 자주 등장하는 요리 핀셋은 필자의 주목을 이전부터 받아왔던 아이템입니다. 어느곳에서 구매하신 제품인지는 정확히 모르나, 요리 집게를 평범한 제품이 아닌 스템으로 된 집게로 사용하는 모습이 이색적이였습니다. 그래서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제품 몇개를 써보고 요리를 좋아하는 저로썬 저한테 가장 맞는 제품을 선정했습니다.
1. 요리핀셋이란
실제로 요리용 핀셋의 경우는 우리가 흔히 보던 소형 핀셋을 사용을 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고급 음식이나 디저트의 장식을 플레이싱하기 위해서 섬세한 작업이 필요할때 특히 요리사들은 주방에서 쓰던 집게보다는 요리용 핀셋을 사용하면서 플레이팅을 했습니다.
즉, 초기에는 요리용 핀셋의 경우는 대부분 요리나 디저트의 마무리에 사용되었던 제품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핀셋의 크기가 커지고 이를 적극적으로 조리용 핀셋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조리용 핀셋의 경우는 실제로 플레이팅을 위한 사용이 아니라 조리를 하면서 사용이 가능한 조리용 핀셋으로 변모가 되었습니다.
2. 요리핀셋의 사용
참고 비디오는 실제 마카롱여사님의 동영상중에서 요리핀셋을 조리용으로 쓰시는 장면입니다.
요리 핀셋의 경우는 보통 25-30센티미터 정도의 길이를 가지고 있으면서 일반 핀셋보다 상당히 긴 편에 속합니다. 일반적인 요리 도구의 길이들과 비슷한 길이감을 가지고 있어서 요리를 하면서 직접 집고 들고 옮길 수 가 있습니다. 많이 사용하는 환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고기 굽기
- 고기 한꺼번에 집기
- 요리 뒤집기 (고기, 전등)
- 면 젓기
- 면 꺼내기
- 요리핀셋으로 직접 면이나 요리 먹기
- 캠핑시 그릴 도구로 사용
특히 최근에는 집에서 하는 요리 말고도, 캠핑 용품중 필수품이라고도 될 정도로 요리 핀셋을 그릴 도구로 많이 애용되는 추세기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그릴시 사용을 해봤을때 30cm 이상의 요리핀셋의 경우는 충분히 고기를 구울때 잘 휘어지지 않는 성질과 적당한 길이 때문에 요긴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한가지 주의해야할 점은 요리핀셋의 경우는 초기 사용시 연마제 때문에 상당히 상세하게 세척 방법이 안내되어있습니다. 이는 제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생기는 연마제가 제품 출고때는 남아있기 때문에, 초기 사용시에는 이 연마제를 제거하는 작업을 직접 하고 사용을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초기 세척작업은 간단하게는 다음과 같습니다.
- 키친타올에 식용유를 묻혀서 요리핀셋 닦아주기. 특히 요리 부분이 닿을 노즈 (Nose)부분에는 신경 써서 닦기
- 물과 베이킹소다를 섞어서 끓이고 거기다가 요리핀셋 소독하기
- 칫솔로 노즈 (Nose)부분 사이사이 한번 닦아주기
- 깨끗한 키친 타올로 닦아서 연마제가 묻어나오는지 (보통 어두운색) 검토후 사용하기
3. 요리핀셋 비교
시중에는 여러 종류의 요리핀셋들이 나와 있는데 각각의 장단점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1) 다이소 요리핀셋 - BH30CM핀셋
국민 가게 다이소에서 정말 저렴하게 요리핀셋을 선보였습니다. 다이소 특징상 모든 매장에 비치되어 있는 것이 아니고 언제나 오프라인에서 물건을 구비할 수 없지만, 온라인상 구매가 가능합니다. 가능하면 택배비때문에라도 오프라인 구매가 가능할 경우 진행을 추천드리기는 합니다.
다이소의 요리 핀셋은 무엇보다도 가격적으로 메리트가 매우 큽니다. 단일제품으로 3천원에 판매가 되는 관계로, 오프라인 구매가 가능할 경우 가심비가 매우 뛰어난 제품입니다. 노즈 (Nose) 끝은 뾰족한 형태로 되어 있으며 길이는 30cm로 기능 자체로는 전혀 무리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가끔가다가 요리할때 요리핀셋을 사용해보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정말 추천되는 제품입니다.
장점
- 매우 저렴한 구입가
- 오프라인 구매 가능
- 메인 기능에 집중한 가심비 제품
다만 요리핀셋을 정말 자주 사용하시려는 분들은 고려를 해야하는 사항들이 있습니다.
단점
- 집게를 집을때 중간에 공간이 없어서 잦은 사용시 손가락이 집히는 경향이 있음
- 아쉬운 제품의 마감 (3000원이니까..)
하지만 언급했던 것과 같이 오 모든 단점을 커버하는 것은 물론 매우 저렴한 구매 가격입니다.
- 추천: 처음으로 요리 집게를 접해보고 싶으신 분이나 부담없이 가끔가다가 사용하고 하시는 분
2) 제우스 요리 핀셋 - 2개 세트
제우스의 요리핀셋은 다이소의 요리핀셋보다는 살짝 가격이 높으나, 사이즈별로 24cm와 30cm 제품을 제공을 해주며 11,900원에 쿠팡에서 판매가 됩니다. 각각 노즈는 둥글고 뾰족한 형태로 되어 있는 구성입니다. 30cm 긴 제품의 경우는 고기구울때나 면을 길게 휘저을때 사용하면 편하며, 짧은 24cm 요리 집게의 경우는 다양한 요리에 사용하거나 젓가락 대신에 사용도 가능합니다.
24cm 요리핀셋 의 경우는 크기가 조금더 작은 대신에 벌어진 정도도 약간 더 작아서 집을 수 있는 음식이나 요리의 크기도 30cm 요리핀셋 보다는 조금더 작습니다. 요리핀셋을을 완전히 집었을때는 중간에 약간의 공간이 있도록 설계가 되어 있어서 사용시 손가락이 집히는 현상이 조금 덜하기는 하지만, 그래도 사용자들의 목소리를 들어보면 집히기는 해서 사용에 조금은 주의를 하면서 사용해야합니다.
장점
- 2가지 크기 제공
- 오래 사용해도 힘이 덜 들어감
- 가격대 성능비 우수함
단점
- 큰 덩어리나 면 종류에서 사용하기에는 불편함
- 익숙해지기 전까지 살이 집히는 현상 있을 수 있음
- 안쪽 선 마감이 약간 날카롭고 노즈 모양이 동일함
두가지 크기를 제공해줘서 다양하게 실험을 하면서 사용이 가능함.
- 추천: 여러 크기를 제공해줘서 다양하게 요리핀셋을 사용하시려는 분들에게 추천됩니다.
3) 데일리셰프 요리 핀셋 - 2개 세트
데일리 셰프의 요리핀셋은 2개 세트로 각각 30cm의 길이를 가지는 제품입니다. 가격은 쿠팡에서 현재 18,500원에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제품의 특징은 깔끔한 마감과 걸을 수 있는 고리가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노즈의 차별점도 눈에 띕니다. 하나는 일반적으로 얇은 노즈(Nose)를 가지고 있으나 다른 제품의 경우는 조금더 잡는 면적이 넓은 노즈를 가진 요리핀셋입니다.
실제로 제품을 사용해본 결과 얇은 노즈를 가진 요리핀셋으로는 얇은 고기나 (차돌박이나 불고기같은) 얇은 면류와 같은 요리를 다루기가 좋았습니다. 스테이크와 같은 큰 고기나 아직 안잘린 고기들의 경우는 잡는 면적이 훨씬 넓은 요리핀셋이 사용하기 매우 편했습니다. 실제로 비교적 덩어리가 큰 돈까스도 무리없이 집을 수 있었습니다.
보관의 경우도 다른 핀셋들은 25-30cm의 길이를 부엌 수납장에 보관을 해야했으나, 고리가 있어서 편하게 벽에 걸 수 있는것도 작지만 요리를 자주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큰 차이점이였습니다.
데일리 셰프의 요리핀셋도 집게를 닫았을때 중간에 공간이 있어서 집히는 위험이 적으며 핀셋 안쪽의 마감도 라운딩이 되어 있어서 손이 느끼는 날카로운 면은 없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고기를 구울때 요리핀셋이 둘다 30cm 라서 왼쪽 오른쪽에 각각 하나씩 들고 고기를 구울때가 가장 편했습니다.
장점
- 2가지 노즈 제공 (얇은 노즈와 넓은 노즈)
- 같은 30cm 길이로 동시 사용 용이
- 마감 처리가 좋고, 걸을 수 있는 고리가 있음
- 가격대 성능비 우수함
단점
- 익숙해지기 전까지 살이 집히는 현상 있을 수 있음.
- 소개한 다른 제품보다 가격이 더 높음
요리를 좀 하시는 분들과 캠핑을 자주가시는 분들의 경우는 좋은 가격에 30cm 요리핀셋을 노즈 종류별로 구할 수 있습니다.
- 추천: 자주 요리를 하시거나 캠핑을 자주가셔서 그릴을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됩니다.
4. 개인적인 생각
실제 마카롱여사님이 동영상에서 사용하시는 요리핀셋도 노즈(Nose)가 넓은 제품을 자주 사용하시는 것이 보입니다. 그만큼 고기를 집을때 실제 사용을 해보니 크기가 조금 있는 고기의 경우에는 노즈 부분이 넓은 요리핀셋이 편했습니다. 오른손에는 넓은 노즈의 요리핀셋을 들고, 왼손에는 얇은 노즈의 요리핀셋으로 보조를 하면서 캠핑장에서 고기를 가족과 부모님께 구워드렸더니 고기가 잘 구워져서 정말 맛있게 드셨습니다. 그러다 요리핀셋 두개다 탐나신다고 어머님께 결국 드리고(뺏기고..) 왔다는 후문입니다. 그래서인지 개인적으로는 데일리셰프의 요리핀셋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넓은 노즈의 요리핀셋이 없다보니 불편해서 결국 다시 구매를 했던 제품입니다. 모를때는 그냥 요리 하면 되는데, 한번 사용하게 되면 자꾸 다시 쓰게되는 요리도구인 요리핀셋을 추천드립니다. 아래 쿠팡 검색창에서 데일리셰프 요리핀셋이나 요리핀셋을 입력하시면 다양한 요리 도구가 곧바로 구매가 가능하십니다.
댓글